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에 관한 한 세대 차이나 문화 격차 문제는 잠시 넣어둬도 좋다. 시니어 팬덤은 K팝 아이돌 팬덤 문화까지 섭렵하며 시장에 넓게 손을 뻗치고 있다. 높은 경제 수준과 여유로운 시간으로 무장한 그들의 소비는 뭔가 다르다.
“좋다고 하길래 하루에 2포씩 먹고 있어요.”
2021년 2월 27일 방탄소년단(BTS) 정국의 한마디에 콤부차(차를 발효한 음료) 품절 대란이 빚어졌다. 개인방송 도중에 소개한 중소기업 티젠의 분말 형태 콤부차 한 달치 물량은 3일 만에 바닥 났다. 매출, 수출 모두 급증했다. 3월 첫 주 매출은 전주 대비 500% 증가했고, 수출도 전월 대비 800% 폭증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미(BTS 팬덤)니까 가능한 일이지만, 아미만 가능한 일은 아니다. ‘영웅시대’로 대표되는 시니어 팬덤의 화력도 못지않다.
자동차부터 죽까지 트롯맨 뜨면 동난다
“시니어 팬덤은 소비 단위가 달라요. 자동차 같은 고관여 상품도 구매하죠. 범위도 넓습니다. 우리 삶 전반에 관련된 제품 소비가 이뤄지고 있어요.” 이현지 유진투자증권 미디어·엔터 애널리스트의 말처럼 시니어 팬덤의 소비는 단위와 범위 모두 남다르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쌍용차(현 KG모빌리티)다. 2020년 존폐 위기에 선 쌍용차는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터트롯’ 1등 상품으로 ‘G4 렉스턴’을 제공하고 ‘진’(眞) 임영웅과 광고 계약을 맺으면서 기사회생했다.
‘임영웅 효과’는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년간 임영웅을 모델로 기용한 청호나이스는 실적이 꾸준히 개선됐고, 죽 브랜드 본죽은 CF 영상이 2000만 뷰를 넘기고 쇼핑백이 중고 거래되는 등 전에 없는 홍보 효과를 누리고 있다. 임영웅이 시축과 공연에 나선 FC서울의 K리그1 6라운드 홈경기에는 올 시즌 최다 관중 4만 5007명이 들어서기도 했다.
콘서트는 말할 것도 없다. ‘임영웅 콘서트 IM HERO TOUR 2023 서울’은 대기자만 최다 60만 명에 달했고, 6일치 공연 티켓은 발매 즉시 매진됐다.
음반 판매량과 스트리밍 횟수는 오랜 K팝 팬인 이현지 애널리스트도 놀랄 정도다. “임영웅 씨는 정말 대단해요. 정규 1집이 100만 장 넘게 팔렸거든요. 100만 장을 판 아이돌이 있긴 하지만, 사실 글로벌을 포함한 거예요. 임영웅 씨는 100만 장을 국내에서만 판 셈인데, 이는 거의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스트리밍은 글로벌 K팝 팬들도 견제할 수준이고요.(웃음)”
이현지 애널리스트는 시니어 세대가 ‘몰입의 대상’을 제대로 찾았다고 분석했다. “시니어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요. 시간도 비교적 많고요. 그동안 쓰고 싶지 않아서 안 쓴 게 아니에요. 몰입할 대상이 없어서 못 썼던 거죠. 그런데 임영웅이라는 사람이 등장한 겁니다.”
이 몰입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비즈니스 성장 전략가 데이비드 미어먼 스콧은 말했다. “고객은 떠나도 팬은 떠나지 않는다.”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구매력이 큰 소비자 연령대는 50~60대였다.
카이즈유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8월 등록된 신차 88만7034대 중 50대 차주 비중이 28%로 가장 높았다. 60대까지 합치면 전체의 47%로 30~40대(45%)보다 높았다. 60대 이상 차주는 전년 대비 11.5% 늘어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그렇다면 시니어가 가장 선호한 자동차 모델은 무엇일까?
명불허전 그랜저
지난해 40~60대 중장년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차종은 그랜저였다. 현대자동차의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는 지난해 14만6923대 판매되며 국산차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그중 50대 판매량이 3만6185대로 가장 높았고, 40대 2만8843대, 60대 1만9789로 뒤를 이었다.
중장년층의 준대형 세단 선호는 제네시스에서도 마찬가지였다. G80 역시 중장년 선호도가 높았다. 지난해 1만7183대 판매된 G80은 50대 판매량이 3964대로 1위였다. 이어 40대 2658대, 60대 2205대 순이었다.
업계는 2021년에도 중장년 소비자들이 그랜저를 가장 선호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올해 2분기에는 그랜저의 경쟁 모델인 기아 K7의 후속작 K8이 출시 예정이다. K8이 그랜저 선호도가 높은 시니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다운사이징’ 아반떼도 눈길
다음으로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자동차는 아반떼였다. 아반떼는 주로 20~30대가 선호하는 엔트리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의외로 중장년층 판매량이 더 높았다. 지난해 아반떼는 총 8만7357대 판매되어 국내 판매량 2위를 기록했다. 그중 50대 판매량이 1만8117대로 가장 높았다. 60대 판매량까지 합치면 2만7006대로 전체 판매량의 30%였다.
