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끝이 찡한 뮤지컬 ‘에어포트 베이비’

기사입력 2017-11-24 14:05 기사수정 2017-11-24 14:05

▲뮤지컬 ‘에어포트 베이비’박혜경 동년기자)
▲뮤지컬 ‘에어포트 베이비’박혜경 동년기자)
날씨가 매우 차가워졌다. 이제 정말 깊은 겨울의 길목에 들어선 듯하다.

쨍한 공기를 코끝으로 느끼며 대학로로 뮤지컬을 보러 나갔다.

제목만 보아서는 어떤 이야기일지 가늠이 안 되었지만, 박칼린 씨가 연출했다고 한다.

실력 있는 공연 연출가의 작품이니 탄탄하고 멋진 무대일 것으로 기대가 되었다.

주말의 대학로는 젊은이로 넘쳐났다.

생기발랄한 그들에 묻혀 필자도 젊은이가 된 듯 에너지가 솟았다.

공연시각보다 좀 일찍 나와서 이 골목 저 골목 산책을 하니 예전 뜨거웠던 대학로의 추억이 떠올라 가슴이 뭉클하다.

공연장에 걸린 포스터를 보니 뮤지컬의 내용이 좀 짐작된다.

에어포트 베이비라면 공항의 아기이니 입양아 문제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좀 무거운 주제일 것 같아 신경이 쓰였다.

이 작품은 2013년 제1회 ‘뮤지컬 하우스 블랙 앤 블루‘ 지원작으로 선정이 되었고 2015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 뮤지컬 우수공연 제작지원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야기는 실존 인물을 토대로 제작된 진정성 있는 뮤지컬로 위트 있는 가사와 세련되고 서정적인 음악으로 관객에게 사랑받은 작품이라고 한다.

이제까지 보았던 대작 뮤지컬에는 유명연예인이나 뮤지컬 배우가 등장했는데 이 작품의 배우는 모두 필자에겐 생소해서 어떤 연기를 펼칠지 신선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무대가 열리고 공항의 안내음성이 흘러나오며 산뜻한 젊은이들의 경쾌한 노래와 춤이 시작되었다.

주인공 ‘조쉬’는 어렸을 때 백인들만 사는 애틀랜타 유대인 가정에 입양된 청년이다.

친구들로부터 버림받은 아이라는 놀림을 받았지만 따뜻한 양부모로부터 사랑을 받고 잘 컸다.

자라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고민하던 ‘조쉬’는 뿌리를 찾아 20년 만에 한국으로 오게 된다.

그는 서울의 한 어학원에서 영어 강사를 하며 뿌리 찾기 여정을 시작하게 되는데 한국은 그에게 너무나도 낯설고 입양아라고 말하면 불쌍하다는 반응을 보이니 이해하기 어려운 나라이다.

그러던 어느 날, 미국 음식이 그리워 이태원을 찾아가는데 우연히 들린 집이 게이 바 ‘딜리 댈리’이다.

그 집에는 ‘딜리아’라는 노인 게이와 두 명의 젊은 게이가 바를 운영하고 있다.

‘조쉬’의 이야기를 듣고 누구보다도 그의 감정을 이해하는 ‘딜리 댈리’ 식구들로부터 위로를 받고 그들의 도움으로 뿌리 찾기가 시작된다.

이 뮤지컬은 입양아 문제뿐 아니라 성 소수자인 게이에 관한 문제도 같이 다루었다.

게이라는 이유로 핍박받기도 하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사회현상으로 떠오른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이다.

가족에게도 버림받고 이 특수한 곳을 떠나면 테러당한다는 공포를 안고 사는 이들의 처지가 안타까웠다.

그들의 도움으로 TV 출연을 한 후 외삼촌의 연락을 받고 그리운 엄마를 찾아가지만, 엄마는 그와 만남을 거부한다.

이에 두 번 버림받은 주인공이 애틋해 가슴이 아팠는데 엄마는 왜 그를 안 보려는 걸까?

몇 번을 찾아간 끝에 엄마를 만나 알게 된 사실은 참으로 슬펐다.

너무나도 어려웠던 당시의 형편에 '조쉬‘에겐 쌍둥이 형이 있어서 엄마는 어쩔 수 없이 동생을 입양 보내고 형과 함께 살았다.

양부모를 잘 만난 ‘조쉬’는 유복하게 잘 자랐지만, 엄마와 같이 살던 형은 어려운 형편에 일을 하다 사고로 죽었다고 한다.

고생하다 죽은 큰아들 생각과 같이 키우지 못한 작은 아들에 대한 죄책감으로 엄마는 찾아온 아들 만나기를 거부했던 것이다.

아들을 생각하며 어쩔 수 없었던 그때를 후회하지 않는다는 주제곡을 열창할 때 관객석에선 흐느끼는 소리가 여기저기 들렸고 필자도 손수건을 꺼내 흐르는 눈물을 훔쳤다.

게이 할아버지와 게이 청년을 연기한 배우들이 너무 멋진 열연을 해서 보는 내내 즐거웠다.

입양아지만 밝고 당당하게 잘 큰 주인공도 멋진 연기를 펼쳤고 관객에게 눈물을 흘리게 한 엄마역의 배우도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다.

자칫 어두울 수 있는 내용인데도 밝고 경쾌한 노래와 춤이 즐거운 재미있고 탄탄한 뮤지컬이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김수환·이어령, 그들은 왜 추앙받았나
    김수환·이어령, 그들은 왜 추앙받았나
  • 연공서열 타파, 세대 간 소통 물꼬 트는 '리버스 멘토링'
    연공서열 타파, 세대 간 소통 물꼬 트는 '리버스 멘토링'
  • [카드뉴스] 인생 2막에 필요한 세 가지
    [카드뉴스] 인생 2막에 필요한 세 가지
  •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