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올 2분기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덕산네오룩스에 관심이 쏠린다. 더구나 증권사들은 덕산네오룩스가 올 4분기까지 계속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울 것으로 전망한다. 덕산네오룩스가 증권가에서 조명 받는 배경과 투자 포인트를 살펴봤다.
◇안정적인 실적 확대로 목표주가 ‘상향’
메리츠증권은 덕산네오룩스의 올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261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영업이익은 62% 늘어난 63억 원으로 예상해 시장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분석했다. 코로나19로 주요 스마트폰 출하량이 부진한 상황이지만, 중국시장의 정상화에 따른 로컬 스마트폰업체의 판매량 증가가 호실적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또 키움증권은 2분기 매출액을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266억 원, 영업이익을 55% 늘어난 61억 원으로 예상했다. 키움증권 역시 중국 스마트폰 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침투율 증가가 실적 선방에 기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톱4 업체의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7% 하락했으나,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은 17% 늘어나며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증권사들의 이 같은 전망에 덕산네오룩스의 성장세는 올 2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키움증권은 중국 톱4 업체의 2분기 OLED 스마트폰 출하향이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향 매출 확대로 덕산네오룩스의 2분기 영업이익률은 5.5%포인트 늘어난 23%의 높은 수익성을 예상했다.
덕산네오룩스의 3분기 실적도 기대된다. 메리츠증권은 덕산네오룩스의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354억 원, 영업이익이 87% 늘어난 103억 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실적 달성을 전망했다. 올 3분기에 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OLED 탑재 모델 4종)과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시리즈 및 폴드2 출시와 고객사 재료구조 공급 품목수 확대가 성장 배경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키움증권도 덕산네오룩스의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341억 원, 영업이익이 80% 성장한 94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했다. 키움증권은 아이폰12 시리즈의 OLED 패널을 8000만~8500만 대 출하하며 8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와 함께 올 4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또 한 번의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할 전망을 내놨다.
키움증권은 예상을 상회하고 있는 중국 OLED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 영향을 실적에 반영해 올해 주당순이익(EPS) 전망치를 11% 상향하고, 목표주가를 4만3000원으로 제시했다. 김소원 연구원은 “안정적인 중국향 매출액 확대를 통한 펀더멘털 개선이 확인됐고, 2분기 사상 최대 실적 또한 유효하다”며 덕산네오룩스에 대한 비중 확대 전략을 추천했다.
메리츠증권은 덕산네오룩스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4만20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이상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비오이, 비전옥스, 티안마 등 중국 업체 향 매출 비중이 지난해 20%에서 올해 22%로 확대될 전망”이라며 “고객사 다변화와 OLED 적용 스마트폰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실적 증가로 매수 의견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덕산네오룩스의 주가는 전 거래일인 26일 종가기준 3만5000원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연일 장중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있다. 그동안 움츠러들었던 투자심리가 최근 다시 살아난 것으로 보인다. 증권가에 따르면 D램의 가격 하락세가 축소되면서 내년엔 상승세 전환이 예상된다. 낸드는 이미 업황 반등에 따른 가격 상승 사이클에 진입했다. 또 내년 폴더블스마트폰 판매량은 600만~80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투자자들이 주가 고점을 잡기 위해 눈치를 살피는 이유다.
◇메모리업황 선도하는 삼성전자
DB금융투자는 삼성전자의 올 4분기 매출액을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60조8000억 원, 영업이익을 38.7% 감소한 6조6000억 원으로 예상했다. 영업이익 부진 요인으로 LCD부문의 매출 감소와 연말 비수기 진입에 따른 12월 중소형 OLED패널 판매 감소를 꼽았다. 하지만 내년에는 실적 호조를 예상했다. DB금융투자는 삼성전자의 내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전년 대비 각각 3.6%, 32.3% 성장한 239조 원, 36조 원으로 전망했다.
무엇보다 삼성전자의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는 반도체부문의 호실적이 기대된다. 반도체 재고 수준이 올 3분기부터 감소하면서 가격 하락세가 멈춤에 따라 내년 중순에는 업황이 회복될 가능성이 열렸다. 증권 전문가들은 반도체부문이 D램 가격 상승 기대감을 비롯해 낸드의 수익성 개선 확인 등의 요인을 안고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했다.
