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골프 전성시대, 올해도 계속될까?

기사입력 2017-03-27 10:10 기사수정 2017-03-27 10:11

[스포츠]

▲정예나 프로의 아이언샷 (뉴시스)
▲정예나 프로의 아이언샷 (뉴시스)

더 이상 좋을 수 없다. 박세리가 세계 정상의 깃발을 높이 치켜든 이래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의 투어는 발전을 거듭해왔다. 해마다 정신력과 기술로 무장한 최강의 여성 골퍼들이 새롭게 모습을 드러내며 대회 수준을 한껏 끌어올렸고, 그에 따라 대중의 관심과 규모 면에서도 확장과 성장을 거듭해왔다. 더할 나위 없는 한국 여자 프로 골프, 그 전성기가 올해도 계속될까?

우리나라 여성들이 골프 종목에 유독 강한 이유를 두고 별의별 분석들이 언론에 소개돼왔다. “한국 고유의 바느질 전통 덕분에 손끝 감각이 예민하기 때문”이라는 믿고는 싶되 선뜻 믿어지지 않는 분석이 등장하기도 했다(근거가 될 만한 데이터가 부족하다). “희생을 아끼지 않는 부모들의 열정적 지원 덕분”이라는 주장도 있다. “수많은 스포츠 종목 가운데 왜 하필 골프인가?”에 대한 대답이 되기는 어렵고 근거의 계량화가 어렵다는 난점도 도사리고 있지만 신뢰할 만한(또는 신뢰하고 싶은) 분석이다.

실력과 성적만 뛰어난 것은 아니다. KLPGA 주최로 매년 치러지는 일련의 대회들, 이른바 KLPGA 투어의 인기는 가히 절정이다. 지난해에는 역대 최다인 32개 대회가 개최됐고 총상금도 역사상 처음으로 200억원을 돌파했다(총 212억원). 그 결과 KLPGA 투어는 출범 38년 만에 상금 규모 면에서 유럽 투어를 제치고 미국, 일본과 함께 세계여자프로골프 3대 투어로 손꼽히게 됐다.

2017년 시즌에도 기세는 여전하다. 31개 대회가 치러질 예정이어서 지난 시즌보다 한 개가 줄어들었지만 평균 상금 규모는 오히려 늘었다(평균 상금은 지난 시즌보다 1000만원 늘어난 약 6억7000만원이며, 총상금은 209억원). 그다지 활발하지 않은 최근의 국내 경제사정을 감안하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인 셈이다.

그 이유로는 역시 투어 전체의 높은 수준을 들 수 있다. 그동안 KLPGA 투어에는 세계 정상급 수준의 스타들이 꾸준히 참여해왔다. 국내 투어의 일인자들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미국여자프로골프협회(LPGA) 투어에 진출한 뒤 하나같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증거. 현재 LPGA 랭킹을 살펴보면 전인지(4위), 류소연(5위), 장하나(6위), 박인비(9위), 김세영(10위) 등이 톱 10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들은 모두 국내 투어를 발판으로 세계에 진출한 스타들. 여기에 지난해 국내 투어에서 좋은 활약을 펼쳤던 박성현은 올해 LPGA에 진출하자마자 11위에 오를 만큼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김해림 프로의 티샷(뉴시스)
▲김해림 프로의 티샷(뉴시스)

