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바로 재면 큰 병 막는 체온계 바로 알기

기사입력 2018-09-25 07:53:14기사수정 2018-09-25 07:53
  • 인쇄하기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백세 건강 챙기는 가정용 의료기 백배 활용법❶

‘브라보 마이 라이프’가 인천성모병원과 함께 ‘백세 건강 챙기는 가정용 의료기 백배 활용법’을 연재합니다. 시니어가 흔히 가정에서 쓰는 의료기를 제대로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영상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영상은 네이버TV 브라보 마이 라이프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감수 김대균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출연 안지현 인천성모병원 간호사


지난겨울의 극심한 추위가 아직 잊히지 않았는데, 올여름엔 무더위가 우리를 괴롭혔다. 심한 추위나 더위는 정상 체온을 유지하는 데 방해가 된다. 체온은 잘 알려진 것처럼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온을 측정하는 것은 건강관리의 가장 기본으로 꼽힌다. 시중에는 다양한 형식의 체온계가 판매되고 있고,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다. 컨디션의 급격한 변화를 느끼거나 열감(熱感)을 느낄 때 체온을 측정해 기록하는 습관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015년 대한민국을 강타한 메르스 사태로 체온 측정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늘었지만 개선해야 할 부분이 여전히 많다. 특히 지속적으로 열감을 느낄 때 체온을 측정하지 않고 서둘러 해열제부터 복용하는 태도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감염성 질환 진단에 심각한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체온을 측정하면 건강의 변화도 확인할 수 있다. 체온계를 통해 나와 가족의 건강을 꾸준하게 점검해보는 것은 어떨까?


01 비접촉식 체온계

▲비접촉식 체온계 사용법.(이준호 기자 jhlee@)
▲비접촉식 체온계 사용법.(이준호 기자 jhlee@)

피부적외선체온계, 이마체온계라고도 불린다. 피부에서 발생하는 적외선을 측정해 체온을 알아내는 방식이다. 체온계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아도 측정이 되기 때문에 위생적이며, 단체를 대상으로 사용할 때 적합하다. 또 제품 종류에 따라 실내 온도를 측정하는 기능이 포함된 것도 있다. 시중 판매가격은 6만~8만 원 선. 체온이 지나치게 높게 나오거나 낮게 나올 때 혹은 결과가 의심될 때는 여러 번 측정해서 정확한 체온을 가늠하는 것이 좋다. 체온계가 지나치게 차가울 때는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상온에서 30분 정도 놔둔 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다. 또 몸이 젖어 있는 경우에는 물기를 제거한 후 측정해야 한다. 운동이나 목욕 후에 체온을 재면 올바른 측정이 어렵다. 실온에서 30분 정도 휴식을 취한 후 체온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다.


측정 방법

a 센서를 보호하고 있는 뚜껑을 제거한 후 전원을 켠다.

b 작동 중이 확인되면 체온계의 센서 부분을 이마의 중앙에 위치시킨다. 이마와의 거리는 1~3cm를 유지한다.

c 측정 버튼을 누른 후 1초 정도 기다리면 결과가 나온다.


02 고막형 체온계

▲고막형 체온계 사용법.(이준호 기자 jhlee@)
▲고막형 체온계 사용법.(이준호 기자 jhlee@)

귀의 고막에서 발생하는 적외선을 측정해 체온을 알아낸다. 비접촉식 체온계보다 사용자에 따른 측정 편차가 낮다. 귀에 직접 센서 부위를 넣고 측정하기 때문에 위생 관리를 위한 일회용 커버가 필요하다. 시중 판매가격은 3만~5만 원 선.

장시간 추위에 노출되어 귀가 차가울 경우 몸이 따뜻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체온계가 차가운 곳에 보관됐을 때는 상온에서 30분 정도 놔둔 후 측정한다. 수영이나 목욕 등으로 귀가 젖었을 때, 외이염이나 중이염 등 귓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사용해선 안 된다.


측정 방법

a 센서를 보호하고 있는 뚜껑을 제거한 후 도구를 사용해 일회용 커버를 씌운다.

b 전원을 켜고 센서 부위를 귀에 삽입한다. 이때 귀를 살짝 당겨 귓구멍을 확장하고, 센서와 고막이 마주 볼 수 있도록 한다.

c 1~2초 후 측정 버튼을 누른다.


03 전자식 체온계

▲전자식 체온계 사용법.(이준호 기자 jhlee@)
▲전자식 체온계 사용법.(이준호 기자 jhlee@)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체온계. 접촉식 센서를 통해 겨드랑이나 혀 밑, 항문 등을 통해 체온을 측정한다. 접촉식 체온계이기 때문에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측정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단점. 그러나 측정 결과가 다른 체온계에 비해 정확하고, 가격도 저렴하다. 1만 원 이하의 제품도 있다. 운동 후에는 30분 정도 휴식을 취한 후 측정해야 정상적인 체온을 알 수 있다. 물이나 땀으로 겨드랑이가 젖어 있을 때는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다.


측정 방법

a 체온계의 전원을 켠 후 건조된 상태의 겨드랑이 정중앙에 센서 부위를 위치시키고 팔을 내려 체온계를 감싼다. 센서 부위가 팔 뒤로 빠지지 않게 유의한다.

b 시작 버튼을 누른 후 완료 신호음이 날 때까지 움직이지 않고 기다린다. 반대쪽 팔로 측정 중인 쪽 어깨를 감싸주면 좋다.

c 완료 신호음이 나면 액정에 표기된 체온을 확인한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