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의 기본이 되는 올바른 자세

기사입력 2018-06-04 10:12:23기사수정 2018-06-04 10:12
  • 인쇄하기
    글자 크기 작게
    글자 크기 크게

[건강 100세] 시니어 건강을 위한 ‘잘 걷기’ ➊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장소의 제약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다.

잘 걷기 위해서는 일단 바른 자세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자료 제공 및 도움 중앙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범재원 교수 동작 시연 중앙대학교병원 이재룡 물리치료사

▲바르게 서기(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바르게 서기(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바르게 서기

나이가 들면 디스크 안의 압력을 낮춰 디스크 탈출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앉거나 서 있을 때 허리가 앞으로 움푹 들어간 곡선(요추 전만)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가슴과 등을 쭉 펴고 양쪽 어깨 뒤의 날개뼈를 살짝 모아준다. 무릎을 펴고 허리의 움푹 들어간 곡선(요추 전만)을 유지한다. 이때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머리를 숙이거나 턱을 당기지 않는다.

2 어깨가 앞으로 말려들어가고 등과 허리가 구부러져 바르지 않은 자세다.


▲바르게 걷기(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바르게 걷기(오병돈 프리랜서 obdlife@gmail.com)

바르게 걷기

습관이 되어버린 잘못된 걷기 자세는 몸을 망치는 주원인이될 수 있다. 걷고 나서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느껴진다면 걷는 자세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겠다.

1 바르게 서 있는 자세에서,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며 한쪽 다리를 앞으로 옮겨 걷는다.

2 팔을 가볍게 저으면서 발뒤꿈치부터 먼저 땅에 닿게 한다. 걸을 때 아랫배에 약간 힘을 주고 걸으면 허리 디스크 주위 근육을 수축시켜 디스크를 보호할 수 있다.


Q&A 이렇게 걸으면 왜 안 되나요?

한쪽으로 가방 들기 한 팔로만 가방을 메거나 들 경우, 어깨와 골반이 가방 쪽으로 기울고 다리 관절통도 한쪽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등에 메는 가방을 추천하며, 부득이하게 한 팔로 가방을 들어야 할 경우에는 양팔로 번갈아가며 드는 것이 좋습니다.

주머니에 손 넣고 걷기 길거리에서 넘어질 때 손으로 바닥을 짚지 못하므로 크게 다칠 우려가 있습니다.

팔자걸음 발 앞쪽이 바깥으로 향하는 팔자걸음은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정이 필요합니다.

절뚝걸음 습관적으로 몸을 한쪽 방향으로 기울여 걸으면 골반과 척추가 옆으로 틀어지고 힘을 많이 싣는 쪽 다리 관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