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유행이라는 파크골프, “어떻게 시작할까?”

기사입력 2023-08-16 08:28 기사수정 2023-08-16 08:28

채 하나로 가볍게 시작...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어 각광

‘골프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파크골프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접근성이 뛰어나고, 갖춰야 할 복장과 장비가 간단해서다. 혹시 인기에 힘입어 파크골프에 입문하고픈 마음이 생겼다면, 다음 사항을 참고해 파크골프를 더욱 재밌게 즐겨보자.

(어도비스톡)
(어도비스톡)

파크골프의 경기 방식은 골프와 비슷하다. 보통 4인 1조로 진행하며, 출발 지점(티박스)에서 홀을 향해 볼을 치고 차례로 코스를 돈다. 최종 코스까지 가장 적은 타수로 홀에 볼을 넣는 사람이 승리한다. 홀의 종류로는 파3(40~60m), 파4(60~100m), 파5(100~150m)가 있다. 18홀 기준 4시간 이상 경기를 진행해야 하는 골프와 달리, 파크골프는 1시간 반 정도면 경기를 마칠 수 있다. 파크골프의 클럽 헤드에는 로프트(각도 또는 경사도)가 없어 세게 휘둘러도 볼이 위험하게 날아가지 않고 지나치게 뜨지 않는다. 골프처럼 ‘손맛’을 느낄 수는 없지만 또 다른 매력이 있다.

채와 공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어

파크골프는 86㎝ 길이의 클럽과 지름 6㎝, 무게 80~95g의 공으로 티 샷, 세컨드 샷, 어프로치 샷, 벙커 샷, 퍼팅까지 모두 소화하기 때문에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클럽 한 개와 플라스틱 공을 먼저 갖추되 추가적으로 골프 티(공 받침대), 볼 마커(공의 현 위치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동전), 볼 포켓(공 보관 주머니), 모자, 장갑, 골프화, 운동복이 필요하다. 잔디 보호 차원에서 등산화는 신지 않도록 한다.

파크골프 채는 크게 손잡이 부분인 ‘그립’과 막대기 부분인 ‘샤프트’, 공을 타격하는 부분인 ‘헤드’로 구성된다. 혼마·미즈노 등 브랜드에 따라, 만들어진 소재에 따라 가격대는 천차만별이다. 본인의 신장과 손 크기 등에 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공을 타격했을 때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고 충격을 잘 흡수하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온라인으로 구매하기보다 직접 만져보고 시타를 해본 후 선택하기를 권한다.

파크골프 공은 내부를 채우고 있는 겹의 수에 따라 구분된다. ​1피스 공은 수지가 한 겹이다. 즉 단일 소재로 만들었기 때문에 내구성이 강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2피스·3피스·4피스 공은 중심과 커버가 각기 다른 소재로 이루어져 있어 미세한 성능 조절이 가능하다. 겹의 수가 많다고 무조건 좋은 제품은 아니니 연습용, 비거리 향상, 부드러운 타구감 등 본인의 목적에 맞게 고르면 된다. 나에게 맞는 공이 어떤 것인지는 직접 종류별로 타격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매너는 기본

장비가 준비됐다면 파크골프장을 찾아 게임을 즐길 일만 남았다. ‘파크알리미’ 앱을 활용하면 전국 파크골프장 위치와 해당 구장의 코스, 휴무일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에서 검색창을 클릭한 후 ‘파크알리미’를 입력해 설치하면 된다.

경기 중에는 서로 매너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공을 치고 있을 때는 함께 집중해주고, 컵 앞에 서거나 횡단하는 행위는 금물이다. 코스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린을 오래 점유하면 다음 팀에 피해를 주게 된다. 전원이 ‘컵인’ 하자마자 다음 홀로 이동해야 한다. 또한 딱딱하거나 모퉁이가 날렵한 신발을 신고 게임을 하면 잔디가 금세 상하기 때문에 유연한 소재의 신발을 신고 경기에 임하는 것이 좋다. 파크골프 에티켓, 문화 등 더 다양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관련 온라인 카페, 동호회에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간혹 지자체 홈페이지 게시판에 파크골프협회 회원 모집이나 교육 진행에 대한 글이 올라오는데, 기관이나 협회를 통한다면 무난하게 진입할 수 있다.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줄 서서’ 치는 파크골프, 골치 아픈 속사정
    ‘줄 서서’ 치는 파크골프, 골치 아픈 속사정
  • 중장년층 파크골프 광풍… 배경에 ‘한국식’ 진화 있었다?!
    중장년층 파크골프 광풍… 배경에 ‘한국식’ 진화 있었다?!
  • 고령화 시대, 국내 실버산업 주자들 한 자리에
    고령화 시대, 국내 실버산업 주자들 한 자리에
  • [카드뉴스] 생각이 많아지는 인생 영화9
    [카드뉴스] 생각이 많아지는 인생 영화9
  • 부산시, 부산가톨릭대에 대규모 시니어 복합단지 조성
    부산시, 부산가톨릭대에 대규모 시니어 복합단지 조성

이어지는 기사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