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후반부터 20세기 말까지 우리나라 많은 세대는 연탄을 사용했다. 연탄 공장의 효시는 1947년 대구에 설립된 대성 연탄 공장. 이어 정부의 연탄 사용 권장 정책에 부응하여 대성 연탄공장은 1970년 10월 26일 현재의 신도림동 디큐브시티 빌딩이 있는 위치에 대규모 연탄공장을 완공, 서울에서 연탄 공급 대표회사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 공장에서만 하루 연탄 300만 개가 생산되었고 2,000여 대의 트럭을 통해 배달되었다. 그 공장들은 이제 모두 다른 시설로 변했다.
서울의 대성 신도림 연탄공장의 부지는 지금은 디큐브시티와 지하철 신도림역으로 변했다. 신도림역 쪽에서는 뒷부분, 디큐브시티 쪽에서는 옆부분인 당시의 대성 신도림 연탄공장에서 실제 연탄을 만드는 데 사용하였던 기계들을 전시하고 있다. 연탄 공장은 없어졌지만, 연탄 제조 기계들을 견학할 수 있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학생들의 견학장소로도 활용된다.
대성 신도림 연탄공장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그 당시 연탄을 제조하면서 실제 사용했던 기계를 중심으로 여섯 개 파트로 분류하여 전시하고 있다.
전시장 제1파트는 연탄 선로(Railway)다. 석탄 운반용 선로. 과거 연탄의 연료인 석탄이나 연탄을 싣고가는 열차 선로.
제2파트는 해머분쇄기(Ham men Mill)다. 무게가 약 5톤이나 되는 데 석탄저장고에서 컨베이어로 운반한 석탄을 석탄 가루로 분쇄하는 기계다.
제3파트는 선탄기(Coal Separator)1호다. 이것은 석탄을 진동하는 스크린이다. 무게가 약 2톤이 되는 데 분쇄된 석탄의 불순물을 진동을 이용하여 걸러내면서 고르게 원형 스크린으로 운반하는 기계다.
제4파트는 선탄기(Coal Separator)2호다. 이것은 역사 자동 스크린이다. 무게는 약 2톤이 되고 10~40mm 사이즈의 연탄 제작에 알맞은 석탄가루와 그 외의 석탄과 이물질을 회전과 기울기를 이용하여 걸러주는 기계다.
제5파트는 윤전기(Yeonton Machine)다. 연탄 제조하는 기계다. 무게가 약 11톤이나 되는 무거운 기계다. 석탄가루를 압착기를 이용하여 특수 몰드(금형)에 통과시켜 연탄의 모양을 만드는 기계다.
제6파트는 실제로 제조된 가정용 연탄이다. 가정용 표준 연탄이라 할 수 있다. 중량이 3.3kg이고 높이가 20cm, 지름이 15cm 발열량이 4,600kcal 이상 되는 연탄이다.
1970년에는 연탄공장이 503여 개가 있었는 데 지금은 전국에 47개의 연탄공장이 남아 있다.
서울시 구로구는 얼마 전에 '스마트 구로 홍보관'의 문을 열었다. 지하철 신도림역 지하 1층의 디큐브시티 가는 길목에 설치되어 있다.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 서고 현대백화점과 쉐라톤호텔, 쇼핑몰 등이 있어서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다. '스마트 구로 홍보관'은 총면적 330㎡ 규모로 구로구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소개하고 있다. 부담 없이 편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구로구는 스마트 시티(SMART CITY), 즉 정보통신 기능을 이용하여 지능형 네트워크화하고 앞서가는 도시를 만들어 간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그런 구로구의 정책과 사업을 한곳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시민들이 첨단기술과 미래도시의 생활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가상 체험관인 셈이다.
직접 취재하고 시스템을 보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홍보관 밖에는 시민들로 복잡하나 홍보관 내부는 한가한 분위기였다.
홍보관 편성은 스마트 도시 상황실, 체험 2025, 인공지능의 관광정보제공, 미디어 디스플레이, 드론 체험장, G밸리(구로디지털단지) 기업전시관, 디지털 갤러리 전시장 등으로 구성되었다. 전시관별로 안내를 받을 수도 있고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로봇이 돌아다니며 안내해 주기도 한다. 직접 체험을 하면서 호감이 가고 필요한 곳이 있으면 실체를 살펴보면 된다.
미래전시관은 2025년까지의 구로구의 미래를 설계한 것이다. 안전분야, 문화분야, 교육분야, 교통분야 등의 4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분야별로 버튼을 누르면 구로구 지도상에 미래의 계획을 비춰준다. 안전분야를 터치했더니 시설물 붕괴 감지 서비스 현황과 스마트보안 등의 설치계획 그리고 CCTV 운영계획을 구로구 지도상에 자세히 비추면서 데이터를 제시했다.