아반떼는 준중형 차량으로, 준대형 차량인 그랜저와 체급 차이가 크다. 그런데도 그랜저에 버금가는 인기를 얻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는 시니어 세대가 차량의 ‘다운사이징’을 선호하는 추세로 분석된다. 업계에서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시니어 세대 중 실용성과 운전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차체가 작아 운전이 가볍고 주차도 편한 아반떼가 인기를 끈 것이다. 또 중장년 연령대로 접어들면서 생활 패턴이 달라져 장거리 운전보다는 동네 마실 같은 단거리 운전을 더 많이 하게 되는 점, ‘세컨카’로 장만한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형차는 쏘나타와 K5 선호도 극명하게 엇갈려
중형차급에서는 쏘나타와 K5가 선전하는 가운데, 두 모델에 대한 중장년층의 선호도는 극명하게 엇갈렸다.
쏘나타 판매량은 60대에서 가장 높았다. 쏘나타는 지난해 6만8509대 판매되었는데, 그중 60대가 1만3162대로 판매량이 가장 많았다. 이어 50대 1만2619대, 40대 7230대 순으로 중장년에게서 인기를 끌었다. 반면 K5는 총 판매량 8만5589대 중 30대가 1만7417대로 가장 많았다. 50대 판매량은 1만2813대로, 20대 판매량 1만2559대와 비슷했다. 60대 판매량은 6866대로 쏘나타의 절반 수준이었다.
K5는 젊고 스포티한 이미지인 반면 쏘나타는 중후한 이미지를 강조해 중장년층의 선택을 더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포니가 환생한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1분기에 신형 전기차 아이오닉5를 출시할 계획이다. 공개된 이미지에 따르면 아이오닉5는 포니를 닮았다. 콘셉트카 45의 양산형 모델로, 45는 지난 2019년 포니 탄생 45주년을 기념해 만들어졌다. 포니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개발됐다.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을 론칭했다. 그 첫 모델이 아이오닉5다.
아이오닉5는 준중형 SUV 투싼과 비슷한 크기로 예상되며,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최초로 적용된다. E-GMP는 전기차만을 위해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된 신규 플랫폼이다. 차종에 따라 1회 충전으로 최대 500㎞ 이상 주행 가능하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추어 초고속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18분 이내에 80% 충전할 수 있다.
포니는 현대차 최초의 고유 모델로, 46년 전인 1975년 처음 출시됐다. 포니를 통해 우리나라는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2번째, 세계에서는 16번째로 고유 모델 자동차를 개발한 국가가 됐다.
포니는 1982년 페이스 리프트 모델인 포니2가 나오기까지 국내에서 20만8000여 대 판매되고 해외로 9만2000여 대 수출됐다. 단일 차종으로는 국내 최초로 30만 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했다. 당시만 해도 개도국이었던 한국의 자동차 회사가 해외로 수출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포니는 한국 경제 발전을 선도하는 산업역군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자동차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현대차는 포니를 초석으로 발전을 거듭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났다.
포니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uigiaro)의 작품이다. 자동차 디자이너 구상은 포니의 디자인이 “당시 국제적인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에서도 한 획을 그을 만큼 조형성이 뛰어났다”며, “전체적으로 기하학적 조형 요소가 간결하고 높은 통일성을 가지면서도, 장식적 요소가 배제된 추상성이 높은 디자인이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콘셉트가 45 출시 당시 그 의미를 “현대차 전기차 디자인의 이정표가 될 전동화 플랫폼 기반의 콘셉트카다. 현대차의 시작을 알린 포니 쿠페 콘셉트가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후 45년 동안 현대차가 쌓아 온 헤리티지에 대한 존경을 담았다”고 설명하며, “현대차 디자인의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연결고리로, 현대차의 새로운 시작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오닉5는 이 정신을 이어받아 현대차의 새 시대를 성공적으로 열어갈 핵심 전략 모델로 활약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에 이어 중형 세단 아이오닉6, 대형 SUV 아이오닉7을 차례로 출시할 예정이다. 아이오닉 라인업 확대로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늘린다는 목표다.
포스코케미칼이 올 2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내놨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성장주로서 매력이 여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오히려 2분기를 바닥으로 3분기부터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오는 상황. 포스코케미칼의 3분기를 장식할 긍정적 요인은 무엇일까.
◇숨 고르는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의 올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3402억 원, 영업이익은 76% 줄어든 41억 원을 기록했으나, 시장의 낮아진 기대치에는 부합했다.
