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닥터린(Dr. Lean)의 먹는 세라마이드 영양제가 TV홈쇼핑 첫 론칭 방송에서 완판을 기록했다.
닥터린의 세라마이드 건강기능식품 ‘세라티크 세라마이드’는 식약처에서 피부 보습 기능성을 인정한 개별인정형 원료 세라티크를 주원료로 사용했다. 세라티크는 프랑스 남부 그라스 지역에서 재배된 단단한 밀에서 추출한 식물성 세라마이드 성분이다. 피부 장벽을 강화해 피부 속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만들어준다.
닥터린 측은 "롯데홈쇼핑에서 ‘세라티크 세라마이드’ 첫 방송을 14일 진행한 결과, 준비된 물량을 모두 매진시키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닥터린 관계자는 “세라티크세라마이드는제조과정에서화학부형제, 첨가물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아 더욱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이너뷰티 영양제”라며 “평소 피부 건조함이 심한 분들께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코로나19는 그 어느 때보다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게 만들었다. 그전부터 커져오던 건강에 대한 시대적 관심이 전염병의 창궐을 통해 폭발하듯 넘쳐나게 된 것이다. 자연스럽게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수요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었고 많은 사람이 먹어서 자신을 가꿀 수 있는 이너 뷰티 제품에 눈길을 기울이게 됐다. 그 이너 뷰티 제품 중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는 것이 바로 먹는 콜라겐이다. 콜라겐은 우리 몸에 어떻게 작용하며 먹는 콜라겐을 고르려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봤다.
40대 이후부터 급격히 감소
중장년들에게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건강 관련 식품들 중 그 성장세가 가파른 콜라겐. 남다른 인기의 이유를 이해하려면 우선 콜라겐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콜라겐은 한마디로 단백질의 일종이라고 보면 된다. 포유동물 신체에 있는 전체 단백질의 25%에서 35%까지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큰 단백질인 콜라겐은 사람의 몸에서 발견되지 않는 영역을 찾기 어려울 정도다. 힘줄, 인대, 피부와 같은 섬유조직에서 가장 흔하며 각막, 연골, 뼈, 혈관, 소화관, 척추사이원반, 치아의 상아질에도 있다. 즉, 콜라겐은 인간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로서 우리가 태어났을 때부터 갖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콜라겐을 보충해야 하는 이유
그런데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콜라겐을 굳이 왜 보충해야 하는 걸까? 왜냐하면 콜라겐은 노화로 인해 분해되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만 35세를 이후로 몸속 콜라겐 합성이 급격히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자연 노화 외에도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 섬유아세포의 콜라겐 합성이 멈춰 콜라겐 양을 줄게 만든다.
콜라겐은 피부의 수분량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콜라겐이 부족할수록 피부의 수분이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외모의 노화도 두드러지게 된다는 판단이 가능하다. 또한 콜라겐은 관절 및 뼈 건강,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이러한 콜라겐의 역할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는 듯 콜라겐을 보충한다며 닭발이나 돼지껍질 등을 즐겨 먹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생각해봐도, 단백질을 먹었을 때 그게 바로 몸으로 흡수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 단백질은 섭취하면 소화 과정에서 아미노산으로 변하기 때문에, 바로 우리 몸의 단백질이 되지 않는다. 아미노산 단계 이후에 다시 콜라겐으로 생성되는 것을 기대해야 한다.
식약처가 인증한 ‘기능성 콜라겐’
이러한 자연 원리 때문에 콜라겐을 섭취했을 때 효과를 보려면 똑똑한 섭취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가장 먼저 강조되는 부분은 ‘저분자’여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콜라겐의 흡수율과 관련된 부분인데, 분자가 크면 클수록 흡수율이 좋을 리가 없다. 콜라겐의 분자 크기 단위는 달톤(DA, Dalton)으로 표시하는데, 이 단위가 작을수록 흡수율이 높아진다. 시중에는 300달톤부터 1000달톤까지 여러 가지 콜라겐 제품이 있지만, 모두가 저분자 상품이라며 광고를 한다. 하지만 되도록 작은 분자 크기의 콜라겐을 섭취해야 흡수되는 양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콜라겐으로 재생성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저분자 콜라겐을 확인하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증한 ‘기능성 콜라겐’을 고르는 게 신뢰도가 높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식약처로부터 인증을 받지 않은 일반 콜라겐 제품들도 있고, 사실 그러한 제품들이 대다수이지만, 식약처 인증이 이뤄진 저분자 콜라겐은 그보다 확실하고 품질 신뢰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원료의 기원, 제조 방법, 적정 섭취량에 대한 실험, 안전성 시험, 효과를 실험하는 임상 시험 등 짧게는 2년, 길게는 5년 이상의 기간을 거쳐 까다롭고 복잡한 검증 과정을 거친 결과물일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제품 유형에 ‘건강기능식품’ 표시를 했는지 안 했는지의 유무로서 확인할 수 있다.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콜라겐의 분자 크기 외에도 같이 들어간 성분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게 좋다. 예를 들어 맛을 더 내기 위해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등의 화학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추천되지 않는다. 명색이 건강 기능을 돕는 식품인데 화학 성분이 들어가 있다면 과연 건강 기능에 도움이 될 것인지 의심이 드는 건 당연하다. 화학 성분이 민감한 사람에 따라 예측 못한 부작용을 발생시킬 위험 또한 우려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대량 생산을 위해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의 화학부형제가 들어간 경우가 있는데, 이것들도 장기 복용 시 건강에 좋지 않다는 연구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반면 콜라겐과 함께 들어 있으면 좋은 성분들도 있다. 전문가들은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A나 비타민C, 철분 등을 추가로 섭취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그리고 피부 깊숙한 곳에 자리한 진피를 이루는 히알루론산과 엘라스틴, 피부의 겉면인 표피를 이루는 세라마이드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추천한다. 엘라스틴은 콜라겐을 지지하고 히알루론산은 피부 속 수분을 저장했다가 보습이 필요한 부위에 전달하는 기능을 한다. 그리고 세라마이드는 피부 수분 증발을 막고 외부 유해 물질을 차단한다. 모두가 콜라겐의 보존과 유지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므로 더 효과적인 콜라겐 성능을 발휘하려면 필요한 재료들이라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액상 형태가 추천된다. 저분자 콜라겐은 타블렛, 분말, 액상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출시되어 있는데, 이 중 액상 형태가 흡수에 용이하므로 액상으로 된 제품이 추천되는 것이다.