5G 스마트폰과 갤럭시폴드의 판매 호조 기대감은 삼성디스플레이의 가동률 상승으로 대응될 전망이다. 결국 내년에는 삼성디스플레이 기존 라인 가동률 상승에 따른 부품, 후공정모듈, 소재업체의 수혜가 본격화된다는 분석이다.
어규진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는 메모리업황 선도와 폴더블 및 5G 스마트폰시장 개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삼성디스플레이는 내년까지 폴더블패널을 독점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어 연구원은 “결국 삼성전자가 없으면 2020년 키워드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DB금융투자와 키움증권은 삼성전자를 업종 내 최선호주로 평가하고 각각 목표주가 6만 원, 6만5000원을 제시했다. 삼성증권은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만 원을 내놨다. 이달 초 5만400원이었던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 18일 5900원(11.7%) 오른 5만63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특히 삼성전자는 이날 장중 한때 5만7200원까지 올라 지난 13일 이후 4거래일 연속 52주 신고가를 썼다.
◇SK하이닉스, 윈도7 종료 수혜
DB금융투자는 SK하이닉스의 올 4분기 매출액을 전년 대비 30.1% 감소한 6조9600억 원, 영업이익을 89.6% 줄어든 4590억 원으로 예상했다. 올해는 연간 2조9000억 원 내외의 실적 부진이 불가피해 보이지만 4분기를 기점으로 업황이 턴어라운드에 진입하며 내년 연간 매출액은 29조2000억 원, 영업이익은 6조 원으로 각각 8.1%, 105.9%의 실적 반등이 기대된다.
내년 상반기 기대되는 수요 이벤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7 지원 종료와 5G 본격화를 꼽을 수 있다. 내년 1월 4일 윈도7 지원이 종료되며 상당수의 기업들이 사용 중인 PC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4년 윈도XP 지원 종료 당시 메모리 수요가 양호했던 바 있다. 또 내년 상반기는 일본, 러시아, 독일 등이 5G 상용화를 시작하며 글로벌 5G 스마트폰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NH투자증권은 내년 5G 스마트폰 출하량을 3억2000대 정도로 추정했다.
D램은 현물 가격 상승이 재고 축적을 촉진해 내년 1분기 수요가 비수기답지 않게 양호할 전망이다. 수요처 입장에서는 가격 상승이 예상되면 조금이라도 저렴한 가격에 재고를 축적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김경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달 시작된 PC D램 현물가격 상승으로 서버 D램 계약 가격 협상에 인상 여지가 생겨 공급사 입장에서는 긍정적”며 “지난주 중반부터 서버 D램 가격 인상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18일 하나금융투자는 D램 가격 인상이 예상보다 빠른 내년 1분기부터 전개될 것으로 보고 SK하이닉스에 대한 목표주가를 9만8000원에서 11만2000원으로 상향했다. DB금융투자와 NH투자증권은 각각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0만 원을 내놨다. 이달 초 8만500원이었던 SK하이닉스 주가는 지난 18일 1만2500원(15.5%) 오른 9만3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SK하이닉스 역시 이날 장중 한때 9만4500원까지 올라 지난 13일 이후 4거래일 연속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삼성전자가 현지 시각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센터(Bill Graham Civic Auditorium)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9'에서 접이식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Galaxy Fold)’를 공개했다.
‘갤럭시 폴드’는 세계 최초로 7.3형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Infinity Flex Display)를 탑재했으며, 접었을 때는 4.6형의 커버 디스플레이를 갖춘 작은 크기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스마트폰의 넓은 화면은 동영상 감상, 카메라 기능을 활용할 때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지만, 크기 때문에 휴대하기는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갤럭시 폴드는 갤럭시 스마트폰 중 가장 큰 디스플레이로 확장된 사용성을 제공하면서도 접었을 때는 한 손으로도 편하게 사용 가능하며 휴대하기도 좋다. 넓은 화면과 더불어 ‘멀티 액티브 윈도우’, ‘앱 연결 사용성’을 지원해 사용성을 극대화했다. 사용자가 화면을 분할해서 동시에 다양한 작업을 실행할 수 있으며 접은 채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다가, 디스플레이를 펼친 후에도 보던 화면을 중단 없이 연속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잠금 해제 기능도 개선되었다. 기존 갤럭시 스마트폰은 잠금 해제를 할 때마다 손가락을 기기 후면 특정 위치에 인식시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갤럭시 폴드에는 엄지손가락이 자연스럽게 닿는 측면에 지문인식센서가 있어 보다 손쉽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또한 듀얼 배터리 시스템으로 장시간 사용하기에도 충분하며,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이 탑재돼있어 갤럭시 폴드에 다른 스마트 기기를 올려놓으면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완벽한 접기가 가능한 스마트폰이 신기하면서도 혹여 이 기능 때문에 장기간 사용 시 화면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염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복합 폴리머(Polymer) 소재를 개발해 기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보다 약 50% 정도 얇은 디스플레이를 갤럭시 폴드에 탑재했다. 때문에 갤럭시 폴드는 여러 번 접었다가 펴도 제품이 변형되지 않는 내구성을 갖췄다. 또한 새롭게 개발한 정교한 힌지(Hinge) 기술을 적용해 종이책과 같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화면을 펼칠 수 있으며 화면을 접을 때도, 얇고 평평한 형태를 유지해준다.
