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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니의 환생
- 포니가 환생한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1분기에 신형 전기차 아이오닉5를 출시할 계획이다. 공개된 이미지에 따르면 아이오닉5는 포니를 닮았다. 콘셉트카 45의 양산형 모델로, 45는 지난 2019년 포니 탄생 45주년을 기념해 만들어졌다. 포니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개발됐다.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을 론칭했다. 그 첫 모델이 아이오닉5다. 아이오닉5는 준중형 SUV 투싼과 비슷한 크기로 예상되며,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최초로 적용된다. E-GMP는 전기차만을 위해 최적화된 구조로 설계된 신규 플랫폼이다. 차종에 따라 1회 충전으로 최대 500㎞ 이상 주행 가능하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추어 초고속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18분 이내에 80% 충전할 수 있다. 포니는 현대차 최초의 고유 모델로, 46년 전인 1975년 처음 출시됐다. 포니를 통해 우리나라는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2번째, 세계에서는 16번째로 고유 모델 자동차를 개발한 국가가 됐다. 포니는 1982년 페이스 리프트 모델인 포니2가 나오기까지 국내에서 20만8000여 대 판매되고 해외로 9만2000여 대 수출됐다. 단일 차종으로는 국내 최초로 30만 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했다. 당시만 해도 개도국이었던 한국의 자동차 회사가 해외로 수출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포니는 한국 경제 발전을 선도하는 산업역군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자동차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현대차는 포니를 초석으로 발전을 거듭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났다. 포니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uigiaro)의 작품이다. 자동차 디자이너 구상은 포니의 디자인이 “당시 국제적인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에서도 한 획을 그을 만큼 조형성이 뛰어났다”며, “전체적으로 기하학적 조형 요소가 간결하고 높은 통일성을 가지면서도, 장식적 요소가 배제된 추상성이 높은 디자인이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콘셉트가 45 출시 당시 그 의미를 “현대차 전기차 디자인의 이정표가 될 전동화 플랫폼 기반의 콘셉트카다. 현대차의 시작을 알린 포니 쿠페 콘셉트가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후 45년 동안 현대차가 쌓아 온 헤리티지에 대한 존경을 담았다”고 설명하며, “현대차 디자인의 과거, 현재, 미래를 잇는 연결고리로, 현대차의 새로운 시작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오닉5는 이 정신을 이어받아 현대차의 새 시대를 성공적으로 열어갈 핵심 전략 모델로 활약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에 이어 중형 세단 아이오닉6, 대형 SUV 아이오닉7을 차례로 출시할 예정이다. 아이오닉 라인업 확대로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늘린다는 목표다.
- 2021-02-09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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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차 거침없는 질주] 글로벌 차 브랜드 격전장 된 한국
- 수입차 업계가 활짝 웃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작년 국내 수입차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19.6% 증가한 15만6497대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987년 국내 수입차 시장이 개방된 이후 사상 최대치다. 최근 자동차 시장 추이를 보면 내수시장의 수요 회복세가 엿보인다. 이에 따라 올해는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전년보다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수입차의 성장세는 더 가파르게 올라갈 전망이다. 수입차 업계는 고급 세단에서 벗어나 소형 세단,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 등으로 품목을 다양화하면서 전 차종에서 빠르게 약진하는 추세다. 