포스코케미칼의 2분기 실적이 부진했던 요인을 살펴보면, 먼저 코로나19 확산 이후 철강 수요 감소와 이에 따른 모기업 포스코(POSCO)의 감산으로 기존 사업부(내화물, 생석회) 판매량이 줄었고, 유가 약세로 판매가격이 하락한 영향을 들 수 있다.
또한 양극재 재고자산 평가손실 외에 2차전지업체들의 보유한 재고 소진으로 양극재와 음극재의 매출이 당초 기대보다 늘어나지 않았던 점도 실적의 발목을 잡은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올 3분기부터 양극재와 음극재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고, 중기적으로 2차전지의 성장이 유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종형 키움증권 연구원은 “개보수로 인해 지난 2월부터 가동이 중단된 포스코의 광양3고로가 지난 10일 재가동에 들어갔고, 주 수요처인 자동차 생산량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포스코의 조강 생산량도 3분기부터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포스코케미칼의 철강 지원사업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또 이종형 연구원은 “2차전지소재사업도 국내외 경기회복과 주 고객사인 LG화학의 폴란드공장 수율 상승으로 2분기에 주춤했던 성장세가 재개되면서 하반기 수익성이 기대된다”며 “자회사 피엠씨텍은 침상고크스 가격 하락으로 턴어라운드가 지연되고 있지만 하반기는 출하량 회복과 함께 적자폭도 상반기보다 축소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키움증권은 포스코케미칼의 경우 밸류에이션 부담은 있지만 중장기 성장성 관점에서 접근이 유효하다며 목표주가를 8만7000원으로 제시했다. 현대차증권은 결과적으로 전기차의 수요 성장이 예상보다 앞당겨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목표주가 9만 원을 내놓았다.
올해 자동차주와 관련 부품주로 각각 현대차, 현대모비스가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가 시장 기대치를 크게 넘어설 것으로 예상돼서다. 글로벌 이슈에 탄력을 받은 이들 종목은 상호 시너지를 내며 한층 매력이 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 신차 출시로 내년에도 ‘부릉’
현대차의 이익 개선세는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수요 둔화에도 신차 출시 효과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프리미엄 브랜드 비중 확대로 평균판매단가(ASP)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현대차는 SUV 비중 확대와 제네시스 브랜드 확장, 세단 믹스 개선으로 글로벌 ASP가 5.0% 상승할 전망이다. 또 신차 출시와 신제품 상품경쟁력 강화로 시장점유율을 넓히며 판매량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주요 모델의 신차 출시를 살펴보면 내수에서는 그랜저 부분변경모델, 제네시스 GV80·G80, 투싼 출시로 4%가량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 미국은 제네시스 브랜드 딜러 망 정상화와 더불어 GV80·G80 신차 투입 효과가 기대된다. 유럽은 친환경차 및 파생모델(하이브리드) 출시로 내연기관차 수요 둔화를 방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럽은 자동차시장 환경규제 강화하면서 친환경차 판매량이 증가되고 있다. 이 가운데 현대차는 높은 친환경차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안타증권은 현대차의 올해 매출액 111조4000억 원, 영업이익 4조6900억 원, 당기순이익 4조2600억 원을 전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5%, 32%, 25% 증가한 수치다.
남정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가 앞으로 신차를 통한 믹스 개선 지속과 체질개선을 통한 이익 체력을 올해에 보여준다면 미래 자동차(친환경차·자율주행) 시장점유율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며 밸류에이션 상승으로 연결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신한금융투자는 현대차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7만 원을 유지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8만5000원을 제시했다. 지난해 30일 종가기준 현대차 주가는 12만500원이다.
◇현대모비스, 충분한 밸류에이션 ‘상향’
현대모비스는 올해 전동화, 핵심부품 매출 성장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기아차의 친환경차 확대 전략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매출은 분기 1조원 가시권에 진입했다. 올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전용플랫폼(EGMP)과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관련 역할 기대감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밸류에이션 상향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올해는 모듈 사업부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지난해 10~11월 현대·기아차 합산 생산량은 한국 공장(전년 동기 대비 7% 감소), 미국 공장(1.2% 감소), 중국 공장(18.5% 감소)으로 부진한 성적을 냈다. 물량 감소에 따른 지난해 4분기 실적 타격 우려가 존재한다. 하지만 현대·기아차 주요 신차 출시와 함께 올해 모듈 사업부 실적 개선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신차시장도 최악의 시장을 지나는 만큼 올해 중국 손익분기점(BEP)을 기대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2017년부터 중국에서 연간 1400억원의 적자를 기록(지난해 3분기 누계 1130억원 적자) 해온 만큼 중국 적자 축소가 기대된다.
2018년 후측방 레이더, 지난해 승객 보호장치 통합 제어기 등 주요 ADAS 센서 독자 개발 성과도 양산 적용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이에 올해는 증익 원동력이 A·S 사업부에서 전동화, 핵심부품으로 넘어가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용권 신영증권 연구원은 현대모비스에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8만 원을 유지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1만 원을 내놨다. 지난해 30일 종가기준 현대모비스 주가는 25만6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