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이 만든 천연 손세정제 사용으로 코로나19를 예방하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호남지역본부는 전주시니어클럽(관장 김효춘)과 노인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톡톡EM버블핸드워시’(손세정제) 제품을 출시했다.
톡톡EM버블핸드워시에는 피부보호를 위한 항산화·보습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이 제품으로 손을 씻으면 피부노화를 막고 외부의 해로운 균도 제거할 수 있다.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효모균, 유산균 등 80여 종의 미생물로 구성되어 있다. 항산화물질을 생성해 부패를 억제함으로써 악취제거, 수질정화, 산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다.
톡톡EM버블핸드워시를 만든 이엠톡톡사업단은 지난 2018년 3월부터 평균 66세 이상 지역 어르신 6명이 참여해 친환경 EM을 활용해 미용제품 등을 제작·판매하고 있다.
이엠톡톡사업단의 톡톡EM버블핸드워시 제품 개발에서부터 생산, 판매를 위해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했다.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인 전주시니어클럽은 친환경이엠발효과학협동조합과 협력해 EM을 주원료로 하는 천연제품인 손세정제를 개발했다. 전주시는 제품생산에 필요한 장소를 무상으로 대여해 주고, 생산설비 예산을 지원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톡톡EM버블핸드워시 디자인 및 포장재 개발, 판로를 개척함으로써 제품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김인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호남지역본부장은 “어르신들의 손세정제 제조는 코로나19라는 전 국가적 문제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지역 어르신들의 의지”라며 “국민들이 톡톡EM버블핸드워시를 많이 사용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고 노인일자리의 사회적 역할에 공감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누가 그의 시대는 끝이 났다고 감히 이야기하는가? 천만의 말씀, 그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베른하르트 랑거(Bernhard Langer)의 이야기다.
2019년 11월 10일. 미국 PGA 투어 챔피언스 2019 시즌 마지막 대회인 ‘찰스 슈왑 컵 챔피언십’ 마지막 라운드가 펼쳐졌다. 먼저 경기를 마친 스콧 매캐런(Scott McCarron)은 클럽 하우스 식당에서 와인을 홀짝이고 있었다. 그는 이 대회 성적이 신통치 않았다. 그래도 그때까지 시즌 누적 포인트는 1위. 뒤쫓아오는 선수 중 포인트 높은 선수들이 우승만 하지 않으면 2019 시즌 챔피언은 따 놓은 당상이었다. 매캐런은 함께 TV를 보고 있던 아내를 간간이 돌아보며 미소를 지었다. 하지만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왜 안 그렇겠는가? 시즌 종합 성적 2위 자리에만 머문 게 벌써 몇 번째인가? 2018년 시즌에도 포인트 1위를 달리다가 막판에 역전을 당하고 말았다. 매캐런을 번번이 좌절하게 만든 주인공은 바로 랑거. 이날도 그가 우승하면 매캐런은 또 한 번 쓴잔을 마실 판이었다.
시즌 마지막 대회 막바지. 랑거가 선두를 바짝 뒤쫓았다. 그때 매캐런은 또다시 악몽이 되풀이되는 건 아닐까 하며 얼마나 초초했을까? 랑거는 세 홀을 남기고 선두와 한 타 차까지 따라붙었다. 드디어 들어선 마지막 홀. 여기서 버디를 잡으면 공동 선두가 될 수 있었다. 티 샷은 잘 갔다. 잘하면 투온할 수 있는 거리. 다만 그린 오른쪽이 패널티 구역(물)이라 위험해 보이긴 했다. 그렇다고 끊어 가자니 그다음 샷으로 버디 찬스를 만들 수 있다는 보장이 없었다. 잠시 생각하던 랑거는 긴 클럽을 잡았다. 그랬다. 그는 승부사였다. 두어 번 연습 스윙을 하더니 시원하게 클럽을 휘둘렀다. 그런데 이런! 피니시가 약간 엉거주춤했다. 등과 허리가 불편해 그랬을 수도 있었다. 그래도 불안감이 엄습했다. 당시 나는 골프채널코리아에서 이 대회 중계 해설을 하고 있었다. 내가 마음속으로 누가 우승하길 바랐는지는 물어보나마나다. 그렇다. 바로 랑거다. 챔피언스 투어의 절대 강자인 ‘독일 병정’ 베른하르트 랑거. 그래서 그가 찰스 슈왑 컵 2019 시즌 챔피언까지도 거머쥐길 바랐다. 랑거의 18번 홀에서 세컨샷한 볼은 날아가면서 점점 오른쪽으로 밀렸다. 그쪽은 물인데. 결국 그린에 살짝 미치지 못하고 물에 빠졌다. 그렇게 랑거는 그 대회와 2019 시즌 전체 우승 경쟁에서 멀어졌다. 그 순간 클럽 하우스에서 “와” 하는 탄성이 터져 나왔다. 매캐런의 시즌 우승이 확정되는 순간이었기 때문이다.