실제 수입차 시장은 연초부터 심상치 않은 성장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한국수입차협회가 분석한 2월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는 1만3582대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1.2%나 늘었다. 1∼2월 신규 등록대수 역시 2만701대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3% 증가했다. 주요 차량 메이커의 1~2월 등록 대수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대부분 늘어났다. BMW는 이 기간 6562대로, 지난해 동기(5849대)에 비해 700대 가량 증가했고, 메르세데스-벤츠는 5414대로 지난해 동기(3343대) 대비 2000대 이상 판매가 늘었다. 아우디와 폭스바겐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000대 이상 증가했다. 수입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2000㏄ 미만 차량의 점유율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해 1~2월(1만2306대)과 비교해서 올해 같은 기간은 1만5471대로 3000대 이상 증가했다. 점유율도 53.7%에서 54.4%로 소폭 늘었다. KAIDA 관계자는 “올해는 17만4000대의 수입차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이처럼 수입차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까닭은 바로 다양성 때문이다. 5개 브랜드의 국산차에 비해 수입차는 선택의 폭이 넓다. 특히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다양한 차종과 파생 모델을 경쟁적으로 국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또 유럽과 미국산 차들이 자유무역협정(FTA) 혜택을 받아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것도 또 다른 이유다. 올 들어 BMW는 2000㏄ 이상 제품 가격을 평균 0.7% 내리면서, 33종의 차량 가격이 적게는 60만원에서 많게는 150만원 정도 낮아졌다. 벤츠도 판매 가격을 평균 0.4%, 약 50만원 인하했고 닛산도 알티마, 로그 등 일부 차량 값을 최대 30만원 내렸다. 이 같은 흐름을 타고 주요 수입차 업체들은 올해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갈 방침이다. BMW는 올해 판매 목표를 4만5000대로 잡았다. 지난해 17% 넘는 성장률을 기록한 만큼 올해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겠다는 각오다.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폭스바겐은 올해 목표를 3만대로 정했다. 다양한 라인업으로 장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것. 아우디는 소형세단, 쿠페 등 신차 3종을 출시하며 전년 대비 10% 늘어난 2만2000대를 목표로 삼았다. ‘빅3’ 외에도 프랑스 자동차업체 시트로엥은 미니밴인 ‘그랜드C4 피카소’를 4월 국내에 출시한다. 피카소의 연비는 유럽 기준으로 26.2km/ℓ에 달한다. 토요타는 고급 브랜드 렉서스의 소형 하이브리드차 ‘뉴 CT200h’를 4월 국내에 선보인다. 뉴 CT200h는 원조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로서 갖고 있는 높은 연비 효율성이라는 장점에 완전히 새 디자인을 더했다. 최근 국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고 있는 포드코리아는 올 하반기 머스탱의 6세대 모델인 ‘올 뉴 머스탱’을 국내 출시한다. 1965년 처음 출시된 머스탱은 50년 동안 전 세계에서 900만대 이상 판매된 인기 모델이다. 회사 측은 국내에서도 머스탱을 기다리는 마니아층이 많은 만큼 출시되면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2014-03-17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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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차 거침없는 질주] BMW ‘뉴2쿠페’, 역동적인 주행… 여유로운 실내 공간까지
- BMW는 이달 초 국내에 ‘뉴 2시리즈 쿠페’인 ‘뉴 220d 쿠페 M 스포츠’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 출시를 통해 BMW는 국내에서 1시리즈부터 7시리즈까지 모든 라인업을 완성했다. 뉴 2시리즈 쿠페의 역사는 1968년에 출시된 ‘BMW 2002’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BMW 2002는 당시 전 세계적으로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대표하는 2도어 소형 쿠페로 인정받았다. 특히 유럽 최초로 터보차저 엔진을 탑재한 BMW 2002 터보는 최대출력 170마력을 발휘하며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러한 전통을 이어받은 뉴 2시리즈 쿠페는 BMW의 첨단 경량 설계와 BMW 트윈파워 터보엔진 기술이 적용돼 민첩하고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차체의 비틀림 강성은 이전의 1시리즈 쿠페보다 13% 높여 안전성을 높였다. 또 엔진 출력에 맞춘 스트럿 서스펜션과 5링크 리어 액슬 등 첨단 섀시 공학을 적용했다. 