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영(61)은 에콜 노르말 음악원 피아노과 교수로 후배들을 양성하며 파리에서 활동했던 피아니스트다. 2019년 30년간의 파리 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으로 귀국해 자양동에 터전을 잡았다. 공연장 ‘자양스테이션’을 운영하며, 클래식 음악 신예들과 남녀노소를 불문한 관객들이 자유롭게 드나드는 음악회를 열고 있다. 피아니스트 박혜영을 만나 클래식 음악의 가치와 매력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
원래 그녀의 주 무대는 파리였다. 파리 에콜 노르말 음악원 피아노과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며, 연주자협회인 파리뮤직포럼을 통해 조각, 무용 등 다방면의 예술가들과 교류했다. 그렇다면 어쩌다 자양동으로 터전을 옮기게 된 것일까?
“연로하신 어머니의 마지막 소원이 가까이에서 내 연주를 보는 것이라고 하셨다. 그래서 파리 생활을 급하게 정리하고 한국으로 돌아왔다. 집과 음악 공간을 함께마련할 수 있는 장소를 고민하다 우연히 이곳에 자리를 잡았다. 또한 파리뮤직포럼처럼 다방면의 예술가들과 교류하고, 공연을 통해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고 싶었다. 각자의 이정표에 따라 많은 이들이 지나가는 곳인 스테이션(Station)처럼 이곳을 자유롭게 드나드는 이들에게 작은 콘서트의 큰 감동을 안겨드리고 싶었다. 낯설고 한적한 골목 어귀에서 클래식 음악이 흐르는 장면은 오래전부터 품었던 꿈이었다. 그 꿈과 어머니의 바람 덕분에 이곳이 탄생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란 ‘한파’가 공연계에 매섭게 불어닥쳤다. 예술의전당을 비롯한 대규모 공연장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소규모 공연장도 마찬가지일 터.
“2019년에 문을 연 자양스테이션은 원래 살롱 음악회를 지향하는 공연장이었다. 공연을 엄숙하게 즐기는 것이 아니라, 미리 와서 음료도 마시고 다과를 즐기면서 공연에 관한 얘기를 나누는 음악회였다. 공연이 끝난 후 연주자들과 와인 한잔 곁들이면서 얘기도 하고 파티도 즐기는, 그야말로 살롱을 지향하는 음악회를 열었다. 그러나 코로나19 때문에 마스크 벗고 대화를 나누거나 취식이 불가능해져서 너무나도 아쉽다.”
마담 드뷔시의 열린 귀
인생의 절반을 파리에서 지낸 그녀는 평범한 음악학도였다. 서울에서 대학교를 나와 벨기에 브뤼셀 왕립 음악원을 졸업했다. 한국으로 돌아와서는 학생들을 가르쳤다.
“당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면서 틈틈이 연습을 병행했다. 덕분에 경제적으로 나쁘지 않았다. 하지만 무대에서 연주할 때 너무 부끄럽더라. 일정한 실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연습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일하다 보니 연습량이 모자랐다. 결국 연주에 만족하지 못했다. 부족함을 뼈저리게 느낀 순간부터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 그래서 한국에서의 일을 정리하고, 실력을 쌓기 위해 파리로 향했다.”
그녀가 실력을 쌓기 위해 택한 곳은 파리의 에콜 노르말 음악원이었다. 이 학교는 연주자들이 무대에 설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한다. 실제로 학위를 수여받은 이들이 전문 연주자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온다. 그녀는 이곳에서 음악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다시금 배웠다.
“음악가에게 필요한 재능은 열린 귀다. 에콜 노르말에서 그걸 배웠다. 스승님들은 자신의 울림을 들을 줄 아는 귀를 강조하셨다. 울림을 들을 줄 알아야 울림을 전할 수 있다. 이는 자신만의 색깔을 찾는 과정이라고 하셨다. 또 다른 스승은 작곡가 드뷔시였다. 여러 감정이 다채롭게 녹아 있는 그의 곡을 배우면서 울림을 듣고 표현하는 능력이 더 확장됐고, 음악을 더 사랑하게 됐다. 드뷔시 곡에 대한 나의 노력과 열정을 알아본 이들은 ‘마담 드뷔시’란 별명을 붙여주기도 했다.”
장면을 선물하는 일
에콜 노르말에서 음악에 대한 마음가짐을 배웠고, 2009년에 세운 파리뮤직포럼을 통해서는 공연 기획자로의 도전을 시작했다.
