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기사입력 2017-11-27 17:43 기사수정 2017-11-27 17:43

1.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3.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데 마(魔)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6.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7.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園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겨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10.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내 인생은 술이 있으면 술잔이 없고 술잔이 있으면 술이 없는 것 같았다. 모두 잘 피해가는데 나만 걸리는 것처럼 억울한 적이 많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도 자신의 삶을 만족스러워하지 않는다. 막차를 탄 느낌으로 사는 사람들일수록 더 그렇다. 마지막 배, 마지막 기차를 놓치면 죽을 것 같은 강박은 남보다 더 완벽해야 한다는 조급증에 깊이 빠지게 한다. 잘 때도 주먹을 펴지 못하는 사람이 된다. 고개를 들어야 멀리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까지는 실패와 좌절이라는 자양분이 필요한 것 같다. 고통은 아픔 뒤에 지혜를 놓고 가더라. 마지막 날 말할 수 있을까. 좋은 공부 하고 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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