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쉽게” 네이버 ‘헬로!아티스트' 4년 만에 작가 100인 소개

기사입력 2017-07-19 11:26 기사수정 2017-07-19 11:26

▲네이버문화재단이 서울로에 개관한  헬로!아티스트 전시관.(네이버문화재단)
▲네이버문화재단이 서울로에 개관한 헬로!아티스트 전시관.(네이버문화재단)

다소 난해한 현대미술의 문턱을 낮춰 대중과 소통하자는 취지로 네이버문화재단의 창작자 지원사업, 헬로!아티스트가 지난 18일 오종 작가를 통해 100번째 예술작가를 소개하게 됐다.

2013년 6월 시작해 4년째를 맞이한 네이버문화재단의 이 전시사업은 대중들이 시각예술에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온라인 콘텐츠로 작가들을 소개하고 창작활동과 전시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존 미술평론가나 미술계 수용자의 정형화된 작가 소개 방식에서 벗어나 작가가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작품과 작업 이야기를 하여 대중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헬로!아티스트에 대한 대중의 반응은 폭발적이어서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950만 페이지뷰(PV)와 영상 51만 회 재생수를 기록했다. 네이버문화재단 관계자는 “작가 전시 기록이 다양해지고 풍부해질수록 이용자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작가선정위원으로 참여한 기혜경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운영부장은 “헬로!아티스트는 4년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동시대 미술 흐름을 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이들의 전시활동은 오프라인으로도 이어져 2014년부터 매년 헬로!아티스트 오프라인 전시를 열고 작가 도슨트, 아티스트 토크, 온스테이지 인디 뮤지션 라이브 공연도 함께 진행해 대중들에게 새로운 전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한편 헬로!아티스트는 지난 11일부터 고가 보행길인 ‘서울로7017’에 헬로!아티스트 서울로 전시관을 개관하고 첫 번째 현대미술 전시를 진행 중이다. 헬로!아티스트 서울로 전시는 이우성 작가 전시를 시작으로 9월에 정혜련 설치미술가, 11월에 김종범 디자이너, 2018년 1월에 최윤석 작가의 전시로 이어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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