다음 날 국내 언론 몇 곳은 “랑거의 시대가 저물었다”는 제목으로 미국 PGA 투어 챔피언스 최종전 소식을 전했다. 나는 그 제목에 기분이 상했다. 샷 하나가 가른 결과를 갖고 랑거 시대가 끝났다고 쓴 언론이 괘씸했다. 랑거가 그 시즌을 어떻게 보냈는지 안다면 그들은 그렇게 쓰지 않았을 것이다.
랑거는 지난해 시즌 두 번째 대회인 오아시스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며 보기 좋게 출발했다. 바로 전주에 열렸던 첫 대회, 미쯔비시 챔피언십에서도 3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이어진 몇몇 대회에서도 ‘톱 10’에 들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2019년 역시 랑거의 해가 될 것’이란 예상이 나왔다. 랑거는 1957년생으로 2019년 시즌 때 만 62세였다. 그런 그가 쟁쟁한 영건을 물리치고 승승장구하고 있으니 놀라운 일이었다. 골프 팬들은 다 아는 얘기이지만 PGA 투어 챔피언스는 시니어 투어로 만 50세부터 참가한다. 2019년 랑거의 성적엔 변곡점이 있었다. 4월 말부터 갑자기 성적이 저조했다. 같은 달 하순에 열린 대회 두 개는 참가하지도 않았다. 그러자 슬슬 “랑거 시대가 기울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나는 다르게 생각했다. 바로 직전에 그가 만든 대기록 때문이었다. ‘마스터스 골프 최고령 컷 통과’ 기록이 그것이다. 그는 2019년 4월 13일에 끝난 2019 마스터스 대회 2라운드에서 이틀 합계 1언더 파를 쳐서 당당히 컷오프를 통과했다. 내로라하는 여섯 명의 젊은 선수들이 탈락한 그 대회에서 말이다. 첫날에는 71타, 둘째 날에는 72타를 각각 기록했다. 그의 나이 만 61세 7개월 때였다. 그는 이어서 남은 이틀을 지독한 난코스와 싸웠다.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다 안다. 랑거의 최종 성적은 컷 통과한 선수들 중 최하위였다. 랑거가 최고령 컷 통과 기록을 세운 2019 마스터스 대회에서는 타이거 우즈가 우승했다. 워낙 큰 뉴스여서 랑거가 선전한 얘기는 밑으로 묻혀버렸다. 랑거는 그 주에 얼마나 진을 뺐는지 두어 주 쉬고 나서야 시니어 투어로 돌아왔다. 그러곤 한동안 맥을 못 췄다. 부진은 몇 달간 이어졌다. 마스터스 대회에서 선전하는 모습에 가슴이 뜨거웠던 나도 슬슬 걱정이 되기 시작했다. 랑거의 골프가 진짜 석양길로 접어드는 것 아닌가 하고 말이다. 그런데 아니었다. 그는 2019년 7월 25일부터 나흘간 영국에서 열린 ‘2019 더 시니어 오픈 챔피언십’에서 또 우승했다. 그리고 시즌 마지막 대회까지 맹추격에 나섰다.
