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취 잡으려다 만나는 소통 공간

기사입력 2019-07-16 09:24 기사수정 2019-07-16 09:24

[커버스토리] PART 04 입 냄새 고민

입 냄새가 평생의 난제인 구취 환자. 그들이 외롭게 홀로 숨어서 인터넷 세상을 이리저리 헤매고 다니다가 만나게 되는 곳이 있는데 바로 ‘구취정보센터’라는 곳이다. 2000년에 사이트가 개설된 이래 지금까지 입 냄새로 고생한 이들이 참 많이도 거쳐갔다. 얼마나 심각하기에 ‘구취환우회’라 이름 붙여 웹사이트를 열었는지 운영자인 김두식(56) 씨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입 냄새 때문에 겪는 고통과 괴로움!!”

“입 냄새와의 사투!!”

사이트 소개의 첫 문장이 의미심장하다. 지금은 읽기전용으로 되어 있어 사람들의 왕래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지만 2000년부터 2012년까지의 언론보도와 학회보고서, 구취사례, 경험담과 조언, 치료개선 등 17개의 카테고리 모두 열람이 가능하다. ‘구취정보센터’의 웹사이트라 마치 오래된 도서관이 연상된다. ‘함께 나누는 이야기 마당’ 카테고리를 열면 그간 구취로 고통 받았던 사람들의 사례를 읽을 수 있다. 입 냄새 때문에 잘생긴 외모에 스펙이 있어도 이성을 못 만나는 사람부터 그저 직장을 가지고 있는 것만도 고마운 일이라고 말하는 사람까지. 안타까운 사연이 쌓여 있다. 현재 구취와 관련한 정보 교류는 네이버 인터넷 카페를 이용한다. 옛 사이트를 열어둔 이유는 구취 관련 자료가 많고 여전히 검색해서 들어오는 이용자가 있어서다. ‘구취정보센터’ 홈페이지는 애초에 기본에 충실하자는 생각으로 만들었다. 시간이 지나도 옛 모습 그대로 열어둘 계획이라고 그는 말한다.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이 사이트를 찾아 들어옵니다. 심지어 먼 나라에서 저를 만나러 오죠. 제가 하는 일이요? 그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작은 의견이라도 나눠줍니다.”

사이트 내에 게재된 모든 정보는 운영자인 김두식 씨가 일일이 찾고 번역해 올린 자료들이다.

의학 관련 자료이다 보니 의학사전을 찾아가며 될 수 있는한 꼼꼼하게 작성했다. 김두식 씨는 구취로 고민이 많은 사람을 위해서 책임지고 자료를 선정하고 정리해왔다. 아주 잘된 번역이라고 자부하지는 않지만 수많은 사람이 보기 때문에 신중을 기했다. 전문적인 의학용어이기에 정확도도 신경 썼다.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이 사이트에 방문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크다고. 최대한 부끄럽지 않고 도움이 되는 자료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구취정보센터에는 국제입냄새연구학회(international Soceity for Breath Odor Research), 미국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과 미국국립의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Medicine) 자료들이 많이 번역돼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구취 클리닉의 해롤드 카츠 박사의 ‘구취 바이블’과 ‘구취 칼럼’도 찾아 읽을 수 있다.

구취의 원인은 도대체 뭘까?

입 냄새의 주요 원인이 뭔가요?

입 냄새와 나쁜 입맛의 원인은 황화합물을 발생시키는 혐기성 박테리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박테리아는 서식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냄새와 고약한 맛을 느끼게 하는 휘발성 황화합물로 썩은 달걀 냄새가 난다. 이와 같은 박테리아는 단순히 혀의 표면을 긁어내는 것만으로는 없앨 수 없다. 이들 박테리아가 혐기성이라서 혀의 표면 아래 서식하기 때문이다.

혐기성 박테리아는 어디에 사나요?

혀 아래, 목구멍, 그리고 때때로 편도선에 서식한다. 혀의 표면에서는 살지 못한다. 왜냐하면 산소에 의해 박테리아가 죽기 때문이다. 따라서 혀를 긁어낼 경우 황화합물 일부만 제거된다. 이럴 경우 혀 아래 깊은 곳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재생산된다.

악취를 발생시키는 편도결석이란?

편도선의 작은 구멍에 하얗고 노란색의 작은 덩어리가 끼어 있는 것을 발견하거나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상황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바로 편도결석이다. 목 주위에서 생성된 황화합물과 목으로 흘러내리는 콧물이 결합해 만들어지고, 아주 심한 냄새를 유발한다.

모든 사람은 아침에 입 냄새가 난다?

자는 동안 사람의 뇌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침샘도 휴식에 들어간다. 이때 입안이 마르면서 황화합물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제일 먼저 고약한 입 냄새를 맡게 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일부 사람들의 경우는 아침에만 입 냄새가 나는 게 아니라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한다.

잇몸에서 피가 나면 입 냄새가 더 고약할까?

단순히 치실을 사용하거나 칫솔질할 때 나는 피라도 입 냄새를 발생시키는 박테리아에게 매우 훌륭한 먹이를 공급하는 셈이 된다. 혈세포는 완벽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이것은 즉시 휘발성 황화합물로 변환된다.

스트레스가 입 냄새와 관계가 있나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부교감신경 계통의 통제를 받는다. 스트레스의 첫 번째 반응은 구강건조로 나타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입안이 건조해질수록 입 냄새는 더 심해진다.

*구취정보센터(mouthodor.co.kr)에 번역된 캘리포니아 구취 클리닉의 해롤드 카츠 박사(Dr. Harold Katz)의 저서 ‘구취 바이블(Bad Breath Bible)’의 일부 내용을 Q&A 형식으로 발췌 인용했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중장년 봄 나들이 막는 '족저근막염'… 통증 막으려면
    중장년 봄 나들이 막는 '족저근막염'… 통증 막으려면
  • 위암과 같은 유발인자, 40대 이후 발병 많은 위궤양
    위암과 같은 유발인자, 40대 이후 발병 많은 위궤양
  • 몸짱 되고 싶어도… ‘피지컬:100’ 무작정 따라 하면 큰일
    몸짱 되고 싶어도… ‘피지컬:100’ 무작정 따라 하면 큰일
  • [카드뉴스] 맨발걷기 안 해야 하는 사람
    [카드뉴스] 맨발걷기 안 해야 하는 사람
  • [카드뉴스] 이 나이에(?) 치아교정해도 될까
    [카드뉴스] 이 나이에(?) 치아교정해도 될까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