“마흔을 기점으로 많은 게 바뀌었다. 그 전까지는 완벽한 연주를 통해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었다. 스트레스가 컸지만 성취욕도 컸다. 하지만 연주가 즐겁지 못했고 갈수록 중압감이 커졌다. 연습할 때의 외로움과 무대 위에 홀로 선 고독감, 그리고 무대에 쏟아지는 수백 개의 시선에서 비롯된 고통이 축적됐다. 그때부터 판에 박힌 연주를 ‘잘’하는 것보다, 한 명이라도 울릴 수 있는 특별한 공연을 기획하고 싶었다. 공연 기획자로서의 첫 시작이 바로 파리뮤직포럼이었다. 이 포럼은 국적, 나이, 성별을 초월한 예술가들의 모임이었다. 당시 그림, 연극, 연주를 한 무대에 올리는 새로운 장르의 공연을 선보였다. 그 경험이 자양스테이션의 밑거름이 됐다.”
실제로 자양스테이션은 클래식 공연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인다. 영유아와 엄마가 함께 즐기는 ‘베베 콘서트’, 신인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살롱 음악회 ‘아티스트 라운지’ 등을 운영한다. 그녀는 무대에 오르기도 하지만, 이 모든 공연을 총괄하는 기획자다.
“공연 기획자 겸 연주자로서 이곳에 온 모든 이에게 잊을 수 없는 장면을 선물하고 싶다. 가령 드뷔시의 ‘달빛’을 연주할 때는 바다에 일렁이는 달빛의 장면을 관객들에게 선율로 보여주고 싶다. 또한 무대에 선 신예들에게 관객들을 가까이에서 마주할 수 있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살아 있는 연주의 ‘맛’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 얼마 전 오픈 리허설 때 근처 주민 네 분이 오셨는데, 공연을 보고 울다 가셨다. 곡에 담은 나의 감정이 고스란히 전달된 것 같아서 나 역시 울컥하더라. 그 순간은 내게도 잊을 수 없는 장면이다.”
맛있는 한 끼를 드리는 마음
그녀는 1인 3역을 소화 중이다. 열정적인 무대를 보여주는 피아니스트, 관객의 발길을 이끄는 공연을 만드는 기획자, 살림을 책임지는 대표. 특히 대표로서의 고민이 존재했다.
“무대 없는 신예의 서러움을 알기에, 연주자에게 대관료나 홍보비 등을 일절 받지 않는다. 실력과 열정 있는 후배들이 무대에 많이 설 수 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멤버십 등 다각도의 고민을 하고 있다. 또한 공연의 콘텐츠에 대한 고민도 있다. 관객의 발길을 끄는 대중성도 좋지만, 수준 높은 곡을 들려주고 싶은 맘도 크다. 그 둘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가고 있다.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끝으로 클래식의 가치를 말하며 앞으로의 꿈을 밝혔다.
“클래식은 세기를 넘어서도 존재하는 희로애락의 콘텐츠다. 사랑의 기쁨, 슬픔의 고통 등과 같은 감정을 오롯이 소리로써 전달한다. 반짝하고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켜켜이 쌓인 세월 속에서도 고스란히 남아서 그 가치를 증명하고 있다. 그 가치를 관객에게 아름답게 전달하는 것이 연주자의 의무라면, 그 가치를 온전히 이해하는 게 관객의 역할일지도 모른다. 서로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다. 클래식은 낯설어서 어려울 뿐이다. 노크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면 즐길 수 있다. 찾아오는 관객들에게 맛있는 한 끼를 대접하는 마음으로 클래식을 들려주고 싶다.”
그녀는 연주자로서 가장 기쁜 순간은 “진심이 통하는 순간”이라고 표현했다. 곡을 연주하며 떠올리는 장면과 감정이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해져, 같은 공간에서 같은 울림을 느낄 때 가장 감동적이라고 했다. 그것이 감동적인 이유는 내면 깊숙이 숨겨뒀던 진심의 장면을 서로 마주했기 때문일 것이다.
