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자문단 칼럼]내 마음의 텃밭-가재산 피플스그룹 대표

기사입력 2014-08-29 08:49 기사수정 2014-08-29 08:50

옛날 한 임금님이 있었는데 왼쪽 눈이 애꾸눈이었다. 그는 생전에 자기의 초상화를 남기고 싶어 전국의 화가들을 모두 불러 모아 자기의 초상화를 그리도록 하였다. 전국에서 내노라 하는 화가들 중 세 명을 최종 선발하여 초상화를 그리도록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고민이 아닐 수 없었다.

고민 끝에 결국 한사람은 애꾸눈을 정상적인 눈으로 그렸고, 또 한사람은 정직하게 왼쪽 애꾸눈 부분을 멋있게 처리하여 그렸다. 그러나 마지막 한사람은 왼쪽 애꾸눈 쪽으로 몸을 살짝 비켜선 모습을 그려 왼쪽 애꾸눈을 감쪽같이 처리하여 정상적인 사람의 얼굴 모습으로 둔갑 시켜 그려냈다. 결국 임금은 세 번째 화가에게 기가 막히는 지혜와 아이디어에 대해 치하하고 큰상을 내렸다고 한다.

우리 마음은 자동차 변속기와 비슷하다. 자동차 변속기에는 전진기어와 후진 기어가 있다. 차를 운전할 때 어떤 기어를 넣을지는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긍정적인 생각을 품고 마음을 두기로 결정하면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앞으로 전진하여 목적지에 이르는 것을 막지 못한다.

그러나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먼저 문제점과 불가능만 바라보는 것은, 후진 기어를 넣고 거꾸로 가버리는 일이다.

긍정의 마음은 이처럼 똑같은 상황에서도 상상을 초월하는 지혜나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먼저 긍정적인 씨앗을 뿌려야한다. 긍정의 씨앗이 마음에 뿌려지면 표정이 바뀐다. 마음에서 오는 긍정적 바이러스에 의해 말과 행동이 바뀌게 된다.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누구나 하루에도 수많은 생각을 하면서 보낸다. 그 중에서 75% 이상이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한다. 따라서 생각을 의도적으로 바꾸지 않고 가만히 방치해 두면 부정적으로 흐르기 쉽다보니, 두려움과 근심과 걱정이 파도처럼 밀려와 삶을 힘들게 만든다. 이런 생각을 어떻게 해야 멈추게 할 수 있을까?

인본주의 심리학자 사무엘 스마일즈는 이렇게 말한다.

“생각은 행동을 낳고, 행동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쌓이면 성품이 되고, 성품은 그 사람의 운명을 결정한다.”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일생동안 살아가면서 성공과 실패, 행복과 불행 등을 겪는데 이 모든 문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생각'이다. 결국 지금의 내 모습도 내가 생각하고 달려온 자화상 그대로이며, 앞으로의 내모습도 나의 생각에 따라 나의 미래와 운명이 결정된다. 생각자체가 부정적이고, 쉽게 포기하고, 절망 같은 차원에서 머무르지 못하게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이를‘치환(置換)의 법칙’이라고 부른다. 즉 생각의 위치를 살짝 바꾸어주는 지혜가 필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 난치병에 걸린 사람이 마음이 약해져서 '죽는다'고 생각할 때 우리의 뇌에서 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아주 불안한 기운이 나온다고 한다. 이 아드레날린은 우울증을 일으키는 답답한 기운이요 불순물이다.

그런데 '절대 절망하지 말자.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적인 생각을 가지면 뇌에서 베타엔드로핀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베타엔도르핀은 무지개처럼 일곱 가지 색을 지닌 찬란한 빛처럼 보이는데, 이것이 나오면 마음도 편안해지고 세상이 긍정으로 느껴지게 된다.

같은 뇌에서 베타엔도르핀이 나오느냐 아드레날린이 나오느냐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느냐 부정적인 생각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 속상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아드레날린이 나와 몸 전체를 우울증으로 감싸고 병들게 하지만, 낙천적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능히 암세포도 죽이는 베타엔도르핀이 나와 스스로 즐겁고 행복해진다는 것이다. 그 행복의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은‘내 마음의 텃밭’을 가꾸는 것이다.

집근처에 붙어있는 텃밭에는 분명 심은 대로 거두어들인다. 텃밭에 채소를 심으면 채소를 거두어들이고, 곡식을 심으면 반드시 곡식을 수확한다. 그러나 씨앗을 심지 않은 맨땅에는 끊임없이 잡초가 자라나는 것처럼, 마음의 텃밭에 씨앗을 심지 않는다면 그곳에 엉겅퀴와 같은 쓸모없는 잡초가 자라날 것이다.

보람된 인생은 주어진 길을 따라가기보다는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는데 있다. 따라서 생각을 조금만 살짝 바꾸어 변화시켜나가는 노력을 지속한다면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리모델링(Remodeling)할 수 있다. 생각은 씨앗과 같아서 생각에 의해 행동의 싹이 움트고, 습관으로 뿌리내리고, 품성으로 자라서 인격이라는 열매를 맺고, 운명이라는 결과를 추수하게 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카드뉴스] 1월 중장년 문화 달력
    [카드뉴스] 1월 중장년 문화 달력
  • 퍼즐 풀고 상품 받자! ‘브라보 마이 라이프’ 독자참여마당
    퍼즐 풀고 상품 받자! ‘브라보 마이 라이프’ 독자참여마당
  • 2025 달라지는 노인복지 정책, “기초연금 올리고 노인일자리 늘려”
    2025 달라지는 노인복지 정책, “기초연금 올리고 노인일자리 늘려”
  • [카드뉴스] 행복한 노년을 위한 키워드 5가지
    [카드뉴스] 행복한 노년을 위한 키워드 5가지
  • [카드뉴스] 남다른 통찰을 안겨줄 책
    [카드뉴스] 남다른 통찰을 안겨줄 책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