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연트럴파크 길 걷기에 참여했다. 연트럴파크라는 도로명은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센트럴파크와 연남동을 합성해 지어졌다고 한다. 2011~2016년에 걸쳐 완공된 전체 6.3km의 옛 경의선 숲길 중 가장 긴 연남동 길이다. 약 두 시간에 걸쳐 경의선 숲길을 지나고 홍제천을 따라 걷다가 월드컵 평화공원까지 걸었다. 1905년 첫개통 했다는 옛 경의선은 현재는 공항철도 및 복합 전철로 건설되면서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철길 상부를 50년간 무상 임대하여 공원으로 조성하였다. 공원길 주변으로 카페나 편의, 위락시설은 좋은데 경관 훼손이나 고성방가 등의 소음을 규제할 원칙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최근 떠오르는 길이 또 하나 있다. 1970년에 만들어진 서울역 고가도로가 바로 그 길이다. 1971년도에 숙명여대에 입학했으니 통학버스 안에서 익숙하게 보아왔던 길이기도 하다. 1024m의 이 길은 2015년에 철거됐는데, 지난해 5월 ‘서울로 7017’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났다. ‘7017’은 1970년에서 2017년의 시점을 의미하고 ‘서울로’는 서울로 향하는 사람의 길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서울로 7017’은 뉴욕시 맨해튼에 있는 센트럴파크 인근 하이라인공원 길을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알려졌는데, 총괄 디자인 기획을 한 세계적인 건축·조경 디자이너 비니 마스(Winy Mass, 네덜란드)는 오히려 하이라인 공원길과의 차별성을 많이 강조했다고 한다. 뉴욕과 서울의 도시 환경을 비교할 때 차별성을 갖는 것이 더 자연스럽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하이라인 공원길은 1934년에 맨해튼 중심부 20개의 블록을 가로지르며 운행되던 2.33km의 고가 화물 노선이었으나 철도 업이 쇠락한 1980년, 철로도 완전히 중단되어 20여 년간 방치되어 있었다. 뉴욕시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하이라인 친구들’이라는 시민단체와 하이라인공원길 건설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2009년 완공했다. 아름다운 식물과 벤치 등 디테일한 디자인으로 조성된 길은 허드슨강의 풍광을 배경으로 마천루를 비롯한 뉴욕의 건축사를 살펴보는 교육의 장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로 뉴욕 맨해튼의 도시 설계자 로버트 모지스는 “뉴욕 도시 중심부에 큰 공원을 설계하지 않는다면 5년 후에는 같은 크기의 정신병원을 지어야 할 것”이라 당부한 바 있다. 그 공원이 바로 우리가 익히 아는 ‘센트럴 파크’인 것이다. ‘연트럴파크’와 ‘서울로 7017’도 오랫동안 훼손, 오염되지 않고 시민의 아름다운 휴식처로 남아 주기를 바란다.
다소 난해한 현대미술의 문턱을 낮춰 대중과 소통하자는 취지로 네이버문화재단의 창작자 지원사업, 헬로!아티스트가 지난 18일 오종 작가를 통해 100번째 예술작가를 소개하게 됐다.
2013년 6월 시작해 4년째를 맞이한 네이버문화재단의 이 전시사업은 대중들이 시각예술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온라인 콘텐츠로 작가들을 소개하고 창작활동과 전시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존 미술평론가나 미술계 수용자의 정형화된 작가 소개 방식에서 벗어나 작가가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작품과 작업 이야기를 하여 대중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헬로!아티스트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폭발적이어서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950만 페이지뷰(PV)와 영상 51만 회 재생수를 기록했다. 네이버문화재단 관계자는 “작가 전시 기록이 다양해지고 풍부해질수록 이용자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작가선정위원으로 참여한 기혜경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운영부장은 “헬로!아티스트는 4년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동시대 미술 흐름을 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이들의 전시활동은 오프라인으로도 이어져 2014년부터 매년 헬로!아티스트 오프라인 전시를 열고 작가 도슨트, 아티스트 토크, 온스테이지 인디 뮤지션 라이브 공연도 함께 진행해 대중들에게 새로운 전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한편 헬로!아티스트는 지난 11일부터 고가 보행길인 ‘서울로7017’에 헬로!아티스트 서울로 전시관을 개관하고 첫 번째 현대미술 전시를 진행 중이다. 헬로!아티스트 서울로 전시는 이우성 작가 전시를 시작으로 9월에 정혜련 설치미술가, 11월에 김종범 디자이너, 2018년 1월에 최윤석 작가의 전시로 이어질 계획이다.