공연장 인근 단골 식당의 사장님은 이 공연장의 VIP 관객이다. 그분은 “우리는 눈빛만 봐도 아는 사이”라고 말했다. 진심으로 서로의 가치를 이해했기에 가능한 말이다. 무릇 가치를 이해하는 일은 진심을 바탕으로 한다. 진심이 어려운 이유는 그만큼 가치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어렵지만 노크해보고 싶은 일. 그게 클래식의 매력일지도 모르겠다. 오늘도 자양동 골목에서 선율로 진심을 들려주고 있을 그녀를 응원하며 마친다.
카메라의 핵심인 렌즈처럼 우리 ‘눈’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수정체는 점점 노화한다. 40대 이후부터는 노안증상과 함께 안질환이 발생하게 돼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흔한 안질환으로 알려진 백내장과 녹내장은 이름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때문에 각 질환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알아보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서울성모병원 안과 이현수
(백내장 담당), 박혜영(녹내장 담당) 교수와 함께 궁금증을 해결해 보기로 했다.
백내장, 녹내장을 한마디로 정의 내린다면?
이현수 교수: 눈을 카메라라고 생각하면 렌즈는 수정체, 필름은 망막이라고 할 수 있다. 백내장은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박혜영 교수: 녹내장은 시신경질환이다. 빛이 들어오면 시각중추로 전달하는 신경세포가 있는데 이 세포가 죽는 것을 말한다.
백내장, 녹내장의 발병원인은?
이현수 교수: 선천성 백내장은 유전성이거나 태내 감염(자궁 내의 태아에게 발생하는 감염), 대사 이상에 의한 것도 있다. 후천성 백내장은 노화에 의한 노년 백내장이 가장 흔하며 외상이나 전신질환, 눈 속의 염증에 의해 생기는 백내장도 있다. 당뇨로 인해 백내장 유병율이 증가한다는 연구도 진행된 바 있다. 또 햇빛에 과도한 노출을 받게 되면 자외선으로 인해 문제가 된다. 흡연 또한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박혜영 교수: 녹내장의 주요 원인은 안압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 손상이다. 구체적으로 시신경 손상이 진행되는 과정에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이 눌려 손상되는 것, 시신경으로의 혈류에 장애가 생겨 손상이 진행되는 것. 이렇게 두 가지 기전으로 설명할수 있다. 때문에 혈액순환과도 밀접하게 연계된 질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녹내장 역시 당뇨나 흡연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최근 사용량이 많아진 스마트폰처럼 근거리에서 작업이 많은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
이현수 교수: 카메라 렌즈가 투명하면 사진이 잘 찍히겠지만 렌즈에 오염물이 묻어 있으면 잘 보이지 않을 것이다. 백내장은 이같은 개념으로 시력 저하가 나타나는 질병이다. 그래서 수정체 혼탁의 위치와 정도, 범위에 따라 다양한 정도의 시력 감소가 나타난다. 부분적인 혼탁이 있을 경우에는 단안복시(한쪽 눈으로 봐도 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는 증상), 주맹(환한 곳에서는 잘 안 보이고, 방안이나 어두운 곳에서는 더 잘 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박혜영 교수 녹내장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 녹내장은 안압이 급속도로 높아져 통증이 심해 주로 응급실로 내원하게 된다. 대부분은 만성 녹내장 환자인데, 뚜렷한 특징이 없다는 게 특징이다. 또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말기인 경우가 많아 치료가 어렵다.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가?
이현수 교수: 백내장은 천천히 진행되고, 양쪽이 아닌 한쪽에 백내장이 생기면 자각이 힘들다.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씩 양쪽 눈을 번갈아 가며 TV나 달력이 잘 보이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기 바란다. 시력 저하가 시작되는 시점, 백내장의 발생 유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박혜영 교수: 앞서 말했듯 녹내장은 환자가 인식할 만한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정기적 검사가 필요하다. 가족력, 당뇨나 고혈압 등 위험인자를 갖고 있다면 20~30대는 2~3년 마다, 40대 이후 매년 정기적인 안압검사, 안저검사를 실시하는 것을 권고한다. 위험인자가 없다면 20대에 1번, 30대에 1번, 40대 이후로 2~3년마다 한 번씩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실명의 위험성은?
이현수 교수: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실명의 제1원인은 백내장이다. 실명인구 중 48~50%가 백내장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크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백내장은 수술로 대부분 실명을 피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의 보고서는 의료 서비스의 부재가 큰 어려운 나라가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로 해석된다.
