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전문가가 본 영화 ‘브리저튼’의 흥미로운 점은?

기사입력 2021-04-12 13:15 기사수정 2021-04-22 18:56

[배정원의 性인문학]

최근 인문학이 대세다. ◯◯인문학이라고 이름 붙이기도 따라서 유행이다. 그런데 성만 한 인문학이 또 있을까? 사람이 태어나 살아가고, 사랑을 나누고, 종족을 남기고, 늙고 죽어가는 이야기는 다 성에 있다. 성을 한자로는 ‘性’이라 표기하는데 어찌 이렇게 적확한 표현을 찾았는지 놀랍기까지 하다. 성은 그 사람의 본성을 뜻한다. ‘배정원의 성 인문학’은 역사, 예술, 사회 등 사람이 만들어가는 문화 속에서 성을 재미있게 풀어볼 것이다.

<행복한성문화센터 대표, 대한성학회장, 보건학 박사, 배정원TV 유튜버>


▲미국 드라마 ‘브리저튼’ 스틸 컷 (넷플릭스 제공)
▲미국 드라마 ‘브리저튼’ 스틸 컷 (넷플릭스 제공)

최근 넷플릭스에서 흥미로운 드라마를 보았다. 시청률 세계 1위일 정도로 흥행에 성공했다는 그 로맨틱한 미국 드라마의 제목은 ‘브리저튼’이다.

19세기 런던 상류층의 사랑과 결혼을 주제로 한 드라마인데, 줄리아 퀸의 원작 소설 ‘브리저튼 시리즈’ 1권인 ‘공작의 여인’을 극화한 것으로, 화려한 배경과 의상, 그리고 더없이 아름답고 멋진 남녀 주인공이 세간의 화제였다. ‘브리저튼’의 내용은 산업혁명 후 귀족의 입지가 줄어들고 ‘평등’이라는 의식이 확대되던 19세기 영국에서 상류층이 자신의 재산을 증식하고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었던 ‘결혼’에 대한 것이다. 또 그 당시 상류층 여성은 혼자 힘으로는 살기 어려웠기에 가능한 한 재산이 많고 작위가 높은 신랑감을 찾아 결혼하는 것이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이었다. 그렇기에 혼기에 이른 딸을 가진 부모들과 그 딸들이 결혼이라는 중대한 사업에 모든 것을 쏟아붓는 일은 너무나 당연했다.

여자 주인공은 상류층의 영애인 다프네 브리저튼으로, 그녀는 사교계에 처음으로 데뷔하는 ‘데뷔탄트’에 참석해 당시 권력자인 샬럿 왕비로부터 최고의 신붓감으로 선택된다. 애정 많은 가정에서 자란 다프네는 똑똑하고 자신감 넘치는 아름다운 젊은 여성이었다. 다른 상류층 가정과 다르게 다프네의 부모는 진정한 사랑을 하는 관계였기에 다프네도 그런 신랑감을 얻고자 했다. 그러나 가장이자 오빠의 낮은 안목으로 추천된 나이젤경과 결혼할 위기에 빠지자, ‘비혼’ 의사를 가진 사이먼 공작과 위장 연애를 하며 계속 좋은 신랑감을 찾고자 한다.

하지만 선남선녀인 그들이 서로의 매력에 무관심할 수 없었을 터. 자연스럽게 서로에게 빠져들고 결국 결혼하게 되지만, 비혼주의일 뿐 아니라 아이도 원하지 않는 사이먼과의 결혼 생활이 순탄할 리 없다. 그런데 자신을 학대한 아버지에 대한 원망으로 ‘절대 대를 잇지 않으리라’ 결심한 사이먼은 오럴섹스를 포함한 다채로운 섹스를 하지만 결코 질내사정은 하지 않는다. 절정의 순간이 되면 질외사정을 해버리는 것으로 피임을 했는데, 섹스에 대해 전혀 아는 것이 없는 다프네는 그것이 섹스의 전부인 줄 알았다.

