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끈한 차 한 잔 생각나는 가을의 끝자락 독서의 계절에 읽을 만한 신간을 소개한다.
◇ 죽음 가이드북 (최준식 저ㆍ서울셀렉션)
‘너무 늦기 전에 들어야 할 죽음학 강의’, ‘너무 늦기 전에 들어야 할 임종학 강의’ 등을 펴내며 국내 죽음학의 선구자 역할을 해온 최준식 교수의 신간.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겸 한국죽음학회 회장인 그는 인간의 죽음과 무의식, 전생, 사후세계 등을 학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왔다. 김 교수는 이번 책에서 다양한 죽음의 모습을 통해 현재 삶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긴다. 삶과 죽음에 대해 탐구해볼 만한 여섯 가지 주제 속에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장자를 비롯해 대중에 잘 알려지지 않은 연구자, 작가, 철학가 등의 이야기를 담아 죽음에 대한 다양한 철학을 소개한다. 첫 장을 ‘죽음의 성찰’로 시작해 마지막 장을 ‘삶의 성찰’로 매듭짓는 구성 또한 돋보인다. 저자는 “죽음을 삶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지금의 삶을 영적으로 고양시킬 수 있다”며 “죽음을 내 삶 안으로 들여와 항상 생각하며 산다면 삶은 분명 자유롭고 심오해질 것”이라 조언한다.
◇ 핵을 들고 도망친 101세 노인 (요나스 요나손 저ㆍ열린책들)
1000만 부 이상 판매고를 올린 베스트셀러 소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의 후속편. 전작에서 100세 생일에 양로원 창문을 넘어 도망쳤던 노인이 이번에는 101세 생일에 열기구를 탔다가 조난하며 또 다른 모험을 떠난다.
◇ 가기 전에 쓰는 글들 (허수경 저ㆍ난다)
故 허수경 시인의 유고집이다. 2011년부터 지난해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7년간 기록한 시작 메모를 비롯해 대표작과 시론 등을 담았다. 마지막 순간에도 시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았던 시인의 삶을 문장 곳곳에서 엿볼 수 있다.
◇ 할머니의 요리책 (최윤건, 박린 저ㆍ위즈덤하우스)
할머니가 지어주신 밥을 먹으며 자란 손녀가 할머니와의 소중한 시간을 추억하기 위해 만든 요리책이다. 아흔을 넘긴 할머니의 삐뚤빼뚤 손글씨와 손녀의 사랑스러운 손그림이 어우러져 레시피에 온기를 더한다.
◇ 200세 시대가 온다 (토마스 슐츠 저ㆍ리더스북)
알츠하이머와 암은 물론, 노화와 죽음에 도전하고 있는 실리콘밸리 비밀 연구소의 흥미로운 의학 연구들을 소개한다. 기자 출신인 저자가 10년간 취재하고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실리콘밸리 연구소의 풍경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라는 소설이 있다. 영화, 연극으로도 만들어졌다. 양로원을 탈출해서 인생을 제대로 사는 꽃할배의 이야기다. 스웨덴의 유명한 소설가 ‘요나스 요나손’의 작품이다. 이 소설을 통해 스웨덴의 문화를 잠깐 엿볼 수 있었다.
‘고양 아람누리 아람미술관’에서 스웨덴 문화를 소개하는 디자인 문화전 ‘헤이, 스웨덴’을 열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4월 12일부터 6월 30일까지. 스웨덴 문화가 궁금해서 일요일 오후에 들렀다.
노벨상의 나라로 알려져 있듯이 ‘스웨덴의 숨겨진 발명품 이야기’가 입구 앞 로비에 마련되어 있다. 옆에는 스웨덴 일반가정의 음식문화와 집안 공간을 소개했다.
전시장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협동을 중요시 하는 스웨덴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스웨덴 출신 세계적인 뮤지션 ‘ABBA’의 공간도 있다.
국내에 처음 소개된다는 스웨덴 국민화가 ‘칼 라르손(Carl Larsson)’의 스웨덴의 따뜻한 일상을 그린 작품이 발길을 멈추게 했다. 세계적인 스웨덴 소설가들과 작품에 대한 소개를 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문학 산책 코너도 준비돼있다.