카메라 기능 또한 뛰어나다. 후면에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듀얼 조리개를 지원하는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등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기기를 펼쳤을 때는 1000만 화소 카메라와 800만 화소 카메라의 듀얼 카메라로, 접었을 때는 1000만 화소 카메라로 편리하게 셀피를 촬영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갤럭시 폴드는 스마트폰을 PC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삼성 덱스(Samsung DeX)’, 인텔리전스 플랫폼 ‘빅스비(Bixby)’, 모바일 보안 플랫폼 ‘삼성 녹스(Samsung Knox)’, 모바일 결제 플랫폼 ‘삼성 페이(Samsung Pay)’, 종합 건강 관리 애플리케이션 ‘삼성 헬스(Samsung Health)’ 등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구글·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와 협업해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갤럭시 폴드’에 최적화해 출시 시점에 선보일 계획이다.
색상은 스페이스 실버(Space Silver), 코스모스 블랙(Cosmos Black), 마션 그린(Martian Green), 아스트로 블루(Astro Blue) 총 4가지로 한국을 포함한 세계 시장에 2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글. 박종진 만년필동호회장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위대한 것은 오랜 시간과 노력 끝에 완성된다는 뜻이다. 만년필도 이와 같다. 1800년대 후반 실용적인 만년필이 만들어졌지만, 처음부터 완벽한 것은 아니었다. 시간이 지나며 필요 없는 것은 사라지고 편리한 것은 추가돼 지금의 모습이 됐다. 이것은 재미있게도 발전하고 다듬어지는 우리의 인생(人生)과 비슷하다. 유년기,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발전기가 치열하게 경쟁하던 청년기인 황금기가 있다. 그리고 황금기를 지나면서 만년필은 완성됐다.
발전기
실용적인 만년필의 시작은 1883년 뉴욕에서 보험을 하던 루이스 에드슨 워터맨이 46세에 발명했다. 실용적이라는 말이 앞에 붙은 것은 이전에도 만년필이 있었기 때문이다. 만년필은 잉크를 저장 휴대하려는 생각으로 만들어졌다. 1700년대 초에 만들어진 것이 남아 있고 1800년대가 되면 특허가 등록되는 등 갖고 다닐 만큼은 못 돼도 만년필은 있었다. 워터맨은 모세관현상(毛細管現象)을 이용했다. 뚜껑을 열자마자 쓸 수 있고 필기 도중 잉크가 쏟아질 일은 없어졌다.
만년필은 빠르게 발전했다. 휴대가 일반화됐고 체온(體溫)으로 인한 새로운 문제가 생겼다. 데워진 공기는 펜촉에 남아 있는 잉크를 밀어 흘러나왔고 쓰려고 하면 손에 묻었다. 화살클립으로 유명한 파커사(社)의 창업자 조지 파커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한 여러 발명가 중 하나였다.
세기가 바뀌면서 문제는 해결되고 편리하게 스포이트 없이 잉크를 채울 수 있게 됐다. 1905년 처음 클립이 만년필에 장착돼 연필 모양이었던 만년필은 클립의 추가로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황금기
1920년대 이후 만년필은 황금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전이 실용적인 만년필의 아버지인 워터맨사(社)의 독주(獨走)였다면 황금기는 워터맨, 셰퍼, 파커, 월의 4파전이었다. 먼저 치고 나온 것은 셰퍼였다. 바닥에 떨어져도 부러지지 않을 만큼 두껍고 튼튼한 펜촉을 장착하고 ‘LIFE TIME’이란 이름으로 첫 구매자의 평생 동안 보증을 해주는 자신감 있는 정책을 실시했다. 이것은 즉시 성공했고 내구성은 업계 전체로 퍼지기 시작했다.