먹는 콜라겐 시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
이미 시중에는 유명 연예인들이 광고 모델을 하고 있는 무수한 콜라겐 제품들이 나와 있다. 이게 끝이 아니다. 그동안 분야가 다른 업계에서 경력을 쌓고 있던 유력 회사들이 콜라겐을 들고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게 현재 상황이다. 뉴트리, 롯데, 풀무원, 지엔앰, 동국제약, GC녹십자, 종근당, 경남제약, 메디포스트, 리드마인 등 기존 콜라겐 시장의 강자들에 더해 국내 중견 화장품 업체 클리오도 따로 사업부를 만들어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도전한다고 발표했다. 클리오는 그간 바르는 화장품의 재료로서 콜라겐을 사용한 라인업이 있으나, 이제는 20~30대 여성들을 위한 먹는 콜라겐 제품을 출시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라면 업계의 전통적 강자인 농심도 먹는 콜라겐으로 시장 확대를 꾀할 예정이다. 홈쇼핑도 자체 상품을 내놓으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의 관심을 증명하듯 콜라겐은 허위, 과대광고의 위험성 또한 높다. 2020년 6월, 식약처는 집중적인 점검을 벌여 총 416건에 달하는 허위 과대광고 행위를 적발하고 판매 사이트를 차단하는 조치를 내렸다. 이 중 식약처의 인증을 받지 못한 일반 식품임에도 불구하고 건강기능식품인 양 부풀려서 광고를 한 제품들은 164건. 전체의 39.4%로 집계됐다. 예를 들어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인증을 받았다면 ‘피부보습’,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 등 기능성을 표시·광고할 수 있지만, 일반 식품에서는 이런 기능성 등을 표방해서는 안 된다. 이 외 성분 효능·효과 광고를 통한 소비자 기만이 146건(35.1%), 효과 거짓·과장 103건(24.8%), 질병 예방·치료 효능 표방 3건(0.7%) 등이 적발됐다.
코로나19로 인한 면역력 강화 이슈와 함께 초고령사회와 백세시대의 도래로 더 건강한 삶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는 점점 커지고 있다. 먹는 콜라겐은 미용 목적, 관절 등의 고연령 건강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점에서 미래 수요가 더 늘어나리라고 여겨지는 식품이다.
그러나 위 단속 사례에서 보듯 먹는 콜라겐 시장에는 허위 광고와 소비자 기만 사례가 많다. ‘대세’라고 해서 무조건 따라가지 말고 함유된 성분과 건강식품으로서의 기준에 바탕하여 냉정하게 제품을 살펴보고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할 때다.
DPC 스킨럽스파
자극이 적은 실리콘헤드로 딥 클렌징과 각질케어가 가능한 클렌징 디바이스. 3개의 실리콘헤드에 총 800여 개의 미세모가 장착돼 손으로 닦아내기 힘든 모공 구석구석까지 깨끗하게 세안할 수 있다. 자외선차단제와 잘 지워지지 않는 워터 프루프 메이크업 제품은 물론 초미세먼지 세정에도 도움을 준다. 비비기, 돌리기, 올리기 등 7단계 모션 기능으로 꼼꼼하고 손쉬운 클렌징과 더불어 피부 지압점을 자극해 마사지 효과도 볼 수 있다(24만9000원대).
라엘 데일리 오일 투 폼 클렌저
미국 유기농 페미닌케어 브랜드 라엘의 데일리 클렌저. 미세먼지 세정과 동시에 3중 히알루론산이 수분 보호막을 형성해 촉촉함까지 더해준다. 올리브오일 성분이 피부 잔여물을 녹여 저자극으로 깔끔하게 세안할 수 있다(2만5000원대).
