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휴의 Smart Aging] 거대한 지혜의 창고 '유튜브' - "생활 노하우를 동영상으로 배우자"

기사입력 2016-06-15 09:10 기사수정 2016-06-15 09:10


<글> 유장휴 (디지털습관경영연구소 소장/전략명함 코디네이터)


복잡하고 궁금한 것은 동영상에 물어본다

무언가 궁금한 게 있으면 이곳저곳을 찾아보다 마지막엔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본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빠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알고 싶은 내용이 생겼는데 주변에 물어볼 데가 없거나 물어봐도 잘 모른다고 하면 답답하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 사이트에 물어봤다. 그러나 궁금한 내용을 검색하면 장황한 글과 사진을 만나게 되는데 이해하는 데 만 해도 머리가 아프다.

좀 더 쉽게 알고 싶다면 동영상을 검색하자. 사진과 글보다 훨씬 쉽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이해가 빠르다. 예를 들어 김장을 하다 보면 많은 양의 마늘을 쉽게 까는 방법이 궁금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쉽게 마늘을 까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동영상 검색하는 곳에서 ‘마늘 쉽게 까는 법’이라고 치면 해결 동영상이 나온다. 동영상 사이트에는 스테인리스 양푼으로 마늘 까는 법,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마늘 까는 법 같은 상상을 초월한 방법들이 공개되어 있다.

마늘뿐 아니라 껍질을 까기 어려운 채소들에 대한 노하우들이 올라와 있다. 아내가 힘들게 마늘을 까고 있다면 남편들이여 동영상을 검색하고 쉽게 까는 방법으로 대신 해주자. 아내의 눈빛이 달라질 수 있다.


손주와 ‘변신자동차’를 가지고 함께 놀 수 있는가?

요즘은 손자 손녀들과 놀아주려면 배워야 한다. 나이마다 다르겠지만 어린 손자들과 변신 장난감을 갖고 노는데 변신이 쉽지 않다. 갈수록 변신 장난감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아무리 설명서를 읽어봐도 뭐가 뭔지 모르겠고 보면 볼수록 더 헷갈린다. 대부분은 변신 장난감을 가져와서 변신해 달라고 하면 혼자 가지고 놀라며 조용히 뒤로 물러난다.

이럴 때 동영상 사이트를 활용한다. 네이버나 다음도 관련된 동영상이 검색되지만 좀 더 많은 동영상을 검색하고 싶을 때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가 있다. 유튜브에 손자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이름을 검색해보면 변신 과정이 순서대로 나와 있다. 장난감이 변신되는 과정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말로 설명까지 해준다. 혹시 속도가 너무 빠르면 슬로 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 평소에 손자 손녀들과 놀아주려고 장난감 변신을 해보셨던 분들이라면 바로 검색해서 배워보자. 아무리 복잡한 장난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노래교실과 헬스, 요가까지 취미문화를 공유한다

지인 중에 유튜브를 잘 활용하는 분이 있다. 그분은 웬만한 궁금한 점은 유튜브에 물어보고 해결한다. 더 나아가서 유튜브로 취미 생활을 한다고 한다. 이분은 노래를 잘 부르고 싶어서 노래교실에 나가서 배우고 싶은데 마땅히 배울 만한 곳이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유튜브에 ‘노래교실’이라고 검색해 보았더니 꽤 많은 영상들이 올라와 있어 그곳에서 배우고 싶은 노래를 배웠다고 한다. 유튜브에는 꽤 많은 노래교실 영상들이 있다. 노래교실 선생님들이 노래교실을 홍보하려고 올린 영상인데 열정적으로 수업하는 모습과 수업 내용이 담겨 있어 영상으로만 봐도 충분히 배울 수 있다. 노래를 배우고 싶은데 노래교실이 근처에 없거나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는 노래교실 동영상을 추천한다. 그밖에 맨몸으로 하는 헬스, 쉬운 요가 동작, 골프 자세와 같은 취미에 관련된 동영상들이 있다. 물론 심화 학습이나 깊이 있는 배움을 얻기 위해서는 학원이나 배움의 현장을 가야겠지만 기본 동작이나 간단한 방법을 익힐 요량이라면 동영상으로 충분하다.


궁금하면 스마트폰에서 유튜브를 열어라

유튜브는 컴퓨터에서도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유튜브 어플’을 설치하면 동영상을 보는 방법은 간단하다. 유튜브 어플에 들어가서 검색창에 노래 제목, 궁금한 내용을 검색하고 마음에 드는 영상을 시청하면 된다.

그런데 스마트폰 화면을 계속 보고 있노라면 눈이 아프고 목이 뻐근하다. 스마트폰 화면을 큰 화면으로 보고 싶다면 TV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마트나 스마트폰 대리점에 가면 스마트폰과 TV연결선을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컴퓨터, 스마트폰, TV 어디서든 영상으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한 게 생기면 유튜브라고 하는 지식 창고에서 꺼내기만 한다. 인생 2모작에 필요한 지식과 궁금한 것을 지금 검색해보자!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