상위권 선수들만이 아니다. 중하위권 골퍼들조차도 높은 기량을 유지하고 있다. 덕분에 KLPGA 투어에서는 특정 선수가 대회를 ‘싹쓸이’하는 독주 현상은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현재 국내 투어가 애국심에 따른 의무감 없이도 ‘흔쾌히 관람할 만한 수준’에 이르러 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처럼 대회 수준이 높아지면 기업들의 지원이 자연스럽게 뒤따르게 마련. KLPGA 투어 스폰서들의 만족도 역시 다른 어떤 프로 스포츠보다 높다. 지난 시즌에는 불경기임에도 4개 대회가 새로 만들어졌을 정도다. 그런 지원들이 지속적이라는 사실 또한 KLPGA 투어가 자랑할 만한 점. 올해 치러질 31개 대회 가운데 12개 대회가 10년 이상 꾸준히 개최돼왔으며, 5년 이상 열리는 대회로 범위를 넓히면 숫자는 20개 대회로 대폭 늘어난다. 2010년 당시 10년 이상 개최된 대회가 3개, 5년 이상 개최 대회가 9개였던 것과 비교하면 지속적으로 대회를 개최하는 스폰서가 크게 늘어났다. 국내외 기업들이 투어에 꾸준히 투자하는 까닭은 달리 없다. KLPGA 투어가 스폰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최고의 스포츠 마케팅 수단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투어가 일취월장하는 이유로 협회의 효과적인 운영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KLPGA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우수 선수들의 해외 유출 문제’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하고 있다. 올 시즌만 해도 ‘한화금융 클래식’이 메이저 대회로 치러진다. 이로써 KLPGA 투어의 메이저 대회는 ‘기아자동차 한국여자오픈 골프선수권대회’, ‘이수그룹 KLPGA 챔피언십’, ‘KB금융 스타 챔피언십’, ‘하이트진로 챔피언십’에 ‘한화금융 클래식’까지 더해져 총 5개가 됐다.

메이저 대회의 확대가 ‘스타 유출 현상’에 대한 대책이 될 수 있는 것은 해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국내로 돌아오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회 규모와 관심이 큰 만큼 우수한 선수들이 국내 투어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질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KLPGA는 국외 투어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대회를 확대하고 있다. 올해도 ‘더 퀸즈 presented by 코와’를 포함해 5개의 해외 공동 주관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 선수 특별 추천 인원을 확대해 인터내셔널 퀄리파잉 토너먼트를 개최하는 등 아시아 골프 허브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굳히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덕분에 2015년의 인터내셔널 퀼리파잉 토너먼트 참가 선수는 8명이었지만 2016년에는 참가 선수가 20명으로 두 배 넘게 늘어났다. 투어가 외국 선수들에 개방됐을 때 장점은 하나둘이 아니다. ‘투어 수준의 향상’과 ‘참가 선수층의 다양화’는 그 가운데에서도 대표적인 효과.

▲KLPGA 강춘자 수석 부회장(뉴시스)
▲KLPGA 강춘자 수석 부회장(뉴시스)

KLPGA 강춘자 수석 부회장은 “KLPGA는 혼란스러운 국정과 대외적인 불확실성, 다양한 변수로 스포츠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많은 스폰서가 국내 여자 골프에 대한 후원을 아끼지 않아, 일정 및 날짜를 고려해 최다 대회와 최적의 스케줄로 2017년을 맞았다고 보고 있다. 앞으로 스폰서와 선수, 그리고 골프 팬들 모두가 만족하는 대회를 개최하고 운영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해마다 톱스타들이 더 큰 무대인 미국으로 떠난다. 그러나 KLPGA 투어에서는 언제나 새로운 스타가 그 자리를 메워왔다. 2015년에는 김효주의 빈자리를 전인지가 메웠고, 전인지가 떠난 뒤에는 박성현이 높은 경기력을 바탕으로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았다. 팬들의 관심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으며 그로써 투어의 경제 사정도 날로 좋아지고 있다. 한마디로 좋은 기량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여기에 상업 규모까지 갖춰지는 ‘프로 스포츠의 선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여자 프로 골프의 앞날은 여전히 밝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군산의 섬 무리, 고군산군도… 중국 사신도 감탄한 절경
    군산의 섬 무리, 고군산군도… 중국 사신도 감탄한 절경
  • [카드뉴스] 올봄 부모님과 가기 좋은 여행지 5
    [카드뉴스] 올봄 부모님과 가기 좋은 여행지 5
  • 천사대교 건너 신안 가거들랑… 1004개 섬의 다른 이야기
    천사대교 건너 신안 가거들랑… 1004개 섬의 다른 이야기
  • “신년 계획 세워볼까?” 고요한 작은 시골 마을, 변산
    “신년 계획 세워볼까?” 고요한 작은 시골 마을, 변산
  • 유달산 기슭에 깃든 골목 이야기, 레트로 목포
    유달산 기슭에 깃든 골목 이야기, 레트로 목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