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의 SNS탐사여행③] 카카오톡으로 세상과 화려한 소통을… ‘국민 앱’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07-27 15:43 기사수정 2014-07-29 15:36

[김일의 SNS탐사여행③] 카카오톡으로 세상과 화려한 소통을… ‘국민 앱’카카오톡

혹시 아직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휴대폰을 쓰고 계신가요?

이 시대에 인터넷이 되는 스마트폰은 필수이니 우선 스마트폰으로 바꾸실 것을 권합니다.

삶의 질이 확 높아집니다. 교통 안내,맛집 소개 등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앱)이 있어 생활이 아주 편해지지요. 또 필요한 정보를 이동중에 인터넷 검색으로 바로 알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알뜰폰이 나와 저렴한 폰도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쓰면 ‘국민 앱’으로 불리는‘카카오톡’을 쓸수 있습니다. 국내 SNS 중 37% 점유율로 1위입니다.

그래서 카카오톡을 이 SNS 여행에서 첫 번째 항목으로 소개합니다.

흥미진진한 SNS 세상에 입문하려면 카카오톡부터 시작하길 권합니다.

한국에서 만들어져 2010년 3월 서비스가 시작된 카카오톡은 쉽고, 감성적이고,즉시적인 휴대폰 소통을 무료로 가능하게 해 열풍을 불러왔지요. 휴대폰에서 소식을 전해주니, 모바일 메신저라고 부릅니다.

같은 모바일 메신저인‘라인’(네이버 재팬 개발)과 함께 최근 10년간 침체상태였던 한국의 IT 소프트웨어산업에서 드문 성공사례입니다.

서구의 메신저보다 훨씬 감성적이라는게 장점이지요. 대화하는 상대방의 얼굴 사진도 보이고 이모티콘(‘좋아요’같은 감정을 작고 예쁜 이미지로 표현하는 도구)도 쓸 수 있습니다.

비용 부담 없이 사진 등을 첨부할수 있는 것고,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바로 다른 이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룹으로 대화하면 여러명이 동시에 짜릿하게 대화를 나누고, 대화가 일목요연하게 보이는 것도 인기의 비결입니다.

카카오톡은 출시 4년4개월만인 현재,이용자수 1억5000만명(해외 230여개 국 포함)을 넘어섰지요.페이스북, 트위터의 초기보다 빠른 성장세여서 주목해야 합니다.

스마트 폰이 사람들의 제2 분신인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올라탄 덕분입니다.

카카오톡의 하루 평균 방문자는 3,500만명 이상, 메시지 수는 무려 65억건에 이릅니다.네이버의 하루 방문자를 두배 이상 앞지른 국내 최대 사이트입니다.

특히 10대들에게는 핵심적인 소통수단이어서 스마트 폰이 없는 10대들은 큰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입니다.

카톡으로 사람들은 웃고, 울고, 정보를 습득합니다.

그룹 채팅 기능은 모임의 친분을 두텁게 만듭니다. 이제 돌발 뉴스도 카톡을 통해 제일 강력하게 전파됩니다.

카카오톡에 방 만들기

1.스마트폰의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 검색창에‘카카오톡’을 입력하고 폰에 설치합니다.

2.계정 등록은 본인 휴대폰 번호만 있으면 됩니다.인증을 거쳐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얼굴 사진과 이름을 등록하는 화면이 뜹니다.본인의 얼굴 사진은 스마트폰의 갤러리에 미리 올려놓았다가 등록해야 합니다.

그 다음,카카오톡 상단의 더보기(---)에서 ‘내 프로필’에 들어가 ‘상태 메시지를 입력해주세요’라는 칸에 다른 사람에게 해주고 싶은 내 마음을 간단히 써놓습니다. 자신의 개성,관심이나 기분을 알리는 감성 서비스입니다.

