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년기자 칼럼] 학습과 시니어의 삶

기사입력 2016-05-23 14:57 기사수정 2016-06-22 12:41

우리나라가 한강의 기적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급격하게 경제발전을 이룬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사람들은 그중 하나가 고등교육을 받은 풍부한 인력에 있었다고 한다. 세상의 부모들은 왜 아이에게 공부를 하라고 하는 것일까? 필자는 철이 들면서 이런 의문을 품고 있었다.

오늘날 자라나는 대부분의 학생은 지엽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핵심적인 답을 하지 못하는 것 같다. 취업이나 결혼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알아야 면장(免牆)을 한다는 말도 바로 그런 말이다. 프랜시스 베이컨은 “아는 것이 힘이다.

( Scientia potentia est., Knowledge is Power.) “ 라고 한 말도 같은 맥락이다.

부모의 사후에 자식들이 혼자 힘으로 잘 살아가길 간절히 바라기 때문이다.

주체적인 삶이란 좋아하는 것을 공부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 좋아하는 것을 공부하면서 생각의 폭을 넓히고 깊이 깨달아야 변한다. 그리고 세상과 정면으로 마주 해야 한다. 그래야 편견에서 벗어나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에 의해 바뀌어야 할 때 나의 생활은 힘들어질 수 있다.

학문이란 어떤 분야를 체계적으로 배워서 익히는 것이다. 어떤 지식이든 항상 의문과 의심을 갖고 비판적으로 접근할 때에만 참된 나의 지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학문이라는 것은 목적일까? 수단일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이에 대한 답은 논어에도 나와 있다. “古之學者 爲己, 今之學者 爲人” 이라고 공자가 말했다.

즉 “ 과거의 학자들은 자신의 인품을 갈고 닦기 위해 공부를 하였지만 오늘날의 학자는 다른 사람으로 부터 인정받기 위해서 공부를 한다.” 와 같이 해석해 볼 수 있겠다. 그런데 필자의 생각이 공자와 좀 다른 점은 자신을 갈고 닦아 나오는 빛으로 세상을 결론적으로 위하는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문을 하는 동안에는 목적이지만 결과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어야 학문을 하는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다.

그런데 필자가 교육학 관련 공부를 좀 하면서 내린 결론은 좀 다르다. 사람이 공부를 잘한다고 이야기 하는 것은 성적표가 A+를 받는 것이 아니고 올바른 관(觀)을 형성하는데 있다고 본다. 한 발 더 나아가서 공부를 한 사람은 긍정적인 자아관을 형성해야 한다고 본다. 비록 성적표가 A+가 나왔다 하더라도 그 사람이 긍정적이지 못하고 부정적인 사람이 되었다면 그는 교육을 잘 못 받은 것이고 그 사람을 공부를 잘못한 것이 되는 것이다.

미국의 성공한 사업가 카네기가 젊은 시절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실의에 찬 어느날 빌딩과 빌딩 사이의 네온사인을 보고 용기를 내어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즉 American의 앞 글자는 보이지 않고 뒤에서 네 글자 ‘ I CAN“ 만 보였다고 한다. 즉 “나는 할 수 있다.”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였다는 것이다.

일화 같은 이야기지만 수긍이 가는 것은 긍정적인 사람은 본인이 바꿀 수 없는 것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것을 생각하며, 어떤 상황에서든지 좋은 것만을 보기 때문이다. 사람의 생각은 무한한 에너지를 갖고 있는 것 같다. 된다고 생각하면 그것도 간절하게 생각하면 안 될 것 같은 일들이 이루어지는 경험을 우리는 가끔 체험하기 때문이다. 원효대사도 “ 일체유심조(一體唯心造) 이 세상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다렸다.” 라고 하지 않았던가?

만일 학교 성적이 좋지 않다하더라도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이 사회에 필요한 사람이 될 것이다. 긍정은 곧 행복한 삶으로 들어가기 위한 조건이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이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필요한 기업가 정신의 소유자 일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시니어들이 추구하는 배움의 자세는 돈보다는 가치 지향적이어야 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즐기면서 잘 할 수 있도록 그리고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 그런 것을 배워야 할 것이다. 그런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항상 준비를 해야 하며 끈기 있게 포기하지 않고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연공서열 타파, 세대 간 소통 물꼬 트는 '리버스 멘토링'
    연공서열 타파, 세대 간 소통 물꼬 트는 '리버스 멘토링'
  • [카드뉴스] 인생 2막에 필요한 세 가지
    [카드뉴스] 인생 2막에 필요한 세 가지
  •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