전시회 한 부분에서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세계를 꿈꾸는 디자인, 소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무엇보다 삶의 균형과 행복을 소중히 여기는 스웨덴만의 독특한 문화인 ‘피카(FIKA)’와 ‘라곰(Lagom)’ 이라는 문화가 눈에 띄었다. 삶에서 옆을 둘러보며 함께 걸어가는 진정한 여유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스웨덴에 ‘라곰 라이프 스타일(Lagom life style)’ 이라는 용어가 있다. 상황에 맞게 적절한 행동으로 얻고, 작은 성취를 누리면서 사는 삶을 말한다. 일상생활 에서도 자신에게 맞는 양만을 먹으며 적당한 것에 기뻐하고 만족하는 것이다. 일과 휴식의 균형, 환경의 균형이 중요하다. 환경, 절약, 검소, 균형, 지속가능이 키워드로서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확행이나 워라밸의 의미가 담긴 라이프 스타일을 말한다.
‘소확행’은 일상에서의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뜻하는 말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수필집 ‘랑겔한스섬의 오후’에 등장하는 말. ‘워라밸’은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의 줄임말.
북구 스웨덴 문화의 맛을 조금 본 시간이다. 배부르지 않고 적당히 배고픈 경험이었다.
소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은 스웨덴 작가 요나스 요나손의 작품으로 전 세계에서 10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다. 이야기는 100세를 맞이한 노인이 자신의 생일잔치를 앞두고 양로원 창문을 넘어 탈출하면서 시작된다. 우연히 돈 가방을 훔치고, 살인에 연루되는 등 황당한 에피소드 사이에 노인의 100년 인생 여정이 녹아 있다.
주인공 알란은 사는 동안 굵직굵직한 역사적 사건에 휘말리게 되고, 역사적 인물을 만나고, 세계 곳곳을 누비며 사선(死線)을 넘나든다. 그러나 어떤 순간에도 호들갑 떨지 않는다.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삶과 죽음, 세계사의 변곡점에 대해서도 별일 아니라는 듯 능청스럽게 툭툭 건드리듯 지나간다. “세상만사는 그 자체일 뿐이고, 앞으로 일어날 무슨 일이든 그 자체일 뿐”이라는 알란의 말처럼 소설은 시종일관 낙관과 허무, 무거움과 가벼움을 넘나든다.
이 스펙터클하고 허무맹랑한 소설이 우리나라 연극 무대에 올랐다. 스페인, 미국, 소련, 중국, 히말라야, 한국을 아우르는 대장정인 데다가, 등장인물만 60여 명. 이토록 방대한 이야기를 과연 연극 무대에 제대로 올렸을까? 살짝 미심쩍은 마음으로 연극을 보러 갔다.
연극은 놀라울 정도로 소설 속 복잡한 인물과 사건을 거의 빠뜨리지 않고 등장시켰다. 기발한 상상력을 동원해 무대의 한계를 극복한 것은 물론 또 다른 재미까지 보여줬다. 무대 위 수많은 서랍장이 하나씩 열리면서 시공간의 이동을 알려줬다. 여기에 배우들이 그 나라의 노래와 춤을 통해 마치 뮤지컬처럼 장소를 표현했다. 60여 명의 등장인물은 5명의 배우가 맡았는데, 1인 다역으로 순간순간 역할을 바꿔가며 모든 캐릭터를 소화해냈다. 성별, 나이 불문 때론 동물 역할까지 저글링하듯 주고받으며 이야기를 이어갔다. 연출가와 배우들의 분투에 애처로움이 들 정도로 감탄이 이어졌다.
원작을 읽은 관객이 소설 속 풍자와 해학, 허무와 낙관의 느낌까지 바라는 것은 과욕일 것이다. 연극으로 이 작품을 처음 접하는 관객은 사건과 인물을 따라가기가 벅차 상황과 캐릭터를 이해하는 데 한계를 느꼈을 것 같다. 그러나 “내일은 없을지도 몰라”, “그 누구도 늙는다는 걸 생각하는 사람은 없지” 같은 원작 속 메시지만큼은 정확하게 전달되었다고 생각한다.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을 봤다. 과연 원작 속 수많은 캐릭터와 황당한 사건들이 연극으로 표현 가능할까? 책을 먼저 읽고 영화를 봤을 때도 잘려버린 내용과 세밀한 묘사가 아쉬웠는데 연극으로는 얼마나 담아낼지 궁금했다.
