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휴의 Smart Aging] 머릿속을 가볍게 만든다. 할 일 관리도구 '원더리스트'

기사입력 2015-08-19 19:26 기사수정 2015-08-19 19:26

원더리스트로 건망증에서 자유로워지자!

요즘 서점에 가보면 단순하게 사는 법에 관한 책들이 많다. 단순함의 위대함부터 정리를 잘 할 수 있는 법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이제는 세상이 너무 복잡하니 몸도 마음도 단순하게 만들자’라는 분위기가 생기고 있는 것 같다. 단순해야 할 것 중 가장 중요한 게 바로 머릿속이다.

기억할 게 많고 해야 할 일이 많으면 머릿속이 뒤죽박죽이 된다. 머릿속이 복잡하면 꼭 기억해야 할 것들을 잊게 된다. ‘이거 해야지’ 하는 순간, 뭘 해야 하는지 모르고 어리둥절할 때도 있다. 생각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자꾸 잊는 것이다. 생각을 갑자기 단순하게 만들 수는 없지만 할 일을 정리하다 보면 복잡한 생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할 일을 눈에 보이게 하라

머릿속을 말끔히 비우게 하고 할 일을 관리해주는 도구가 바로 <원더리스트>다. 퇴직 후 대학원에 들어가서 공부하는 분이 있었다. 학교생활을 새로 시작하려 하니 기억해야 할 게 너무 많다고 한다. 과제도 해야 하고, 스터디 모임에 참석도 해야 하고 매번 급작스럽게 생기는 일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데 정리가 잘 안 된다고 한다.

포스트잇에 메모도 해보고, 스마트폰에 있는 메모 앱에 적어놔도 적는 순간뿐이다. 적기만 하고 다시 보지 않게 된다. 그래서 그분에게 할 일 관리를 할 수 있는 앱을 안내해 드렸다. 그랬더니 할 일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급한 것들은 바로 처리하고 시간이 걸리는 것들은 목록화했더니 잊어버리는 일이 없어졌다고 한다. 일단 해야 할 일을 모조리 앱을 이용해서 꺼내 놓으니 머리로 기억해야 하는 수고가 줄어들었다고 한다.

◇할 일 정리의 고수 <원더리스트>

할 일을 가장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앱이 <원더리스트>이다. 요즘은 할 일 관리 앱이 대세다. 여러 가지 도구가 나오고 있는데 그중에서 <원더리스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기능이 군더더기가 없어 사용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생각을 정리하고자 배우는 건데 익히는 데 힘을 빼면 안 된다. 무조건 쉬운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원더리스트>는 쉽게 배워서 바로 쓸 수 있는 도구이다. 그리고 무료라는 장점도 있다.

일반 종이에 메모하는 것과의 차이점은 메모지에 메모하려면 당연히 종이와 연필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원더리스트>는 해야 할 일이 생기면 바로 스마트폰을 열고 할 일을 작성하면 끝이다. 장보기할 물건, 친구 생일축하 전화하기, 세금고지서 납부하기, 가스계량기 검침 등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한다. 사소한 일들이지만 처리하지 않으면 계속 신경이 쓰인다.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하고 처리했을 때 완료를 누르면 할 일 목록에서 사라진다. 할 일 목록이 비어 있을수록 머릿속은 깔끔해진다.

◇부부가 공유하는 <원더리스트>

할 일 목록을 사용하는 게 익숙해졌다면 목록을 공유해보자. <원더리스트>는 주로 마트나 시장에서 장을 볼 때 사용하는데, 장 볼 목록을 미리 작성해 놓으면 빠트리지 않고 살 수 있다. 종종 아내가 남편에게 전화로 뭐 좀 사오라고 요청하면 남편들은 하나씩 빠트리기 일쑤다. 이럴 때는 아내와 남편의 <원더리스트>를 공유하면 된다. 아내가 자신의 목록에 살 것을 작성하면 남편 목록에도 자동으로 작성된다. 남편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보고 물건을 사면 된다.

장보기 물건뿐 아니라 부부의 관심사를 넣을 수도 있다. 보고 싶은 공연, 가고 싶은 여행지, 찾고 싶은 맛집 등 정보를 서로 담아 놓기도 한다. 처음에는 머릿속을 비우기 위해서 사용했지만 쓰면 쓸수록 관심사로 목록이 채워지게 된다. 우리가 할 일을 관리하는 이유는 단순한 일은 바로 바로 처리하고 삶의 가치 있는 일을 하기 위해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머릿속부터 말끔히 비워야 한다.

글 유장휴(소통기업 AG브릿지 대표/전략명함 코디네이터)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유장휴의 Smart Aging] 삶과 소중한 경험을 기록하는 디지털메모, 에버노트
  • [유장휴의 Smart Aging] 소유에서 공유로, 자유로운 움직임을 위한 세컨드카 '카셰어링'
  •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