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휴의 Smart Aging] 스마트폰으로 스캔하고 바로 파는 책 정리 서비스 ‘YES24 바이백 서비스’

기사입력 2015-10-12 16:42 기사수정 2015-10-12 16:42

책장 속 넘치는 책, 어떻게 정리하시나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서재나 거실에는 무수히 많은 책들이 꽂혀 있다. 옷이나 다른 물건과 다르게 새로운 책은 계속 나오고 자주 구매하기 때문에 내 책장의 책은 늘어만 간다. 한 번 읽은 책을 꽂아 놓고 ‘다음에 읽어야지’ 하면서 거실과 서재는 물론 창고나 화장실 벽면까지 책으로 둘러싼 집도 있다. <시간 창조자>의 작가 로라 밴더캠(Laura Vanderkam)은 “물건을 더 적게 소유하라. 물건을 구입할 때나 관리하고 치울 때 모두 시간을 소비한다”라고 했다. 시간을 소비하는 관점에서 봤을 때 책이 많다는 건 관리할 게 많다는 거다. 그래서 정리를 해야 한다. 하지만 유독 책에 대해서는 애착이 많다. 정리하지 않을 이유를 대라면 수십 가지를 댈 수 있다. 그러는 사이에 이미 집 어딘가에는 책이 쌓이고 있다. 우리는 선택해야 한다. 버릴 것인지, 버틸 것인지.

◇ 책, 소유의 개념에서 접속의 개념으로 이동 중

책을 버리든 기부하든 아니면 그대로 두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최근에는 중고로 판매하는 방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중고 책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대형서점도 중고 책 시장으로 뛰어들었다.

이제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팔고 언제든지 쉽게 중고 책을 살 수 있다는 뜻이다. <소유의 종말>을 쓴 제레미 리프킨(Jeremy Rifkin)은 “소유의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접속의 시대다”라고 이야기했다. 책에도 이 말을 적용할 수 있다. 책을 다 읽으면 중고로 팔고, 다시 읽고 싶으면 중고로 다시 사면 된다. 소유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가질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희귀본이 아닌 일반 책 이야기다.

일단 읽지 않는 책을 팔아보자. 중고로 책을 파는 방법이 수월해졌다. 종전에는 책을 정리한 다음 박스에 넣고 서점에 가서 팔 수 있는지 타진한 다음에 물건을 팔아야 해서 번거로웠다. 번거로우면 우리는 절대 시도하지 않는다. 지금은 집에서 스마트폰 하나로 책을 스캔하고 팔 수 있다. 책을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팔 수 있는 책인지와 예상판매 가격이 나온다. 팔 책을 스캔하고 상자에 담아두면 다음 날 택배가 와서 책 상자를 가져간다. 지금 당장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하다.

◇ 책을 스캔하면 택배로 가져가는 YES24 바이백 서비스

읽지 않은 책이나 부피가 커서 처치가 곤란한 책이 있다면 몇 권만 바이백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YES24가 운영하는 바이백 서비스는 책을 중고로 파는 서비스다. 팔 수 있는 책을 스마트폰으로 찍어 놓으면 택배기사가 가져간다. 거창하게 정리한다고 시작하는 것보다 소량의 책을 팔아보면 다음에 정리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YES24’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메인 화면에 ‘바이백’ 버튼이 있다. 바이백 버튼을 눌러 내가 갖고 있는 책의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각 책마다 고유번호인 ISBN코드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에 쓰인 13개의 숫자를 직접 입력해도 되고, 바코드 스캔으로 손쉽게 읽어 들일 수도 있다.

바코드를 스캔하면 책의 정보가 뜨는데 세부적인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책이 새 책인지 헌책인지, 사용 흔적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책 가격이 결정된다. 책의 상태에 따라서 최근에 구입한 책은 최대 50%까지 받을 수 있다. 여러 권의 책을 같은 방법으로 선택하면 책을 파는 금액인 예상 매입가가 나온다.

다 입력을 한 뒤 주소와 기타 정보를 보충하면 다음 날 택배기사가 와서 책을 가져간다. 가져간 책은 검수과정이 끝난 다음에 상태가 너무 안 좋은 책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예치금으로 입금해준다. 책도 정리하면서 약간의 용돈도 벌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퇴직 후 접하는 책의 분야가 달라졌다

퇴직 후 읽는 책의 분야가 달라진 사람이 있었다. 현직에서는 주로 전문서적과 경제서적을 봤는데 퇴직 후 취미나 관심 분야의 책을 주로 읽는다고 한다. 그 전에 읽었던 책들을 정리하려던 차에 책 중고 판매 서비스를 이용하여 집안에 있는 대부분의 책을 정리했다고 한다. 물론 팔 수 있는 책은 팔고, 팔 수 없는 책들은 재활용센터에 기부하기도 했다. 책을 정리하니 넓은 공간이 만들어지고 여유로움이 생겼다고 한다.

>>>글 유장휴(디지털습관경영연구소 소장/전략명함 코디네이터)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