아이오페 모이스트 클렌징 휘핑폼
자연 유래 곤약 알갱이가 피부 표면을 깨끗하고 매끄럽게 클렌징해주는 딥 클렌저. 워터히아신스 발효물이 미세먼지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 정화하고 촉촉한 생기를 불어넣어준다(2만2000원대).
오휘 미라클 모이스처 클렌징 크림
피부 보습장벽 강화에 도움을 주는 쉬폰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된 ‘오휘 미라클 모이스처’ 라인 제품. 크림 텍스처의 클렌징 크림으로 롤링과 마사지를 통해 노폐물과 메이크업을 말끔하게 닦아낼 수 있다(3만3000원대).
BRTC V10 필링 패드
PHA 성분으로 순하게 각질을 제거하면서, 10가지 비타민과 센텔라 추출물이 수분과 생기를 부여해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지성피부, 모공, 피지 관리에 효과적인 베르가모트 열매 오일이 함유돼 있다. 패드의 한 면은 엠보싱 재질로 각질과 노폐물을 클렌징해주고, 부드러운 재질의 다른 한 면은 피붓결을 정돈해준다(3만9000원대).
정샘물뷰티 에센셜 물 클렌징 3종
물보다 작은 입자인 미네랄 수소수를 담아 모공 깊숙한 곳까지 꼼꼼하게 클렌징해준다. 가볍고 산뜻한 제형으로 순하게 당김 없이 짙은 메이크업도 깨끗하게 지워낸다(워터 3만 원대, 오일 3만8000원대, 폼 2만8000원대).
숨37° 스킨 세이버 에센셜 퓨어 클렌징 워터
자연 발효 뷰티 브랜드 숨37°의 클렌징 라인 ‘스킨 세이버’는 미세먼지, 황사 등 도시 유해인자로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부드럽게 세정해준다. 특히 클렌징 워터 제품은 시원한 수분감으로 지친 피부를 촉촉하게 클렌징해주면서, 싱그러운 시트러스 계열의 허브향으로 상쾌함을 선사한다(3만2000원대).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건강만큼이나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공기 중 오염물질을 흡입하지 않으려면 마스크와 공기청정기의 사용 등 방법이 없지 않지만, 오염된 공기에 피부가 노출되는 것을 막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오염물질을 잘 씻어내는 세안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노폐물 제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세안이라고 강조한다. 외출 후에는 면 소재의 수건으로 얼굴에 묻은 먼지를 털어주고 자극을 최소화시킨 클렌징 워터나 세안 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저자극 세안 제품으로 한번 더 피부의 잔여물을 씻어내면 확실하다.
라로슈포제의 ‘미셀라 클렌징워터 울트라’는 자극 없는 대표적인 세안 제품이다. 미셀라 클렌징워터 울트라는 노폐물을 흡착하는 기술력으로 여러 번 문지르지 않고도 깔끔하게 세안해줄 수 있다고 라로슈포제는 설명한다. 민감성 혹은 일반 피부를 위한 타입과 극민감성과 건성 피부를 위한 타입으로 구성됐다.
천연 재료를 사용한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다. 루바스바이오제약의 ‘아토케이비누’는 인삼추출물, 녹차추출물 등 한방발효 추출물로 제조된 식물성 비누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자연주의 LAB 코스메틱 뮤즈베라(MUSE VERA)는 미세먼지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기 위한 저자극 클렌징 젤을 출시해 관심을 모았다. 뮤즈베라의 '바이오 리피드 케어 클렌징젤'은 애기똥풀추출물, 모공특허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다. 뮤즈베라 측은 수분 증발과 공급에 탁월한 세라마이드와 생체모방수도 함유하고 있어 노폐물을 제거하는 동시에 수분 보충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국내 연구진이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세포 내 특정 효소의 기전을 밝혀내 효소 기반 치료법 개발의 초석을 마련했다.
경북대 배재성·진희경 교수가 주도한 이번 연구에서 알츠하이머병과 연관된 스핑고지질(세포막을 구성하는 지질 중 하나로 세포 활성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효소 ASM(Acid sphingomyelinase)이 알츠하이머병의 진행과 관계된 인자임을 새롭게 규명해냈다.
ASM은 스핑고지질 대사 효소 중 하나로 스핑고마이엘린(sphingomyelin)을 세라마이드(ceramide)로 전환하며, 뇌조직에 풍부하게 존재한다. 연구팀은 정상인에 비해 알츠하이머 환자의 혈액에서 이러한 ASM 효소가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아울러 증가한 ASM을 억제하니 세포 내 이물제거과정이 원활해져 독성 아밀로이드 축적이 줄고 기억력이 좋아지는 것을 관찰했다. 알츠하이머병에서 비정상적인 세포 내 이물제거과정 현상이 일어난다고 알려진 바 있었으나, 활성화된 ASM 효소가 이러한 현상을 일으킨다는 보고는 이번이 처음이다.
배 교수는 "이번 연구는 알츠하이머병의 새로운 병인을 찾고 유도 만능줄기세포 유래 환자 신경세포에서 기전 검증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임상 적용할 수 있는 알츠하이머병의 치료법 개발을 위한 새로운 타깃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