구로구는 홍보관 구성 콘텐츠들을 주기적으로 교체하며 주민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스마트사업을 펼치겠다고 한다. 이용자들의 의견을 받고 계속해서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중, 고, 대학생들도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휴관일인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되며 예약 없이 누구나 방문해서 관람할 수 있다.
새해를 맞아 호텔마다 다양한 프리미엄 패키지와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건 제철 딸기를 콘셉트로 한 다이닝 메뉴. 상큼한 딸기 요리와 디저트를 맛보기 위해 한 해 중 이 시기를 기다리는 마니아들도 있단다. 더불어 윈터 패키지와 새해 호캉스(호텔+바캉스) 패키지 등 다채로운 프로모션으로 연초에는 호텔에서 누리는 즐거움이 더욱 풍성하다.
‘베리베리베리 프로모션’ & ‘윈터케이션 패키지’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의 그라넘 다이닝 라운지는 딸기 디저트 뷔페 ‘베리베리베리 프로모션’을 3월 29일까지 매주 금·토·일요일과 공휴일에 선보인다. 딸기 농장 콘셉트로 꾸며진 라운지에서 더불어 맛 좋은 전남 담양군 딸기로 만든 티라미수, 마카롱, 케이크 등을 즐길 수 있다(성인 6만5000원, 어린이 4만5000원, 부가세 포함).
겨울 동안은 안락한 객실과 아이스링크, 눈썰매장을 모두 이용하는 ‘윈터케이션 패키지’도 운영한다. 풀(pool)에 몸을 담그고 남산의 설경을 감상할 수 있는 남산풀룸 1박과 함께, 오아시스 아이스링크 입장 및 스케이트 대여 2인, 그라넘 다이닝 라운지 조식 2인, 피트니스 및 실내 수영장 무료 이용권 등이 포함된다(2월 23일까지, 44만 원부터, 부가세 별도).
‘스위트 인 럭셔리 패키지’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은 새해를 맞아 고품격 서비스를 누리며 가족과 함께 호캉스를 보낼 수 있는 ‘스위트 인 럭셔리 패키지’를 1월 31일까지 판매한다. 이용객은 환영 선물과 함께 컨티넨탈 조식, 이브닝 칵테일, 간단한 식음료를 즐길 수 있는 해피아워 등을 포함한 클럽 라운지 혜택을 받는다(가격은 44만 원부터, 부가세 별도).
‘스트로베리 고메 부티크’ & ‘스트로베리 애비뉴’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는 1월 3일부터 4월 26일까지 세계 3대 진미를 활용한 코스 요리와 딸기 뷔페를 함께 즐기는 ‘스트로베리 고메 부티크’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같은 기간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는 딸기로 재해석한 40여 가지 세계 각국의 디저트를 선보이는 ‘스트로베리 애비뉴’를 진행한다(파르나스 6만9000원, 코엑스 5만9000원, 부가세 포함).
‘살롱 드 딸기시즌 5’ & ‘헬로우 2020 겨울 패키지’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의 ‘더 라운지’에서는 ‘살롱 드 딸기’ 뷔페를 5월까지 만날 수 있다. 올해는 최고급 딸기를 엄선해 론칭 이래 가장 풍성한 디저트를 마련했다. 딸기 롤케이크, 딸기 파나코타 등 30여 가지 메뉴로 구성된다. 레트로 감성을 담은 포토존 설치 및 빈티지 바비 인형 등을 비치해 보는 즐거움까지 더했다(주중 5만5000원, 주말 5만9000원, 부가세 포함).
2월 말까지는 신년 맞이 ‘헬로우 2020 겨울 패키지’를 선보인다. 한강과 도심 풍경을 바라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디럭스 객실 1박을 비롯해, 특수 제작한 최고급 다이어리와 핸드크림 세트, 서초 아이스링크 이용권을 제공한다. 패키지 이용객에겐 초대형 실내 수영장과 테라피풀, 최신 운동시설 등이 마련된 마크퀴스 피트니스 클럽 입장도 무료다(26만5000원부터, 부가세 별도).
‘올 어바웃 스트로베리’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41층에 위치한 로비 라운지 바의 시그니처 프로모션 ‘올 어바웃 스트로베리’가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3월 31일까지 금·토·일요일과 공휴일에 다채로운 딸기 디저트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달콤한 디저트와 더불어 참치 타다키, 모둠 올리브, 타다키 등 풍성한 메뉴와 음료도 함께 제공한다(4만9000원, 부가세 포함).