3.스마트폰이 바뀐 경우 기존 기록을 넘겨받으려면 이메일 계정 등록도 해두어야합니다. 더보기(---)에서 ‘내 프로필’을 선택한 다음,‘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눌러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4.카카오톡 아이디 설정도 필요합니다.더 보기>> 내 프로필>>아이디 만들기에서 영어와 숫자로 4~15자로 만들면 됩니다. 친구들이 나를 검색할 때 아이디로 찾을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메뉴와 친구 찾기

첫 화면은 사람 얼굴이 표시된 친구 메뉴.

상단에서 이름이나 전화번호로 지인을 찾을수 있습니다.카카오톡은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친구 번호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친구 명단에 표시해줍니다.

상단의 두번째 이야기 풍선이 있는 메뉴를 누르면 채팅창이 나타납니다.

>

상단 세번째 메뉴는 친구찾기입니다.친구 아이디로 찾을수 있습니다.

오른쪽 끝 메뉴는 ‘더 보기’입니다.

내 프로필,아이템 스토어,선물하기,웹툰,플러스친구,게임하기 등이 나타납니다.

채팅(대화)하기

좌측 상단 사람 얼굴 메뉴의 검색창에 대화할 상대방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 사람을 선택하면 그 사람 방으로 가는데 아래쪽 ‘1:1 채팅’을 누릅니다.

여러 사람과 동시에 대화를 하려면 우측 상단의 더보기를 누릅니다.새 화면에서 ‘대화상대 초대’를 눌러 희망하는 상대를 체크해 포함시킵니다.

여러 명의 모임도 한 채팅방에 묶을수 있습니다.모임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지요.

자신의 스마트폰에‘카톡 알림’을 설정해놓은 상대방은 바로 보고 소통이 됩니다.

응대하고 싶지않은 채팅 초대는 위 화면 아래에 있는 ‘나가기’를 누르면 됩니다.

글을 올릴 때 ‘전송’단추 옆에 있는 얼굴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이모티콘을 재미있게 붙일수 있습니다(감정 표현).감각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지 않을까요?

그리고 하단 왼쪽의 +를 누르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영상을 첨부할수 있습니다.‘카메라’를 누르면 바로 사진을 찍어 첨부 가능합니다.

다른 기능들

‘더 보기’에 있는데,게임이 아주 인기있는 기능이지요.애니팡 등 다양한 인터넷 게임을 해볼수 있습니다.

웹툰(인터넷 만화)도 즐길수 있습니다.뮤직 코너도 국내 이용율 2위입니다.

‘선물’에 가면 그리 비싸지 않은 선물을 바로 구입해 카카오톡으로 보내줄수 있습니다.손자손녀 등에게 보내주면 ‘디지털을 아는 멋쟁이 어른’이 되지않을까요?

기념일에 카드를 보낼수도 있습니다.

‘플러스 친구’는 기업이나 스타들이 운영하는 방입니다.업종별 소개 코너에서 찾아 ‘추가’를 하면 소식이나 할인 쿠폰 등이 내 카카오톡에 뜹니다.

채팅 방에서 우측 상단 ‘더 보기’를 누르면 ‘투표’와 ‘일정’기능이 있어 ‘이번 등산을 어디로 갈까?’같은 조사를 채팅방 멤버 대상으로 할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에서 찾으면 PC용도 있으니 다운받아 쓰시기 바랍니다.

이제,카카오톡으로 세상과 화려한 소통을 해보실까요?

김일 소셜미디어나눔연구소장/본지 대기자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김일의 SNS탐사여행②] 그냥 걸었고, 그 느낌 그대로 SNS에 올렸을 뿐입니다
  • [김일의 SNS 탐사여행 ①] SNS 생경함이 무기가 됩니다
  • 꼰대는 이제 그만, 시대에 맞는 ‘요즘 어른’되기 위한 도덕은?
    꼰대는 이제 그만, 시대에 맞는 ‘요즘 어른’되기 위한 도덕은?
  • 연금계좌 인출 순서를 활용한 연금소득 절세 전략
    연금계좌 인출 순서를 활용한 연금소득 절세 전략
  • 보건복지부, ‘2025년도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술지원형 시범사업’ 실시
    보건복지부, ‘2025년도 의료-돌봄 통합지원 기술지원형 시범사업’ 실시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