영화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은 요나스 요나손의 소설이 원작이다. 스웨덴에서 개봉됐고 이듬해인 2014년 우리나라 관객과 만났다. 주인공 알란은 100세 생일에 양로원 창문을 넘어 탈출한 뒤 우연히 들른 화장실에서 갱단의 가방을 손에 넣게 된다. 이후 벌어지는 황당한 일들. 알란은 자신이 출생한 후 100년 동안 근현대사를 장식한 온갖 유명인을 다 만난다. ‘알란 칼손’이라는 노인을 세계사에 두루 넣어 재미있게 풍자함으로써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낸다.
같은 내용을 장르를 바꿔 다시 만들면 차이가 난다. 영화에서는 큰 변화가 없지만, 연극은 배우의 컨디션이나 관객의 호응에 따라 다른 느낌을 받는다. 연극 마니아들이 공연장을 찾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화와 연극의 공통점은 배우가 캐릭터를 잘 소화해야 작품이 살아난다는 것이다.
사실 원작 소설을 읽을 때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 있는 상태였다. 풍자와 유머로 마구잡이로 전개되는 내용을 단숨에 읽고 즐거워진 나는 작가 요나스 요나손과 대화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뚜렷한 이유는 없었다. 그저 그와 함께라면 재미있는 일들이 생길 것 같았다. 지금 떠올리면 참으로 가당찮은 생각이지만 그땐 그랬다. 영화로 만들어졌을 때 개봉관에서 봤다. 책과 빨리 비교해보고 싶었다. 잘려버린 내용도 많았지만 비교하는 즐거움은 생각보다 컸다.
연극은 기대 이상이었다. 그 많은 내용을 어떻게 표현할까 우려했던 마음은 막이 오르는 순간 다 날아갔다. 5명의 배우가 코끼리, 강아지 등 60여 캐릭터를 시공간을 넘나들며 소화해냈다. 쉴 틈 없이 움직이는 배우들을 보면서 여기저기서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직접 눈으로 보니 ‘캐릭터 저글링’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에서처럼 원작의 내용이 잘렸지만 이 정도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면서 감탄했다. 다양한 캐릭터와 방대한 양의 대사를 자기 것으로 완벽히 소화한 배우들이 놀라웠다. 나중에는 영화에서 봤던 알란과 연극 속 알란을 매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웃음이 터졌다. 1인 다역의 연극에서 민첩함과 센스로 관객을 들었다 놨다 하는 배우들의 에너지가 오히려 걱정될 지경이었다. 연극이 주는 매력 요소 중 한 가지는 배우와 관객의 호흡이다. 연극의 한 구성원이 된 것처럼 수많은 캐릭터에 익숙해질 즈음 연극은 막을 내렸다.
책과 영화와 연극 중 가장 재미있었던 장르를 꼽으라면 고민할 것 없이 연극 쪽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내용으로는 원작을 이길 수 없지만 연극에는 책이나 영화가 줄 수 없는 즐거움이 있다. 세 장르 모두에서 말하는 교훈에 대해 잠시 생각해본다. 스스로 가둔 마음의 벽을 넘어 자유로운 인생을 살아가라는 것 아닐까? 영화 마지막 장면에서 베니에게 충고하던 알란의 독백처럼 말이다.
“소중한 순간이 오면 따지지 말고 누릴 것. 우리에게 내일이 오리란 보장은 없으니까.”
스웨덴 소설가 요나스 요나손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그 유머러스한 제목에 궁금증을 안고 공연장을 찾았다. 무대는 저마다 사연이 들어 있을 것 같은 수많은 서랍장으로 꾸며져 있었다.
창문을 막 넘으려는 100세 노인의 앙상한 다리를 비추고, 제 할 일로 부산한 4명의 배우가 등장하며 시끌벅적하게 막이 올랐다. 길고 긴 100년의 숨 가쁜 세월과 사건을 표현하기 위해 5명의 배우가 시대를 나눠 주인공 알란을 연기했다. 조실부모하고 배움도 짧지만 알란은 전 세계 곳곳을 다니며 각 나라의 지도자를 만나는 등 근현대사의 주요 장면마다 혁혁하게 등장한다.