랑거의 도전은 2020년에도 이어지고 있다. 첫 대회에서는 공동 4위를 기록했다. 이 글을 독자가 읽게 될 때쯤에는 시즌 첫 우승을 할지도 모른다. 거장의 시대는 결코 쉽게 저물지 않는 법이다. 시니어가 됐다고 뜨거운 열정이 한순간에 사그라들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김용준
한마디로 소개하면 ‘골프에 미친놈’이다.
서른여섯 살에 골프채를 처음 잡았고 독학으로 마흔네 살에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프로가 됐다. 영국왕립골프협회(R&A)가 주관하는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KPGA 경기위원으로, 골프채널코리아에서 골프 중계 해설을 맡고 있다.
전주를 감싸고 있는 완주군은 전주보다 존재감이 덜할 뿐 매력이 차고 넘친다. 아마도 완주에 안 가본 이는 있어도 한 번만 가본 이는 없을 듯하다. 완주를 음식에 비유하면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이 우러나는 ‘곰탕’ 같다고나 할까. ‘어느 날 문득, 무궁화열차를 타고 완주 삼례에 다녀오리라’ 했던 결심을 드디어 실행에 옮겼다.
걷기 코스
삼례역▶ 삼례문화예술촌▶ 삼례책마을▶ 수도산근린공원▶ 비비정▶ 비비정예술열차▶ 호산서원▶ 비비낙안▶ 삼례역
느린 무궁화열차 타고 삼례 여행
완주 삼례에는 삼례문화예술촌, 삼례책마을, 비비정, 비비정예술열차, 카페비비낙안 등의 명소가 모여 있다. 모두 삼례역에서 도보 5~10분 거리에 있어 걸으며 둘러보기에 좋다. 호남선 무궁화호 열차가 정차하는 삼례역은 서울 영등포역에서 3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긴 이동시간이 지루해지면 4호차에 들른다. 무궁화열차 4호차는 자유석 객차이며 창밖을 볼 수 있는 좌석이 있다. 이 좌석에 앉아 멍하니 창밖 풍경을 감상하거나 책을 읽거나 노트북으로 글을 쓰며 기차에 머무는 시간을 즐긴다. 연산역, 계룡역, 부황역, 개태사역 같은 낯선 간이역을 구경하다 보면 어느새 삼례역에 도착한다.
1920년대 양곡 창고의 대변신, 삼례문화예술촌
삼례역을 빠져나와 3분 정도 걸으니 삼례문화예술촌 입구가 나온다. 맹꽁이 조형물의 환영 인사를 받고 입장한다. 옛날 이 지역은 습지여서 개구리, 두꺼비, 맹꽁이들이 많이 살았다고 한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이 삼례 농민들에게 수탈한 쌀을 보관하기 위해 대규모 양곡 창고들을 지었던 곳이기도 하다. 이 창고들을 개조해 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한 곳이 바로 삼례문화예술촌이다. 이로써 삼례에도 옛 건물을 공간 재생한 뉴트로 콘셉트 명소가 탄생했다.
삼례문화예술촌 안에는 어울마당을 중심으로 모모미술관, 문화카페 뜨레, 책공방, 커뮤니티 뭉치, 김상림목공소, 디지털아트관, 소극장 시어터애니 등이 자리해 있다.
삼례문화예술촌에 들어서면 모모미술관을 가장 먼저 만나게 된다. 녹슨 건물 외벽에 흰 페인트로 쓴 ‘삼례농협창고’라는 글자가 선명하다. 출입구 옆에는 로봇 태권브이 조형물이 문지기처럼 지키고 있다. 모모미술관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미술 작품을 전시하고, 교육아카데미, 미술 체험 등을 진행한다.