‘웰컴 2020 패키지’
해비치 호텔앤드리조트 제주는 제주의 경관을 담은 객실 1박과 레스토랑 하노루의 프리미엄 떡국 등을 포함한 ‘웰컴 2020 패키지’를 준비했다. 오션뷰 및 스위트룸 이용객에게는 99바의 와인 하프보틀 1병과 간단한 스낵도 서비스한다. 1월 24~26일, 설 연휴 기간에는 전문 작가가 촬영하는 가족사진 촬영 이벤트도 진행한다(19만8000원부터, 부가세 별도).
액티브 시니어의 일자리 문제를 다룬 ‘리스타트 컨퍼런스 2017’이 28일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진행됐다. ‘액티브 4060을 대한민국 신성장동력으로’라는 부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선 은퇴 후 또 한 번의 경제활동이 필수적으로 된 우리 사회 4060세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심포지엄은 국내외 현황, 정부 정책, 지자체 정책, 인생 이모작 방안, 시니어창업 현황, 성공한 선배의 노하우, 세대융합 창업, 공유경제와 사회적경제 등 액티브 시니어의 일자리 문제와 관련된 해법 등이 다뤄졌다.
발표에 나선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과 여승연 사무관은 “그간 정부의 중장년 재취업 정책에서 배제되어 있던 중위소득 100% 초과자들을 대상으로 한 신중년 인생 3모작 패키지 구성이나 65세 이상을 위한 재취업 정책 마련 등이 추진되고 있다”며 최근 정부의 취업정책 변화를 소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선 시니어 취업시장 확대를 위한 세대융합에 관한 논의도 이어졌다. 세대융합이란 중장년과 청년 세대가 의기투합해 각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취업·창업 형태. 시니어 창업이나 재취업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최근 스타트업 업계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이에 대해 앱노트의 장우용 대표는 “다케다제약 이춘엽 前대표의 영입으로 주거래 시장이었던 제약업계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며 “의사소통을 활발히 하기 위해 직급을 없애고 직함대신 영어호칭을 사용하는 등 세대 간 융합을 위한 노력이 필요했다”고 소개했다.
리스타트 조직운영위 관계자는 “4060세대가 다시 시작하는데 필요한 정부 지원 정책, 선배의 성공사례, 현실 인식, 지원 교육 등 유관 정보를 제공하려고 준비했다”며 “시니어 취업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커지는 만큼 관계기관의 협조를 통해 앞으로 행사 규모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와 다수의 민간단체로 구성된 리스타트 조직운영위가 주최했다.
평화열차 DMZ train이 4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DMZ train은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을 운행하는 유일한 열차로 서울역~도라산역을 하루 2회 왕복한다. 첫 열차가 8시 30분, 두 번째 열차가 13시 40분에 각각 서울역을 출발한다. 매주 월요일과 주중 공휴일은 쉰다.
종착지 도라산역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민통선 안에 있다. 이 역에는 2002년 조지 W.부시 미국 전 대통령이 김대중 전 대통령과 도라산역을 방문해 친필 서명한 철도 침목들이 전시돼 있다.
기차는 총 3량이다. 평화실ㆍ사랑실ㆍ화합실로 구분 돼 있다. 각 실의 사진 갤러리에서는 철도ㆍ전쟁ㆍ생태 등의 테마별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창이 넓은 전망석에서는 경치를 편하게 감상할 수 있고, 영상 모니터를 통해 열차의 앞뒤 풍경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카페 칸에서는 군용건빵, 전투식량, 주먹밥, 끊어진 철조망 등 이채로운 DMZ 상품들도 판매한다.
DMZ train의 추천 코스는 두 가지다. 안보관광코스와 일반관광 코스다. 전자는 임진강역 매표소에서 안보관광 이용권을 구입해, 도라산 역에서 연계버스로 제3땅굴, 도라전망대를 돌아본다. 후자는 도라산역에서 300미터 떨어진 도라산평화공원을 거니는 코스다.
승차권은 전국 철도역, 코레일 홈페이지, 모바일앱 코레일톡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임진강역~도라산역 구간은 반드시 왕복 구입해야 한다.
‘DMZ플러스’도 판매한다. 1일 DMZ train 자유이용권이다. 이것으로는 △서울시티투어 △한화63빌딩 △CJ서울타워 △쉐라톤서울디큐브시티호텔 △그랜드앰버서드호텔을 할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DMZ 평화열차가 평화와 화합과 사랑을 싣고 평양을 지나 유라시아 대륙철도를 달리는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