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는 명절음식 레시피

기사입력 2021-02-10 08:00 기사수정 2021-02-10 08:00

[엄마가 엄마에게]













엄마의 손맛을 물려받은 딸은 어느덧 엄마가 됐다. 세월이 흘러 그의 딸 또한 한 아이의 엄마가 되어 손맛을 이어간다. 엄마가 딸에게, 딸이 엄마에게 전하는 특별한 레시피. 하숙정, 이종임, 박보경 삼대를 거쳐온 요리 명가의 건강 요리법을 소개한다.


설 명절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은 떡국과 갈비찜이다. 온 가족이 함께 모인 날 보다 특별한 떡국을 즐기고 싶다면 갈비찜 요리 후 남은 갈비 고명을 얹어보는 건 어떨까? 소고기는 단백질 성분이 풍부해 몸이 허약할 때 보양식으로 특효다. 견과류를 활용한 만두 라비올리와 떡갈비 카나페를 만들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내볼 수도 있다. 호두는 두뇌 활성화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돼 있어 기분을 북돋우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다.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는 한 끼로 신축년을 기운차게 시작해보자.


갈비고명 떡국

재료 및 분량(2인분) 흰떡 400g, 갈비찜 2대, 당근 20g, 애호박 20g, 달걀지단 1개분, 소고기육수나 사골육수 4컵, 다진 마늘 1/2큰술, 조선간장 1큰술, 소금·후추 약간

1 흰떡을 물에 씻어 건져놓고 갈비찜 고기는 편으로 썬다.

2 당근, 애호박은 각각 곱게 채 썰어 소금 간 한 후 볶아놓고 간을 맞춰 달걀지단도 준비해둔다.

3 냄비에 육수를 붓고 끓으면 다진 마늘과 대파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4 3에 흰떡을 넣고 끓인 후 조선간장과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5 그릇에 떡국을 담고 볶아놓은 당근과 호박, 달걀지단, 갈비찜고기를 고명으로 얹는다.


갈비새우떡찜

재료 및 분량(2~3인분) 소갈비 1kg, 새우 4마리, 흰떡 100g, 건표고버섯 2개, 밤 4개, 무 3cm 1토막, 단호박 100g, 은행 8알, 청피망 1/4개, 홍파프리카 1/6개

향신채소 양파 1/2개, 대파 1/2개, 마늘 5알, 통후추 1작은술

갈비양념 물 8컵, 간장 6큰술, 배·양파·파인애플즙 1과 1/2컵, 다진 파 3큰술, 황설탕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쌀조청 2큰술,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1 토막 낸 갈비는 칼집을 내어 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3분 정도 데쳐 씻는다.

2 냄비에 데친 갈비, 향신 채소, 통후추를 넣고 물을 부은 뒤 30분 삶아 갈비는 건져내고 국물은 거른다.

3 떡과 채소는 먹기 좋게 썰고 분량대로 섞어 갈비 양념장을 만든다.

4 냄비에 갈비, 채소, 과일즙, 육수 4컵, 양념장을 붓고 20분 정도 끓인 후 떡과 파프리카를 넣는다.

5 그릇에 갈비찜을 담고 볶은 은행을 고명으로 올린다.


만두라비올리와 호두크림소스

재료 및 분량(2인분) 물만두 20개, 아스파라거스 2개

호두크림소스 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양파 1/4개, 다진 호두 2알, 생크림 1/2컵, 면수(물만두 삶은 물) 1/2컵, 소금 반작은술, 후추, 파르메산치즈 약간

1 물만두는 끓는 물에 넣어 3분간 삶아 건진다.

2 마늘, 양파, 호두는 잘게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어슷하게 썬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아스파라거스와 호두를 넣고 볶는다.

4 3의 팬에 생크림과 물만두 삶은 물을 함께 끓인 후 만두를 넣고 파르메산치즈를 갈아 뿌린다. 간은 소금과 후추로 맞춘다.

5 그릇에 만두라비올리를 담고 치즈를 곱게 갈아 뿌려 완성한다.


호두떡갈비카나페

재료 및 분량(2인분) 불고기용 소고기 150g, 호두 3개, 방울토마토 2개, 아스파라거스 4개, 참기름 1작은술, 꿀 1작은술, 베이비 채소, 그라나파다노치즈 약간

고기양념 맛간장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간 마, 양파즙, 다진 표고버섯, 다진 대추, 다진 밤, 배즙, 다진 마늘, 청주, 참기름과 깨소금 각 1작은술, 후추 약간

1 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후 잘게 썰어 다진 호두 1개와 고기 양념을 넣어 잘 치댄다.

2 방울토마토는 먹기 좋게 등분한다.

3 양념한 고기를 5등분하고 둥글납작하게 빚어 팬에서 굽는다.

4 구운 떡갈비에 꿀과 참기름을 섞어 바른다.

5 그릇에 호두 떡갈비를 담고 아스파라거스, 베이비채소, 다진 호두, 방울토마토, 치즈를 얹는다.


요리 및 레시피 제공 이종임 Scook청담 요리학원 원장, 박보경 아이미각연구소 소장 푸드스타일리스트 박정윤 콘셉터 픽푸, 곽영신 장소 Scook청담 요리학원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쫄깃 바삭한 봄 향기, 주꾸미볶음과 봄나물튀김
    쫄깃 바삭한 봄 향기, 주꾸미볶음과 봄나물튀김
  • 톡 쏘는 매운맛 달래 된장국과 달래 가오리찜
    톡 쏘는 매운맛 달래 된장국과 달래 가오리찜
  • [카드뉴스] 담백한 맛, 쫀득한 식감의 조화 간고등어찜과 꼬막전
    [카드뉴스] 담백한 맛, 쫀득한 식감의 조화 간고등어찜과 꼬막전
  • 담백한 맛, 쫀득한 식감의 조화 간고등어찜과 꼬막전
    담백한 맛, 쫀득한 식감의 조화 간고등어찜과 꼬막전
  • 새해를 여는 음식 차돌양지 떡국과 치맛살 육전
    새해를 여는 음식 차돌양지 떡국과 치맛살 육전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