'최후의 치료수단?' 인공관절 수술에 대한 오해

기사입력 2020-06-03 09:25 기사수정 2020-06-03 09:25

# 수년째 퇴행성관절염으로 불편함을 겪어온 임순애(61) 씨는 일상생활이 불편해진 뒤에야 인공관절치환술 치료를 받았다. 그동안 무릎에 인공관절을 넣는 걸 관절 치료의 마지막 단계라고 생각했기에 꺼려왔던 수술이었다. 하지만 더 방치하면 오히려 더 악화될 수 있다는 의사의 설명에 마음을 정한 것. 결과는 만족스러웠다. 재활을 받으며 5개월 정도의 회복기간이 걸렸지만 지금은 통증이 사라진 것은 물론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없을 만큼 건강해진 관절이 고맙기까지 하다. 임 씨는 이제 새로운 삶이 시작된 것 같다고.

(셔터스톡)
(셔터스톡)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퇴행성관절염을 앓는 고령 환자가 늘고 있다.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이 닳아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하지만 인공관절을 사용한 인공관절치환술을 활용하면 관절 통증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노년기 삶의 질을 높여주는 인공관절치환술에 대해 대전선병원 척추관절센터 송인수 전문의의 도움말을 들어봤다.

◇방치하면 오히려 악화

인공관절치환술은 관절염이나 특정 질환 또는 외상에 의해 더 이상 관절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부분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이다. △손상이 너무 심해 보존적 치료를 해도 효과가 없을 경우 △관절이 변형돼 교정이 필요한 경우 △관절의 기능 저하로 생활이 불가능한 경우 △관절의 운동 범위가 제한돼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경우에 시행한다.

흔히 사람들은 인공관절치환술을 치료의 최후의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수술을 하지 않으면 관절이 더 망가질 수 있고, 방치할 경우 관절 병변이 더욱 악화돼 나중에 치료를 받더라도 심한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재시기에 수술을 받는 게 바람직하다.

송인수 전문의는 “인공관절치환술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극심한 통증으로부터의 해방과 무릎 운동 범위의 증가”라며 “실제 인공관절치환술을 받은 환자의 약 90%가 통증이 확실히 감소했다고 느꼈고, 관절의 기능 역시 향상됐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수술 전 건강상태 체크

수술이라고 해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건강한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해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대해 평가하기 때문이다. 이때 피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흉부 X-선 등의 검사를 시행한다. 입원 후 마취과에서 모든 검사 결과에 대해 최종 평가를 한다.

수술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시간 정도다. 손상된 연골과 뼈를 제거하고 새로운 금속 보형물과 플라스틱 충전물로 교체해 다리의 기능과 정렬을 다시 설계한다. 수술 직후에는 환자가 회복할 수 있도록 회복실에서 몇 시간 정도 시간을 보낸 뒤, 마취에서 깨어나게 되면 병실로 이동한다.

◇수술 후 3~6개월 적응기간

수술 후 인공관절은 자신의 관절이 아니기 때문에 걷는 데 있어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이 적응기간 동안은 물리치료와 재활치료를 해야 한다. 수술 후 3일 정도가 지나면 관절 운동을 시작하는데, 이때부터는 보조기를 이용한 보행을 시작할 수 있다.

인공관절수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수술 후 관리다. 수술을 받은 후 3개월까지는 새 관절이 탈구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않는 등의 좋지 않은 자세는 가능한 피해야 한다.

송인수 전문의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운동의 범위를 유지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수술 부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환자 스스로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KAIST-자생한방병원, “한의학 치료 고도화 위해 연구 협력”
    KAIST-자생한방병원, “한의학 치료 고도화 위해 연구 협력”
  • 각종 혈관질환 유발하는 ‘이상지질혈증’… 콜레스테롤이 문제
    각종 혈관질환 유발하는 ‘이상지질혈증’… 콜레스테롤이 문제
  • [카드뉴스] 뇌졸중 전 뇌가 보내는 마지막 신호
    [카드뉴스] 뇌졸중 전 뇌가 보내는 마지막 신호
  • 비염·소화불량·허리디스크로 한약 지어도 건강보험 적용
    비염·소화불량·허리디스크로 한약 지어도 건강보험 적용
  • 한국에자이, 시니어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한국에자이, 시니어 서비스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심포지엄 개최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