박혜영 교수: 녹내장은 전체 실명 원인 2위이다. 그런데 비가역적 측면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 녹내장은 이미 말기로 진행됐을 때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서 실명 위험도가 크다.
치료방법,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현수 교수: 백내장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경우 수술을 하게 된다. 수술은 초음파로 혼탁이 생긴 수정체의 내용물을 제거한 후 개개인의 시력 도수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최근에는 근시나 노안을 교정하는 인공수정체도 나왔다. 백내장 수술은 인공수정체가 올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중심을 제대로 맞추기 위한 정교하고 치밀한 설계가 필요하다. ‘백내장 수술은 금방 끝나고 쉬운 것’이라는 인식과는 달리 하면 할수록 어렵다고 느낀다.
박혜영 교수: 녹내장은 치료를 위해서 우선 시신경 손상을 막기 위해 안압하강제를 점안하는데 반응이 없다면 다른 계열의 약물을 사용해 볼 수 있다. 만일 안압이 충분히 내려가지 않으면 약물 투여량을 늘리기도 한다.
시신경 혈류량에 관계가 깊은 만큼 혈액순환개선제 등 약물치료가 병행된다. 녹내장의 종류에 따라 레이저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 녹내장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의 목적은 안압의 조절이며 이미 손상된 시신경을 복구시키는 것은 아니다.
수술 후 권고사항, 환자가 조심해야 할 부분은?
이현수 교수: 백내장 수술 후, 낮에는 보호안경을 착용하고 잠잘 때는 자기도 모르게 눈을 비비거나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보호용 안대를 약 2주 동안 착용해야 한다. 세수나 목욕 등 물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
눈꼽, 눈물, 분비물, 넘쳐 흐르는 안약 같은 것은 깨끗한 티슈로 눈을 누르지 않고 살짝 닦으면 된다. 또 갑작스러운 변화(통증, 부기, 출혈, 분비물, 시력 저하 등)가 생기면 즉시 안과로 오셔야 합니다. 가장 유의해야 할 부분은 안내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 안내 감염은 0.1~0.2%의 수치로 발생되고 있는데, 시력을 영구히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사실 의학적으로 백내장의 재발이 나타날 수는 없다. 백내장 수술 후 점차 시력감퇴가 나타날 때가 있는데 후낭혼탁(수정체 뒤 껍질의 혼탁)이 원인일 경우가 많다. YAG 레이저를 시행해 1~2분이면 수술이 마무리된다. 백내장 수술 뒤에 생기기 때문에 후발성 백내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실제 백내장과는 차이가 있어서 명칭 상 오해의 소지가 있어 개선됐으면 한다.
박혜영 교수: 누차 말했듯 녹내장은 자각할 수 있는 초기 증상이 없고, 증상을 느껴서 병원을 방문하면 늦는 경우가 많다. 조기 발견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녹내장이 생겼다면, 우선적으로 꾸준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한다. 실제로 실명하는 사람들을 조사해보면, 약물치료를 성실히 받지 않은 사람이 많다. 녹내장은 완치의 개념이 아니고, 계속 완화시켜야 된다는 점을 꼭 인식해야 한다. 실명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은?
이현수 교수: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성분이 충분한 식품이 좋다. 블루베리, 시금치, 당근, 늙은호박, 토마토 등을 추천한다. 우선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어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초기근시를 완화시키고 노안을 예방한다.
시금치의 루테인은 자외선의 청색광을 흡수해 망막과 각막에 손상을 주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당근, 늙은호박, 토마토의 카로티노이드, 비타민A 성분은 시신경의 손상을 막아준다.
박혜영 교수: 녹내장의 경우도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은 별반 다르지 않다. 녹내장은 혈액순환과 관계가 깊으므로 이를 도와주는 은행잎 추출물을 복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은행잎 추출물은 녹내장 치료에도 유효성이 입증됐다.
독자들에게 권고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현수 교수: 앞서 몇 번 언급했지만, 우선적으로 금연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금연 시 백내장의 위험도가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으로도 금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태인데, 눈 건강을 위해서라도 금연을 시작해보는 것을 권유하고 싶다.
박혜영 교수: 두말할 나위 없이 녹내장에 담배는 굉장히 해롭다. 예방차원에서도 필요하고, 치료과정 중에도 시신경 혈류량 문제가 발생하는 만큼 담배를 끊어야 한다. 백해무익한 담배를 끊는 것. 눈 건강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위해 금연을 시작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