모모미술관 뒤에 있는 문화카페 뜨레는 차를 마시며 음악 공연과 미술 작품까지 감상할 수 있는 힐링 공간이다. 천장이 높고 실내가 시원하게 트여 있어 갤러리 같은 느낌을 준다. 뜨레 옆에는 책공방이 있다. 컴퓨터가 없던 시절의 인쇄 기계들과 책 만드는 옛 공구들이 가득하다. 이곳에서 팝업북, 앨범북, 가죽다이어리 만들기 등의 체험을 진행한다.
건물 앞에 목재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곳은 김상림목공소다. 목공소 안에 들어서자마자 청량한 소나무 향이 풍겨온다. 전통 목가구 전시장과 목수들의 작업실 공간으로 나뉜다. 작업실 벽에 전시된 옛 목수들의 손때 묻은 연장이 눈길을 끈다.
김상림목공소에서는 김상림목수학교와 나무 브로치, 나무 목걸이, 나무 촛대 등의 소품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이밖에 VR기기를 통해 미술 작품을 입체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아트관과 국악·마술 공연 또는 영화 상영을 하는 시어터애니가 있다.
삼례책마을에서 즐기는 독서삼매경
삼례문화예술촌 앞에서 길 하나만 건너면 삼례책마을에 닿는다. 잔디밭에 창고형 건물 세 동이 ‘ㄷ’ 자 형태로 자리 잡았다. 이곳 건물도 일제강점기부터 1950년대 사이에 지어진 양곡 창고를 공간 재생한 것이다.
삼례책마을의 중심 건물은 고서점, 헌책방, 북카페로 이루어진 북하우스다. 외벽은 붉은 벽돌로 지었고, 내부는 목조로 마감했다. 이곳에서 10만 권에 달하는 헌책과 고서를 만날 수 있다. 북하우스에 입장하면 옛 창고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천장에 시선이 먼저 간다. 천장 분위기와 어울리게 헌책방 서가도 아날로그 감성으로 꾸몄다. 곳곳에 있는 벤치는 관람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2층 서가에는 1인 책상을 짜 넣은 코너가 있어 학창 시절 독서실에서 공부했던 추억이 떠오른다. 2층에서 고서점인 호산방이 한눈에 보이는데 서가의 높이가 아찔하다. 한국, 중국, 일본, 서양 고서까지 취급한다고 하니 그럴 만하다. 헌책을 사면 1층 북카페에서 책을 읽으며 차를 마실 수 있다. 북하우스 옆에는 전시장, 공연장, 강연실, 자료실, 무인 헌책방 등으로 사용하는 건물 두 동이 있다.
기러기도 쉬어가는 경치 좋은 비비정마을
삼례책마을을 둘러보고 다시 삼례역 방면으로 가다 보면 문화생태탐방로 이정표를 만난다. 비비정 방향으로 걷는다. 삼례역사 왼쪽 담장을 따라가는 길로, 붉은 바닥에 자전거 표시가 되어 있다. 통행하는 이가 적어 자전거를 피해 걸어 다닐 일은 없겠다. 낯선 길에서 불안하던 참에 자전거를 탄 아이가 지나간다. 아이에게 비비정 가는 길을 물으니 모른다 한다. 다시 제 갈 길을 가던 아이가 잠시 뒤 자전거를 멈춘다. “가르쳐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제가 가본 적이 없어서요”라고 외친다. 삼례가 더 좋아진다.
삼례역 상공을 가로지르는 고가도로를 지나면 수도산근린공원이 나온다. 누군가 부르는 7080 대중가요를 엿들으며 구릉 같은 공원을 넘는다. 공원을 벗어나 오른쪽 찻길로 내려가다 보면 후정리 남쪽 언덕에 세워진 비비정을 만난다. 비비정은 조선시대 선조 때 정자인데 소실되어 1998년에 복원했다. 한자로는 ‘飛飛亭’이라 쓴다. ‘날아가던 기러기가 쉬어가는 곳’이라는 뜻이다. 옛날 선비들이 비비정에 올라 한내 백사장에 내려앉은 기러기 떼를 바라보며 풍류를 즐긴 것을 ‘비비낙안(飛飛落雁)’이라고 했다. 비비정 아래로는 한내라 부르는 삼례천이 흐르고 주변에 넓디넓은 호남평야가 펼쳐져 있다. 하얀 백사장에 기러기 떼가 내려앉은 옛 풍경은 사라지고, 갈대와 풀이 무성한 강변에 낚시꾼들만 보인다.