▲미국 드라마 ‘브리저튼’ 스틸 컷 (넷플릭스 제공)
▲미국 드라마 ‘브리저튼’ 스틸 컷 (넷플릭스 제공)

사이먼이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장애를 가진 줄 알았던 다프네는 하녀에게 ‘진정한 섹스’에 대해 듣게 되고, 그가 자신을 속여왔던 것을 눈치 채면서 이들의 결혼은 위기에 봉착한다. 결국 자신도 다프네를 깊이 사랑하고, 아버지에 대한 복수 방법이 치졸했다는 것을 깨달은 사이먼의 개심(!)으로 이 선남선녀의 결혼 생활은 회복되고, 다시 진정한 화합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지금 가장 ‘핫’한 상남자로 매력 넘치는 남자 주인공 레게 장 페이지는 이 단순한 드라마가 ‘오만과 편견’, ‘가십걸’, ‘그레이의 35가지 그림자’를 합친 것과 같다고 재치 있게 요약한 바 있다. ‘그레이의 35가지 그림자’는 여성 포르노라고 불리며 세계 여성들을 설레게 했던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에 비유한 것으로 그것보다는 수위가 약간 낮아서라고 하는데, 드라마 속 애정 표현 수위는 그럼에도 꽤 높은 편이다. 우리나라 극에서는 볼 수 없는 오럴섹스에 대한 묘사와, 아름다운 몸을 가진 두 남녀 주인공이 호화로운 실내에서 혹은 잘 관리된 야외 정원에서 시시때때로 거리낌 없이 나누는 섹스 장면은 많은 시청자들의 가슴에 에로틱한 불을 질렀을 것이다.

성 전문가로서 본 ‘브리저튼’에는 흥미로운 점이 몇 가지 있다.

먼저 생각해봐야 할 점은 이 드라마에서 사이먼이 피임 방법으로 사용하는 ‘질외사정’은 피임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이먼은 아주 운이 좋았다. 아무 피임 도구나 방법 없이 일단 삽입이 되면 정자가 난자를 만날 가능성은 적지 않다. 정자와 난자는 1:1로 만나면 수정이 가능하다. 남자가 흥분하면 정액보다 먼저 나오는 쿠퍼액에는 원래 정자가 들어 있지 않지만, 미리 나와 있던 정자가 섞이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그래서 질외사정은 결코(!) 피임법이 아니다.

또 이렇게 번번이 절정의 순간에 성기를 빼내는 것은 남자에게 무척 부담스런 행위이고, 극도의 긴장감을 주게 된다. 최고로 긴장을 풀어야 할 순간에 가장 긴장하고 있어야 하니, 남자로서도 성적 오르가슴 순간이 아쉽기만 할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계속 질외사정을 하다 보면 사정의 기전에 실제로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두 번째는 미흡한 성교육!

결혼해서 곧 섹스를 치르게 될 딸이 어머니에게 ‘첫날밤’에 대해 물으면 ‘남편이 시키는 대로 다 하라.하지만 너는 영국만 생각하라’고 가르쳤다던 당시 영국의 여느 귀족 어머니처럼, 다프네의 사랑 넘치고 현명한 어머니도 결혼할 다프네에게 사랑의 행위에 대해선 아무것도 가르쳐주지 않았다. 이런 미흡한 성교육은 오늘날에도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 보인다. 학교에서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수정에 대해 알려주지만, 그들이 어떻게 만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고 피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성교육은 학교뿐 아니라 부모도 사회도 해야 한다.

무엇보다 ‘브리저튼’의 미덕은 남자들이 열광하는 포르노는 아니지만 여자들의 성적 흥분감을 높이기에 적당한 에로틱한 드라마라는 점이다. 노골적인 성기 삽입 등의 시각적인 자극에 흥분하는 남자들과 달리 여자들은 이런 스토리가 있는 낭만적이고 에로틱한 자극에 더욱 성적으로 흥분감을 느낀다. 그래서 ‘브리저튼’을 여성용 포르노라고 하는 것이다.

실제로 섹스리스로 내게 찾아왔던 젊은 부부에게 치료 과정으로 이 드라마를 추천해주었더니, 성적 흥분 및 감각을 되살리는 데 분명 도움이 되었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최근 성감이 떨어졌다고 느끼신다면 한번 시도해보시길 권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포토 에세이] 축제의 봄
    [포토 에세이] 축제의 봄
  • 목원대 섬유패션디자인학과, 시니어모델과 융합 패션쇼 개최
    목원대 섬유패션디자인학과, 시니어모델과 융합 패션쇼 개최
  • 축구 역사 담은 ‘월드컵 축구 100년 - 100번의 영광과 좌절의 순간들’
    축구 역사 담은 ‘월드컵 축구 100년 - 100번의 영광과 좌절의 순간들’
  • “글쓰기가 어렵다는 그대에게” 중년을 위한 조언
    “글쓰기가 어렵다는 그대에게” 중년을 위한 조언
  • [포토 에세이] 봄의 파문
    [포토 에세이] 봄의 파문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