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휴의 Smart Aging] 불편을 참지 말고 해결하자, 스마트폰으로 팩스 보내고 받기

기사입력 2016-08-05 16:42 기사수정 2016-08-05 16:42


<글> 유장휴 (디지털습관경영연구소 소장/전략명함 코디네이터)


팩스가 필요한 상황이 없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불편함을 해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중 하나가 팩시밀리(팩스) 보내기다. 직장을 다닐 때는 팩스가 근처에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직장을 나오면 그 흔했던 팩스를 접하기 어렵다. 팩스 한 장 보내려고 근처 문구점에 가서 500원 혹은 1000원을 내야 한다. 평소에 팩스를 쓸 일이 별로 없다가도 1년에 한두 번은 꼭 필요할 때가 있다. 관공서나 보험사에서 관련 서류를 팩스로 보내라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게 스마트폰으로 팩스를 보낼 수 있는 ‘인터넷 팩스’다. 심지어 스마트폰에서 직접 팩스 내용을 받을 수도 있다. 업무 상 팩스를 자주 쓰는 사람도 외부에 있다가 급하게 팩스를 보낼 일이 생기면 난감한 상황에 처하기도 하는데 스마트폰용 팩스는 언제 어디서나 팩스 받기와 보내기가 가능하다.

편하기도 하지만 있는 것만으로도 든든하다

팩스를 쉽게 보낼 수 있다는 편리함도 있지만, 내가 직접 보낼 수 있다는 든든함도 있다.

어떤 분이 퇴직을 하셨는데 회사를 안 나가니 평상시에 자유롭게 사용했던 팩스가 아쉽기 시작했다고 한다. 있을 때는 몰랐는데 없으니 아쉬움이 생긴 것이다. 팩스를 급하게 보내야 될 상황이 생기면 문구점에 가는 건 귀찮고 해서 옛 직장에 남아 있는 동료에게 부탁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다고 한다. 팩스 보낼 문서를 메일로 보내고 직장 동료가 문서를 받아서 팩스로 대신 보내주는 방식이다. 이렇게 몇 번을 부탁했더니 옛 직장 동료에게 미안해지기도 하고 눈치도 보여서 다시는 부탁을 안했다고 한다. 팩스라는 게 별거 아니지만 그게 뭐라고 없으면 옹졸한 마음이 생긴다. 반대로 없다가 있으면 신기하기도 하고 든든하기도 하다. 퇴직 후 1인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분께 인터넷 팩스를 알려 드렸더니 딱 필요했던 기능이었다고 했다. 이제 작게 시작하는 1인 기업이라서 사무실도 없고 휴대폰 하나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 거래처에서 팩스 번호를 물어보면 난감 했다고 한다. 그런데 인터넷 팩스는 팩스 번호도 받을 수 있어서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스마트폰에 팩스 기계 하나 들여 놓자

“맞아! 팩스 나도 필요했어”라고 하시는 분은 스마트폰에서 바로 이용해보자. 스마트폰 어플을 설치하는 곳에서 ‘인터넷 팩스’라고 검색하면 여러 서비스들이 검색된다. 무료도 있긴 하지만 여러 건을 보내려면 유료로 결제를 해야 한다. 돈을 결제하는 것도 번거롭고 시험 삼아 한번 이용해 보고 싶은 분이라면 ‘모바일팩스’라는 서비스를 추천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가볍게 쓰기에는 강력한 도구다.

모바일 팩스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팩스를 보내면 돈을 충전해서 사용하지 않고 내 문자에서 차감된다. 일반적으로 파일 한 장을 전송하면 2건의 문자를 사용한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따로 결제를 하지 않아 편하다. 두 번째 특징은 팩스 번호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내가 팩스를 받으려면 팩스 번호가 있어야 하는데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팩스 번호 하나를 부여해 준다. 이 번호를 저장해 두거나 명함에 넣고 다니며 상대방에게 알려주면 팩스를 받을 수 있다. 팩스가 오면 스마트폰에서 알람이 울린다. 비용 부담도 없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개인 사업을 하거나 어쩌다 팩스 보낼 일이 생긴 분이라면 지금 당장 사용해 보시길 바란다.

▲스마트폰으로 팩스 발송하기
1. 스마트폰에 ‘모바일팩스’ 설치
● 어플을 다운받는 PLAY스토어에서 ‘모바일 팩스’를 검색한다.
●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개인 팩스 번호가 발급된다.
▲스마트폰으로 팩스 발송하기 1. 스마트폰에 ‘모바일팩스’ 설치 ● 어플을 다운받는 PLAY스토어에서 ‘모바일 팩스’를 검색한다. ●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 이용 약관에 동의하면 개인 팩스 번호가 발급된다.

▲2. 팩스 발송 준비 단계
● 팩스 발송 메뉴에 들어간다.
● 받는 사람 팩스 번호 입력하는 곳에 상대방 팩스 번호를 입력한다.
● 사진/문서 첨부를 눌러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선택한다.
● 맨 하단에 있는 팩스 발송 버튼을 누르면 팩스 발송 완료.
▲2. 팩스 발송 준비 단계 ● 팩스 발송 메뉴에 들어간다. ● 받는 사람 팩스 번호 입력하는 곳에 상대방 팩스 번호를 입력한다. ● 사진/문서 첨부를 눌러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선택한다. ● 맨 하단에 있는 팩스 발송 버튼을 누르면 팩스 발송 완료.

▲3. 팩스 발송 확인하기
● 발송 내역을 누르면 발송 리스트가 확인된다.
● 상대방이 잘 받았는지  알고 싶으면 수신 내역을 확인한다.
▲3. 팩스 발송 확인하기 ● 발송 내역을 누르면 발송 리스트가 확인된다. ● 상대방이 잘 받았는지 알고 싶으면 수신 내역을 확인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고령화로 일손 없어 日기업 줄줄이 도산… “외국인 근로자에 사활”
  •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어르신들도 4차산업 기술 혁명 혜택 보아야죠”
  •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지냄, 성남 고령친화 동반 협력 기업 선정
  •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미래에셋생명 변액펀드, 시장수익률 상회 기염
  •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케어링, 부산 이어 광주서도 통합 재가 서비스 시작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