작품 속 알란은 세상 피곤한 인생 수레를 탄 듯 고단한 일들을 맞닥뜨리게 되지만, 매 순간 지혜의 기근을 겪지 않는 인물이다. 다 놓아버리고 싶을 정도로 수월하지 않은 인생을 살면서도, 세상을 바라보는 그의 시선은 언제나 따끈하다. 그런 주인공의 모습에, 제아무리 장수시대라 하더라도 숱한 고비를 겪은 그가 100세를 누린 비결이 궁금해졌다. 1905년 출생해 2005년까지, 100세를 맞이한 이 현명하고 바쁜 개구쟁이 할아버지의 장수 비결은 어느 귀퉁이에 숨어 있는 것일까?
“세상만사는 그 자체일 뿐이고 앞으로도 무슨 일이 일어나든 그 자체일 뿐이란다.”
어머니가 남긴 이 말을 평생 빼지 않는 반지처럼 간직한 것이 알란의 장수 비결 일등 공신으로 보인다. 웬만한 일에는 불평불만 않고 순응하는 삶이랄까? 명심보감에도 ‘세상 만물이 순리로 찾아오거든 거부하지 말고, 세상 만물이 가버렸으면 아쉬워 뒤좇지 말라’고 나와 있다. 그 이치를 깨달은 것을 보니 어쩜 알란의 어머니도 공자를 공부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래, 생각할수록 만사는 그 자체로 놔둬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그저 뭐든 일어나는 대로, 흘러가는 대로 놔둬야 하지. 왜냐하면 만사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는 것이니까. 거의 항상 그래.”
비를 막겠다고 술잔에 우산을 씌우는 게 우리네 인생에서 꼭 필요한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어쩌면 알란은 자신에게 벌어진 수많은 날벼락 같은 일들도 순순히 받아들임으로써 스르르 빠져나갔는지도 모른다.
노년기 알란은 “누울 수 있는 침대, 술 한 잔, 식사 한 끼,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친구만 있다면 괜찮다”고 말한다. 100세 노인이 녹여낸 수수한 인생 철학이다. 듣고 보니 그 정도는 필요한 것 같다. 그 외에 더 필요한 게 있을까? 먹을 것과 잘 곳, 거기에 좋은 벗까지 있다면 인생이 한결 여유로워진다. 욕심을 내지 않으니 조바심도 둥지를 틀지 않는다. 장수한 알란에게 너무 많은 것은 거추장스러울 뿐이다.
“조급해하지 않는다. 모두가 가버리고 홀로 남았지만 나는 어디론가 다시 떠난다.”
100세 알란의 발걸음은 조금 느려졌지만 도전정신은 여전히 퍼덕인다. 일하는 노인이 장수한다는 건 평범한 이야기지만 마음에 든다. 평생 일하며 도전해온 삶 또한 알란의 장수 비결 중 하나일 것 같다.
그는 젊은 시절 정치적인 이유로 거세를 당했지만 사랑까지 끊어 내지는 않았다. 오히려 아만다와의 결혼 덕분에 거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확인하게 된다. 또, 나이 때문에 사랑에 뒷걸음질 치는 것은 알란답지 않다. 격동의 세월을 사느라 만나지 못했던 사랑을 이제야 품은 것이다. 열정적인 사랑이든 잔잔한 사랑이든 사랑은 꽃그늘이다. 나이를 셈하지 않고 사랑을 꿰찬 것도 그만의 장수 비법인 듯하다.
연극이 끝났다. 배우들이 남기고 간 땀 냄새 끄트머리엔 알란이 달려있었다. 이런저런 방법과 통찰로 건강한 100세를 기록한 알란이 결국 마음을 건드리고야 말았다.
“우리는 모두 자라나고 또 늙어 가는 법이지. 어렸을 때는 늙으리라고는 상상도 못 해.”
유쾌한 알란은 “백 살이 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야”라며 밑줄까지 그어준다. 마치 “아직도 사과는 다 익지 않았어”라고 말하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