“개굴개굴 개구리 노래를 한다. 아들, 손자, 며느리 다 모여서….”
노래와 함께 인형극이 시작된다. 거리를 걷다 멈춰 서다를 반복하다 간이의자에 자리 잡고 앉는 시민 관객들. 서울역 고가 보행길 ‘서울로 7017’ 개장과 함께 어린이들과의 교감을 담당하기 위해 탄생한 인형극단 ‘오늘’의 공연에 구름관객이 몰렸다. 활기차고 밝은 에너지로 중무장한 시니어들을 만나봤다.
시니어의 장점이라면 바로 노련함 아닐까? 인형극을 단 한 번도 해본 적 없다는 이들이라고 했다. 그런데 어린이 관객들 앞에 서서 웃고 눈높이를 맞추며 노래하는 모습이 전문배우 못지않다. 인형극단 ‘오늘’은 ‘서울로 7017’을 지원하는 자원봉사단 초록산책단의 동아리반 활동 중 하나다. 평균연령 65세, 시니어 파워를 자랑하는 인형극단 ‘오늘’은 올해 1월부터 6개월간 맹훈련을 거듭해 인형극 ‘오늘이’를 들고 서울로 7017 담쟁이 극장에 입성했다.
인형극단 ‘오늘’에는 왜 지원했나요?
이인웅 초록산책단 안에 전체 자원봉사 활동 외에 동아리 활동반이 있습니다. 각자가 원하고 좋아하는 모임에 지원한 것이죠. 서울시 후원으로 전 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연구소 부소장인 유홍영 예술감독을 비롯해 많은 스태프가 도움을 줘서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배우가 하고 싶었어요. 끈을 놓지 않았어요(웃음).
장광자 저는 사실 인형극단보다는 야생화반에 들어가고 싶었어요. 제가 여기서 나이가 제일 많아요. 인형극단은 대사 외우는 게 무서워서 생각도 못했어요. 그런데 오라고 하더라고요. 다행히 대사가 많이 없는 백주 할머니 배역을 주시더군요. 그래도 대사는 까먹고 또 까먹고 해요.
김정자 저는 손주들하고 하려고 시작했어요.
백남재인형극단이 처음 모이던 날 남자 배우가 없다고 빨리 들어 오라고 하더라고요. 첫 모임에는 일이 있어 못 갔는데 배역은 이미 주어졌고 빠지지도 못하겠고. 재밌게 지내고 있어요. 한 장면씩 지나갈 때마다 잘 넘어간다, 좋다 이렇게요. 잘 끝났으면 하죠 늘. 그런데 우리 여배우들 나이가 너무 많아서 불만이에요(웃음).
주인공인 오늘이는 어떻게 발탁됐나요?
양희선 제가 원래 어린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고 있거든요. 인형극을 하면 꼬마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줄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지원했어요. 주인공이 된 건 아무래도 제가 동화구연 경험이 있다 보니 목소리 흉내를 좀 냈던 것 같아요. 미모도 한 미모 할까요 ?(웃음)
이야기꾼은 특별히 연출가가 직접 뽑았다면서요? 목소리가 듣기 좋았어요.
김정자 카랑카랑한 목소리는 아들 셋 키우면 나옵니다(웃음). 맨날 소리 지르다 보면요.
관객들이랑 호흡할 때 느낌이 어땠나요?
이숙경 저는 많이 설레던데요? 아이들이 아직 어리잖아요. 눈높이에 맞춰서 노래도 불러주고요. 구연동화 활동가로 일하고 있는데 여기서 공연하면서 많이 배우고 있어요. 또 아이들이 우리를 바라봐주니까 좋아요.
오늘 무대는 어땠나요?
강부형오늘까지 총 4회 공연을 했습니다. 오늘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나름 집중했고 관객 호응과 몰입도도 높았어요.
배우로 공연하는 느낌 어떤가요?
이인웅 아직은 좀 긴장된 상태예요. 공연을 시작하면 정말 얼마 안 있어 끝나는 거 같아요.
왜 인형극을 선택했나요?
