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홍콩에서 10여 년간 거주하며 우리나라와 일본을 사업차 자주 방문한다는 ‘동양 전문가’인 캐나다인과 우연히 한·중·일 문화에 대해 대화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 동양 전문가는 삼국의 문화에 무슨 차이가 있느냐는 듯 의아해하기까지 했다. 그래서 필자가 현대식 대형 건물이 아닌, 동양식 전통 건물에 한·중·일 삼국의 각기 다른 문화 코드가 녹아 있다고 하니 무척 놀라워하는 모습이었다.
삼국의 전통 건물이 서양 건축에 비해 목조라는 점 외에 다른 공통점은 건축물에서 지붕이 차지하는 면적이 크다는 것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한·중·일 삼국이 지붕 선(roof line)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중국은 지붕 끝이 하늘을 향해 찌르듯이 올라가는 데[사진 1] 비해, 한국 지붕은 가운데 부위에서 지붕 양 끝이 조금 높아지는 느낌만 주는 정도[사진 2]이고, 일본의 지붕 선은 일직선으로 마무리되는 게 특징이다[사진 3]. 이런 차이점을 말하자, 그 동양 전문가는 무릎을 탁 치며 “그래, 정말 그러네” 하며 새로운 깨달음을 얻은 걸 기뻐하며, 왜 그 쉬운 차이를 여태껏 자기는 못 봤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필자가 각기 다른 지붕 선에 스며든 문화 코드를 설명해 나가자 그는 더욱 경청하는 자세를 취했다. 중국 건축물에는 권위적 정서가 스며 있는데, 특히 지붕 선은 그런 느낌이 더욱 강해 보는 이로 하여금 중압감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일본은 건축의 핵심이 간결한 직선인데, 지붕 선 역시 단순한 일직선으로 팽팽한 긴장감이 흐른다. 반면 한국의 건축물은 권위감이나 긴장감보다는 여유로움이 묻어난다. 특히 지붕 선(線)은 약간 휘어져 있는데, 양쪽에서 실(絲) 끝을 잡고 일직선으로 팽팽하게 당기지 않고 살짝 긴장을 푼 듯 느슨한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 선조들은 자연 친화적 정서를 으뜸으로 꼽은 것이 문화의 코드라면, 일본은 ‘긴장감 속의 아름다움(beautiful charm in tension)’과 인위성이 문화의 한 코드인 셈이다.
그 동양 전문가는 우주라는 자연에는 직선이 존재하지 않기에 “직선은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 조형물이다”라고 주장한 오스트리아의 건축가이자 미술가인 프리덴슈라이히 훈데르트바서(Friedensreich Hundertwasser, 1928~2000)의 말이 떠오른다고 했다. 그러면서 독일의 대문호 괴테(Goethe, 1749~1832)가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 바로 네 눈앞에 있어 눈으로 볼 수 있어/ 네가 가장 쉽다고 생각하는 것이다(“Was ist das Schwerste von allem?/Was dir das Leichteste dünket,/Mit den Augen zu sehen, was vor den Augen dir liegt.”)라고 했다면서, 지금껏 동양 삼국의 문화는 중국 것이라 생각해왔기에 자신이 서로의 차이점을 못 본 것이라고 털어놓았다.
한·중·일 건축물의 지붕 선이 지닌 미술사적 의미를 짚어보면서 ‘그 하나’에 얼마나 큰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다시금 깨닫는다. 그리고 삼국의 문화적 차이가 새삼 흥미롭게 다가온다.
>>>글 이성낙 현대미술관회 회장
독일 뮌헨의대 졸업(1966),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 교수, 아주대학교 의무부총장, 가천의과대학교 총장, 가천의과학대학교 명예총장(現), 한국의약평론가회 회장(現), 간송미술재단 이사(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