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어도 운동을 오래하는 방법

기사입력 2017-03-27 10:53 기사수정 2017-03-27 10:53

50세가 넘으면 몸 이곳저곳이 고장 나고 아프기 시작한다. 배불뚝이에다 운동 부족으로 계단을 오를라치면 금방 숨이 차오른다. 이렇게 되면 누구나 나이를 의식하게 되고 운동의 필요성을 느낀다. 대안으로 헬스장을 찾기도 하고 등산도 해본다. 더러는 탁구나 배드민턴 같은 운동에 얼굴을 내밀어보는 등 마음이 급해진다.

그러나 신체의 지구력이나 민첩성은 젊을 때와 다르다. ‘왕년에는 내가’ 하는 의욕만으로 덤비다가는 운동 효과를 보기 전에 몸부터 다친다. 정신이 육체를 지배한다고 하지만 몸도 정신을 받쳐줘야 한다. 안 그러면 작심삼일이 될 가능성이 많다.

건강을 챙기는 운동은 습관처럼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공부이든 운동이든 뭐든 일찍 시작해서 나쁠 것 없다. 20대부터 자신의 신체와 적성에 맞는 운동을 한 가지씩은 챙겨 꾸준히 하면 평생 자신만의 특화된 스포츠로 자리를 잡아 나이가 들어도 충분히 즐기며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서양 선진국 국민들은 고등학교 때부터 자신만의 스포츠를 하나씩 선택해 평생을 즐긴다고 한다. 우리나라 학생들에게는 언감생심이다. 눈만 뜨면 순위 경쟁에 내몰리고 대학 입시에 올인하느라 미래의 건강을 걱정할 틈이 없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문화체육부나 교육부에서는 엘리트 선수들을 위한 스포츠 못지않게 국민들의 건강을 도모하는 생활 스포츠에도 더욱 관심을 가져주길 희망한다.

그렇다고 해서 정부 정책 탓만 하고 앉아 있을 수는 없다. 적어도 직장에 들어가고 생활이 안정되는 30대에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운동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 필자는 운 좋게 30대에 직장 테니스 서클에 가입했다. 테니스를 평생 스포츠로 간직하게 된 것이 자랑스럽고, 필자를 이끌어준 선배들이 늘 고맙다.

세상사 어떤 일이든 오래 지속적으로 하려면 적성에 맞고 재미가 있어야 한다. 운동도 마찬가지다. 흥미롭고 즐거워야 한다. 운동을 할 때는 이기려는 마음을 버려야 한다. 승부에 집착하면 몸과 마음을 다친다. 필자와 젊은 시절 테니스를 함께하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떠나갔다. 승리게임보다 패배게임이 많아질수록 스스로 분을 못 참고 씩씩거리다 떠나갔다.

운동은 오래하려면 마음을 비우고 지는 것에 이골이 나야 한다. 필자보다 운동신경이 좋고 선천적인 신체조건과 자질이 있는 사람들은 늦게 입문해도 필자를 뛰어넘어 고수의 길로 갔다. 지고 나서 기분 좋은 사람은 없지만 현실은 인정해야 한다. 승부의 세계는 반드시 승자와 패자가 있기 마련이지만 건강으로 하는 스포츠라면 지는 것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한때 밀림을 호령하던 사자도 이빨이 빠지고 늙어지면 하이에나에게도 내쫓김을 당한다. 이는 어쩔 수 없는 자연의 순리다. 필자는 스포츠에는 워낙 둔재여서 시합에서 지는 것을 마음 상하지 않고 잘 받아들인다. 이러한 여유가 필자를 아직 운동장에 남아 있도록 해준 것 같아 가끔 너털웃음을 짓는다.  

프로선수들이 경기 중 큰 점수로 앞서가면서도 심판 판정에 불만이 있을 때 강하게 어필하는 모습을 볼 때 다 이기고 있는 승부에서 한두 게임 져줘도 될 텐데 왜 저렇게까지 할까 하며 이해하지 못했다. 프로는 목숨을 걸 정도로 악바리 승부근성이 없으면 성장하지 못한다. 그러나 나이 들어 건강을 위해서 하는 운동은 승패에 연연해하지 않아야 오래할 수 있다. 승부에 대한 집착은 마음을 다치게 하고 결국 운동에 싫증을 내게 만든다. 나이 들수록 운동을 통해 기분이 좋아지고 건강해지면 만족해야 한다. 이기려고 무리하다가 몸이라도 다치면 큰일이다.

건강하게 운동을 오래하려면 하루라도 빨리 자기적성에 맞는 스포츠를 선택하고 승부에 연연해하지 않고 지는 것에 관대해져야 한다. 특히 동호회 회원들에게 나이를 앞세워 군림하면 안 된다. 한발 뒤에 서 있겠다는 양보정신이 있어야 오래도록 즐겁게 건강운동을 할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유튜브 운동법, 무작정 따라 하면 안 되는 세 가지 이유
    유튜브 운동법, 무작정 따라 하면 안 되는 세 가지 이유
  • 중장년 봄 나들이 막는 '족저근막염'… 통증 막으려면
    중장년 봄 나들이 막는 '족저근막염'… 통증 막으려면
  • 위암과 같은 유발인자, 40대 이후 발병 많은 위궤양
    위암과 같은 유발인자, 40대 이후 발병 많은 위궤양
  • 몸짱 되고 싶어도… ‘피지컬:100’ 무작정 따라 하면 큰일
    몸짱 되고 싶어도… ‘피지컬:100’ 무작정 따라 하면 큰일
  • [카드뉴스] 맨발걷기 안 해야 하는 사람
    [카드뉴스] 맨발걷기 안 해야 하는 사람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