여기에 낮은 무게중심, 넓어진 트랙, 50대 50의 무게 배분이 조화를 이룬 뉴 2시리즈는 날렵한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뉴 220d 쿠페는 배기량 2.0ℓ 트윈파워 터보 디젤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38.8kg?m의 힘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7.1초에 도달한다. BMW의 ‘이피션트다이내믹스(Efficien Dynamics)’ 기술이 적용된 뉴 2시리즈 쿠페는 민첩한 주행 성능과 함께 높은 효율성을 갖췄다. 자동차 앞 부문의 공기 제동판인 에이프런 바깥쪽 가장자리에 있는 에어커튼은 공기 흐름을 프런트 휠 하우스로 유도해 공기 저항을 줄였다. 공기저항계수는 0.28Cd에 불과하다. 이 차량의 복합연비는 16.7km/ℓ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16g/km다. 특히 유로6 배기가스 배출기준을 충족, 저공해자동차 2종으로 분류돼 공영주차장 50%, 지하철 환승주차장 80% 할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뉴 2시리즈 쿠페의 외관은 BMW의 다양하고 전통적인 쿠페 디자인 요소가 접목됐다. 전면의 키드니 그릴을 향해 좁아지면서 강력한 인상을 보여주는 보닛 위의 라인들과 끝 부분이 뾰족하게 처리된 헤드라이트 디자인은 정지 상태에서도 달리는 듯한 인상을 준다. 또 ‘L’자 모양의 후면 라이트는 측면까지 길어져 파워풀한 느낌을 준다. 뉴 2시리즈 쿠페는 이전 모델인 1시리즈 쿠페보다 전장이 72mm, 전폭이 26mm 길어져 안락한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특히, 휠베이스가 30mm, 뒷좌석 레그룸은 21mm 길어졌다. 트렁크는 이전보다 20ℓ 늘어나 총 390ℓ의 용량을 갖췄으며 분할 접이식 뒷좌석 등받이는 각 부분을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접을 수 있어 트렁크에 큰 짐을 실을 때 편리하다. 뉴 220d 쿠페 M 스포츠 에디션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 5190만원이다.
- 2014-03-17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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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스트 클래스 스토리] BMW 대표 모델… 1~7 시리즈·X 패밀리 등
- ◇1~7 시리즈= BMW의 자동차는 크게 ‘1’부터 ‘7’까지 시리즈로 구분된다. 1, 3, 5, 7 등 홀수 시리즈는 세단을, 짝수 시리즈는 쿠페와 컨버터블을 의미한다. 국내 중형 세그먼트 시장에서 수입차 1위를 지키고 있는 뉴 5시리즈는 지난 2010년 출시된 6세대 5시리즈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최신 BMW 이피션트 다이내믹스(Efficient Dynamics)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고효율 엔진을 장착했다. BMW코리아 김효준 사장은 뉴 5시리즈를 “BMW가 그동안 쌓아온 성공 비결 속에서 고객이 새롭게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찾아내 적용한 더욱 완벽해진 모델”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사진: 뉴5) ◇X 패밀리= BMW는 일반적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대신 스포츠액티비티차량(SAV)이라는 표현으로 BMW가 추구하는 ‘운전의 즐거움’과 X 시리즈의 캐릭터를 강조한다. X 패밀리 모델은 BMW의 지능형 상시 4륜구동 시스템인 xDrive가 기본으로 장착돼 온ㆍ오프로드 어디에서든 역동적이고 안전한 주행 성능을 뽐낸다. 뉴 X5에는 또 SAV 최초로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에어 벤트와 에어 브리더가 적용됐다. 에어로 블레이드 역시 BMW 최초로 채택돼, 차체 후면에서 발생하는 난류 발생을 줄여 공기역학 특성을 최적화한다. (사진: 뉴 X5) ◇전기차 i3= BMWi는 BMW의 미래다. BMW는 서브 브랜드 BMWi에 대해 ‘시대를 앞서 가는 차량의 콘셉트, 영감을 주는 디자인 그리고 지속 가능성’이라고 설명한다.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자원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BMW는 지난 2007년부터 ‘프로젝트 i’를 통해 ‘지속 가능한 이동 솔루션’을 연구해 왔다. BMW가 올해 출시한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 i3는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5.4㎏ㆍm의 힘을 자랑하는 전기모터를 탑재하고 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는 7.2초가 걸리며, 1회 충전으로 최대 200㎞까지 주행할 수 있다. BMW는 내년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인 i8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 i3)
- 2014-02-25 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