바로 다음해 파커는 빨강과 검정의 두 가지색으로 대비, 눈에 확 들어오는 듀오폴드를 내놓는다.
기능의 추가는 아니었지만 컬러는 황금기 초반에 보증과 더불어 가장 강력한 무기였다. 1위였던 워터맨 역시 컬러의 공격에 움직이기 시작해 경쟁은 더 치열해졌다.
1924년 새로운 재질인 플라스틱이 상용화돼 컬러는 다양해지고 무게는 가벼워졌다. 1929년에는 위와 아래가 끝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유선형이 등장했다. 만년필의 전형(典型)으로 알고 있는 형태이다.
고무 튜브 안에 잉크를 채우던 방식이 1930년대 들어서자 구식(舊式)이 됐다. 요즘처럼 몸통 뒤의 꼭지를 돌려 잉크를 채우는 것도 이 시기를 전후로 독일과 미국에서 나왔다.
현대
1920년부터 시작해 1940년까지 약 20년간의 황금기는 보증(保證), 컬러, 플라스틱 재질, 유선형, 새로운 잉크 충전 방식 등 현대 만년필에 사용되는 거의 모든 것들이 쏟아져 나왔다. 현대에 남은 것은 이것들의 절묘한 조합이었다.
1941년 만년필 역사상 가장 유명한 만년필인 파커51이 출시됐다. 황금기에 나온 모든 것들이 적용됐고 어디 한 군데 허술한 곳이 없었다. 흔들어도 잉크가 튀지 않았고 전쟁터에 군인이 꽂고 나갈 만큼 튼튼했다. 나중에 미국 대통령이 되는 아이젠하워 장군이 독일의 항복문서에 서명한 후 두 자루의 파커51로 V를 만든 것은 꽤나 알려진 일화다.
황금기의 유산(遺産)은 파커51에만 이어진 것은 아니었다. 1952년 몽블랑사(社)에서 출시한 몽블랑149 역시 그 유산을 고스란히 이어받았다. 유선형의 몸체, 크고 화려한 펜촉, 새로운 잉크 충전 방식은 파커51과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만년필은 1883년 실용적인 만년필의 시작이 약 30년의 발전기와 황금기의 20년을 지나 완성된다. 사람으로 치면 하늘의 뜻을 안다는 쉰 살이다.
쉰 살은 쉰 이어(year) 고 시니어다.
수집과 동호회
동전 위에 있는 만년필은 “World’s smallest Pen” 세상에서 가장 작은 만년필로 알려진 펜이다. 잉크를 넣어 사용할 수 있고 성냥개비보다 작아 길이는 약 41mm다.
때때로 Doll’s Pen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메리 왕비의 인형의 집에 전시돼 있었기 때문이다. 메리 왕비는 영국 왕 조지5세의 아내로 당시 세계 최고의 수집가였다. 제1차 세계대전 중인 1914년 크리스마스에 자국의 군인에게 연필과 담배가 담긴 ‘Princess Mary Tin’을 보내기도 했다.
만약 이와 비슷한 만년필이 있는데 좀 더 알고 싶고 진위(眞僞)를 가려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동호회를 찾아야 한다.
수집에만 열을 올리는 만년필의 동호회는 옛날이야기다. 공부하고 연구하는 곳이다. 비싼 만년필을 자랑한다면 이내 싸늘한 분위기에 주눅이 들 수도 있다.
새로운 만년필을 구하는 것은 탐험과 같다. 낭떠러지가 있고 함정에 빠질 수 있다. 고대에 모닥불을 피워 놓고 별 아래 둘러 앉아 맹수를 사냥한 전사의 성공담이 있는 것처럼 동호회에 그런 이야기가 있다.
서랍 속에 만년필이 있다면 분명 그런 재미난 이야기가 있을 것이다. 누군가 알아봐 들려줄 수도 있고 내가 사냥꾼이 돼 이야기할 수도 있다. 모임은 그런 이야기로 차 한 잔을 두고 10시를 넘어 11시가 다 되도록 채워진다.
사물(事物)로 시작하지만 결국은 보이지 않는 이야기로 끝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