비비정에 오르면 한내를 가로지르는 옛 만경강 철교가 한눈에 보인다. 일본이 호남평야의 농산물을 반출하기 위해 세운 다리다. 2011년 근처에 호남선 철교를 새로 놓아 폐철교가 되었다. 폐철교 위에 놓은 비비정예술열차가 명물이다.
새마을열차 객차 네 량을 개조해 각각 레스토랑, 카페, 수공예품 가게, 갤러리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맨 마지막 칸의 카페는 일몰을 기다리는 손님들로 늘 붐빈다. 비비정예술열차 카페에서 호남선 철교를 건너 삼례역을 오가는 열차를 구경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비비정에서 언덕을 따라 10분 정도 걸으면 비비정마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카페비비낙안에 도착한다. 사방이 탁 트여 가슴이 벅차다. 삼례에서 이처럼 트렌디한 카페를 만나게 될 줄이야. 카페 뜰의 옛 물탱크를 활용한 전망대에 오르자 마을 전경과 만경강, 호남평야가 와락 달려와 안긴다.
주변 명소 & 맛집
새참수레
새참수레는 완주시니어클럽에서 운영하는 한식뷔페 레스토랑이다.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완주 지역의 식자재를 이용해 슬로푸드를 만든다. 화학조미료를 넣지 않으면서도 음식을 맛깔나게 요리해 단골이 많다. 메뉴는 쌈채소, 샐러드, 꽃김밥, 한방수육, 두부까스, 잡채, 제철 나물 등 20여 가지나 된다. 삼례문화예술촌 앞에 있다. (봉동읍 봉동동서로 11)
호산서원
비비정 아래에 아담한 호산서원이 있다. 조선시대 순조 때 송시열, 정몽주, 김수향, 정숙주, 김동준을 추모하기 위해 송시열이 거주했던 비비정 옆에 서원을 세우고 위패를 모셨다. 누가 세웠는지는 알 수 없다. 흥선대원군이 서원 철폐령을 내렸을 때 헐렸다가 1958년 다시 세워졌다. 현재 홍살문, 강당, 외삼문, 사당 등이 남아 있다. (삼례읍 후정리 137)
삼례성당
삼례문화예술촌과 이웃한 삼례성당은 2016년에 개봉한 독립영화 ‘삼례’에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1951년 한국전쟁 중에 본당이 창설되었고, 전쟁 직후인 1954년에 착공해 이듬해 8월에 준공했다. 붉은 벽돌 건물로 정면 중앙에 종탑이 우뚝 솟아 있고, 좌우에 8각 첨탑이 설치돼 있다. 종탑 아래 주 출입구와 보조 출입구를 아치형으로 만들어 장식미를 더했다. (삼례읍 삼례역로 65)
여행 정보 걷기 Tip
• 삼례 여행 전에 전북투어패스를 구매해두면 알뜰하게 여행할 수 있다. 삼례문화예술촌 안내소에서 전북투어 패스를 제시하고 무료 관람권을 받으면 된다. 삼례문화예술촌 내 모든 시설을 할인받아 관람할 수 있다. 비비정예술열차도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전북투어 패스 홈페이지나 네이버 예약에서 모바일 패스를 구매할 수 있다.
• 삼례문화예술촌은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동반 가족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시설이다. 장애인 전용 주차장, 촉지 안내판, 장애인 화장실 등을 갖췄으며 휠체어 이동 동선을 안내한 브로슈어를 제공한다. 안내소에서 휠체어와 유모차도 대여해준다. 삼례책마을 북하우스는 시각장애인 겸용 도서관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