조정자나이 들면서 다양한 것을 해봤어요. 인형극도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였어요. 사람도 만나고, 매일 대사 암기를 하면 치매도 안 걸릴 거고요. 날마다 신나요. 연습하러 와도 즐겁고요.
인형극으로 하고 싶은 작품이 있다면?
강부형 지금 제가 라는 대본을 쓰고 있어요. 완성이 되면 인형극으로 무대에 꼭 올리고 싶어요. 줄거리는 어느 정도 나온 상태입니다.
일반봉사하면서 동아리 활동을 한다고요?
김정자인형만들기 체험학습이에요. 목요일 4시부터 인형 만들기를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놀아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늙을 시간이 없어요. 못 늙어요(웃음).
가족들은 뭐라고 하나요?
구경희 엄마가 어떻게 거기에서 그걸 하냐고 하더라고요. 저 어렸을 때 천 보자기 붙들고 연극하고 그런 시절을 보냈어요. 그때는 TV도 없었고요. 그런 게 항상 마음속에 있었는데 나이 먹고 기회가 있어서 하는 게 즐거워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이인웅 거리에서 비보이가 춤을 추거나 가수들 노래하는 것들을 볼 수 있잖아요. 그런데 이런 연극은 많이 없는 거 같아요. ‘서울로 7017’에서만큼은 계속 다양한 공연을 하면 좋겠습니다. 누군가 지나다 우리 인형극을 보고 힐링을 할 수도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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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고가공원 ‘서울로 7017’이 지난 달 20일 개장하였다. 서울역 고가도로가 폐쇄되고 1년 반 만에 완공하였다. 우리나라 첫 고가공원이어서인지 기존 공원과는 다르다. 새 명물 탄생을 축하할 일이다.
6월 첫 주말 친구 몇 명과 회현역에서 공원으로 걸었다. 하늘은 맑고 서울타워가 더 높게 보였다. 고가공원에서 오랜만에 내려다본 서울역이 새롭게 보였다. 서울의 모든 길이 서울역으로 통한다던 옛 영화가 그리워지는 대목이다. 처음 보는 ‘창작품’ 감상까지는 보람이 있었다. 친구들과 여기저기 구경하느라고 정신이 없었다. 아이들은 놀이시설에서 뛰어놀기 바쁘다.
‘서울로 7017‘ 이름에서 고개가 갸우뚱거려진다. 문필가인 한 친구가 “서울로는 도로명 주소 같은 느낌”이라고 말하였다. 때마침 외국관광객이 YTN 남산타워를 가리키면서 '서울타워 맞느냐?'고 물어왔다. 고맙다고 하면서 “이곳 이름은 무엇이냐?”고 또 물었다. ‘서울로 7017‘라고 하였더니 고개를 설레설레 내젓고 서울타워를 향하여 휙 가버렸다.
고가공원에 붙은 ‘서울로’ 의미도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7017’에 이르러서는 옛 고가도로의 역사를 배워야 하는 것 같았다. 1970년에 개통하였던 서울역고가도로는 정밀안전진단에서 붕괴 등 심각한 사고의 우려가 있었다. 공원화에 착수하여 2017년에 고가공원으로 완공한 것이다. 이것이 ‘서울로 7017’의 역사다. 지금 이미 사라진 고가도로의 역사까지 알고자 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현대는 글로벌시대다. 이름은 지금 누구나 부르기 좋고 명쾌하여야 한다. 옛 역사까지 알아야 할 이유가 없다.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중 하나인 서울타위를 보자. 소유주 YTN은 매 시간마다 ‘YTN 남산타워’라고 방송하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심지어 외국관광객까지 부르기 쉬운, 그리고 이미 잘 알려진 ‘서울타워’라고 부른다.
이름을 지을 때 사주ㆍ음양오행 따지던 시대도 지났다. 외국을 자주 왕래하거나 외국인과 교류가 많은 사람들은 오로지 부르기 쉽고, 다른 사람이 기억하기 좋은 ‘외국인명’을 따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서울로 7017’은 서울의 공중공원이다. 서울공원ㆍ서울고가공원ㆍ서울공중공원ㆍ서울파크ㆍ서울하이파크 등 많은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민의 창의력을 물어보자. ‘서울로 7017, 좋은 이름 찾기’ 대대적인 공모전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