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인생은 바둑과 함께

기사입력 2020-02-26 09:02 기사수정 2020-02-26 09:02

[라이프@]서울교육삼락회 바둑동호회

바둑돌들이 사각사각 바둑통 안에서 돌더니 툭, 툭 하고 자리 잡는 소리가 들린다. 바둑 두지 않는 사람들은 그 매력을 절대 알 수 없다고 했다. 서울교육삼락회 바둑동호회 회원들은 이미 깊은 경지를 아는 듯 몸을 더 낮추고 바둑판을 바라보며 가까이 한몸이 되어갔다.

▲서울교육삼락회 바둑동호회 회원들(권지현 기자)
▲서울교육삼락회 바둑동호회 회원들(권지현 기자)

서울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 인근에 서울교육삼락회 바둑동호회 아지트가 있다. 초인종을 누르니 이항재 회장이 문을 열고 반갑게 맞이했다. 10명 정도의 회원들이 서로 마주보고 앉아서 바둑을 두고 있었다. 수학선생님이었던 이항재 회장은 20년 전 정년퇴임을 했다.

“퇴임 후 바로 바둑동호회에 들어왔습니다. 마침 그때 회장님으로 계시던 분이 연세가 많으시더라고요. 그분이 저 입회하고 얼마 안 돼 몸이 좀 편찮으셨는데 그때 제가 업무를 맡아 20년 넘게 회장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교육삼락회는 1969년에 퇴직한 교육공무원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다. ‘삼락회’란 배우고 가르치고 봉사하는 즐거움을 뜻한다. 정년퇴임한 교원과 교직원이 가입하는데 현재 전체 회원은 1000명 정도. 그중 바둑동호회 회원은 50여 명이고 대부분 70대에서 90대다. 서울교육삼락회 탄생 때부터 같이 해온 모임이다.

▲일주일에 3회 용옥장학문화재단 사무실에 모여 바둑을 둔다. (권지현 기자)
▲일주일에 3회 용옥장학문화재단 사무실에 모여 바둑을 둔다. (권지현 기자)

수준급 바둑인이 모여 있는 곳

“매년 11월 자체적으로 바둑대회를 여는데 회원 중 30여 명 정도는 꼭 참석합니다. 예전에는 조금 넓은 기원을 빌려서 했는데 작년에는 이곳에서 대회를 치렀어요.”

50여 년 동안 외부 대회에 나가서 상도 많이 탔다. 퇴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안전부장관배 친선 바둑대회에서는 우승과 준우승을 해왔고, 작년에는 3위를 했다.

“저희 회원 중 실력이 1급 되시는 분도 있습니다. 대부분 4급에서 1급 정도 되는데 다들 잘 두십니다. 그러면서 여생을 함께 보내고 있죠.”

사실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는 회원들은 다들 화려한 현역 시절을 지냈다. 이항재 회장은 수학선생님 출신으로 교장으로 퇴임했다. 영어선생님이었던 이일우 씨는 지금도 영어교육 봉사를 한다. 바둑동호회에서 최고령 회원인 올해 99세 최영목 씨는 자리 중앙에 꼿꼿하게 앉아 바둑을 두고 있었다. 바둑 실력은 여전히 청춘. 원래 나이는 97세이나 태평양전쟁 당시 강제징병을 피하기 위해 나이를 두 살 올려서 호적에 고쳐 올렸다며 옛이야기도 들려주었다. 그는 바둑의 매력은 몰두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바둑은 정신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치매에 걸릴 일이 없죠.”

이항재 회장도 바둑 예찬론을 펼쳤다.

“아침부터 바둑알을 잡고 있어도 지루한 줄 몰라요. 어느 정도냐면, 어떤 사람이 부인이랑 예식장을 가야 하는데 바둑을 두기 시작한 거예요. 결국엔 못 갔답니다. 바둑에 빠지면 다른 생각을 할 수 없어요.”

▲올해 99세 나이에도 정정한 최형목 씨(권지현 기자)
▲올해 99세 나이에도 정정한 최형목 씨(권지현 기자)

각종 대회에도 출전

바둑동호회가 모이는 장소는 교학사가 운영하는 용옥장학문화재단 사무실. 이항재 회장은 고마움을 표시했다.

“정독도서관에 서울교육삼락회가 있었어요. 30여 년간 그곳에 있었는데 사무국이 다 나오게 됐습니다. 그때 교학사 양철우 회장님이 교과서를 많이 팔아준 것에 대한 보답이라며 퇴직한 선생님들을 모신 거죠.”

뭔가를 더 보여주고 싶은지 이항재 회장은 수납장에서 그동안 받은 상장을 꺼내 보여줬다. 상장과 상패가 들어 있는 파란색 벨벳 상자들이 빼곡했다. 조용히 앉아 유유자적하면서 바둑을 두는 건 아니란 의미.

“계속 이렇게 바둑을 둘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말이죠.”

서울교육삼락회 바둑동호회. 매일 바둑과 함께 즐겁게 하루하루 보내기를 기원한다.

▲바둑대회에서 받은 상패들(권지현 기자)
▲바둑대회에서 받은 상패들(권지현 기자)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태국 골프의 성지, 서밋 그린밸리 치앙마이CC
    태국 골프의 성지, 서밋 그린밸리 치앙마이CC
  • [카드뉴스] 생각이 많아지는 인생 영화9
    [카드뉴스] 생각이 많아지는 인생 영화9
  • 부산시, 부산가톨릭대에 대규모 시니어 복합단지 조성
    부산시, 부산가톨릭대에 대규모 시니어 복합단지 조성
  • 해발 2800m 고도가 주는 독특함,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골프 CC
    해발 2800m 고도가 주는 독특함,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골프 CC
  • 유년 시절 추억이 취미로, ‘프라모델’에 지갑 여는 중장년
    유년 시절 추억이 취미로, ‘프라모델’에 지갑 여는 중장년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