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젊은 세대는 ‘인스타그램’으로 소통한다.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다.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관계를 맺지 않아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고 게시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팔로우’하며 누구나 친구가 될 수 있다. 젊은이들이 주로 활용하는 새로운 소통 방식에 도전장을 내민 시니어가 있다. “62세 새로운 인생 시작.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 인생은 길고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다”라고 자신을 소개한 인스타그램의 고수 김석재(63) 씨다.
“‘그레이네상스’라는 표현처럼 시니어가 지는 꽃이 아니라, 인스타그램 같은 새로운 채널을 통해 다시 피는 꽃이 되길 희망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시작하며 그레이네상스를 맞이한 김석재 씨가 환하게 웃으며 말했다. 그레이네상스(Greynaissance)는 ‘그레이(grey)’와 ‘르네상스(renaissance)’를 합친 용어로, ‘노인 전성기’를 의미하는 신조어다. 김석재 씨가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자녀들과 더 가깝게 지내기 위해서였다. 평소에도 자녀들과 격의 없이 지내지만, 더 많이 소통하려면 젊은이들이 쓰는 언어, 문화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2018년 10월 9일 자택인 한옥 앞에서 찍은 사진을 게시하며 그는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
반응은 놀라웠다. 첫 게시물을 올린 후 단 두 달 만에 25만4000여명의 팔로워(소통망 서비스에서 특정한 사람, 업체 등의 계정을 즐겨 찾고 따르는 사람)가 생겼다. 팔로워 연령대도 10대부터 시니어까지 다양했다. 이토록 짧은 기간에 전 연령대를 사로잡으며 인스타그램 스타로 떠오른 비결은 뭘까.
“‘희소성’ 때문인 것 같아요. 인스타그램이 20~30대 젊은 세대들이 주로 소통하는 SNS잖아요. 외국에는 꽤 많은 여성 시니어가 인스타그래머(인스타그램 사용자)로 활동하지만, 국내에는 시니어, 특히 남성이 인스타그래머로 활동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요. 그래서 제가 돋보였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인스타그래머로 활동하는 시니어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도 그가 인스타그램 시니어 스타로 떠오르게 된 것은 단순히 희소성 때문만은 아닌 듯하다.
“저는 나이가 들었어도 젊은이들 못지않게 ‘패션’에 관심이 많아요. 오래전부터 운동을 꾸준히 해왔는데 인스타그램을 시작하면서 몸 관리에 더 신경 쓰고 있습니다.”
인터뷰가 있던 날도 김석재 씨의 패션은 남달랐다. 세련된 검정색 코트에 붉은색 머플러로 포인트를 주고 ‘꾸민 듯 꾸미지 않은 듯’ 자연스러운 멋을 연출했다. 모델 경력이 있는 건 아닐까 할 정도로 패션 감각이 돋보이는 그는 모델 활동을 해본 적은 없지만 꼭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고 했다.
인스타그램 고수로서의 자기계발 비결을 묻자 ‘고수’라는 명칭은 부담스럽다며 “인스타그램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도 굳이 비결을 꼽자면 자신만의 콘셉트를 만들어나가면서도 타인에게 잘 보이려고 지나치게 애쓰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볕이 잘 드는 집 앞마당에서, 동네 돌담길 앞에서, 여행지에서의 사진 등 일상에서 틈틈이 기록한 모습들을 꾸준히 업로드한다. 그래서일까, 김석재 씨 인스타그램 게시글엔 ‘일상’과 관련한 해시태그가 많다. 해시태그란 단어나 문구 앞에 ‘#’ 기호를 써서 다른 사용자들과 정보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그는 매일 소소하게 일상을 공유하며 팔로워들과 짧은 인사를 주고받는 게 행복하다고 말한다.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할 때도 두려움보다는 흥미로움이 더 컸습니다. 사실 그전에는 스마트폰 사용도 어려워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스마트폰과 함께하는 시간이 참 즐겁습니다.”
김석재 씨는 인스타그램에 입문하는 중장년층에게 자녀들 또는 젊은이들과 자주 소통하는 게 SNS 활동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비결이라고 조언했다.
“SNS 같은 새로운 문화에 대해선 당연히 젊은 세대가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물어보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전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앞으로는 ‘유튜브’에도 도전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동안 인스타그램을 통해 정제된 모습을 보여드렸다면, 유튜브에서는 좀 더 활동적인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젊은 시절 오랜 기간 건설업에 종사했는데 ‘건설’을 주제로 영상도 제작해보려 합니다. 그동안 쌓아온 경험으로 진정한 ‘조언’을 해주고 싶어요.”
그의 새해 소망은 노년층을 대표하는 ‘트렌드리더’가 되는 것이다. 자신의 모습을 보고 더 많은 시니어가 도전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2019년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그레이네상스’로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과 더 소통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최근 시내 한복판에 있는 교회에 갈 일이 있었다. 그 교회에 다니는 지인이 저녁 식사도 대접하고 상영 중인 영화도 무료로 보여준다는 것이었다. 무료 때문만은 아니고 여러 사람이 같이 가자니 가 본 것이다. 금싸라기 땅에 자리 잡은 넓은 주차장에 놀라고 거기 주차장에 수많은 고급 차에 놀랐다. 둘러보니 이 교회는 교육관, 선교관 등 아예 도시처럼 그 동네를 넓게 차지하고 있었다. 교회에 들어가 보니 마침 식사를 하러 온 교인들로 꽉 차 있었다. 모두 필자 또래의 시니어들이었다. 식사를 마치고 인근 영화관에 가니 300명 선착순으로 입장하는데 역시 시니어들이었다. 시간상으로 직장인들도 퇴근하고 올 수 있는 시간이었지만, 거기 모인 사람들은 모두 시니어들이었다. 영화를 다 보고 나서 인근 음식점들은 이 시니어들이 점령하다시피 했다. 그러고 보니 최근 회자되는 ‘그레이네상스(Greynaissance)’라는 말이 생각났다. 노인을 의미하는 ‘그레이(Grey)’와 전성기, 부흥을 뜻하는 ‘르네상스(Renaissance)’의 합성어이다.
서울 시내 또는 서울 근교의 유명 음식점은 여자들 세상이라더니 남녀의 구분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나이의 구분으로 볼 때 시니어들 세상이라는 것이 실감 났다. 이들이 몰려다니는 세상이다. 뒷방에 처박혀 있지 않고 이렇게 활발하게 삶을 즐기고 있으니 동시에 당연히 지갑을 열면서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른 것이다. 업계에서는 요즘 시니어들이 나이는 많지만, 주요 소비층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퇴직은 했지만, 그동안 열심히 모은 덕분에 재산이 꽤 되고 자녀들에게는 굳이 재산을 물려줄 생각도 안 한다는 사람이 많다. 자신들을 위해서 소비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우리가 65세 이상 인구가 14%를 넘은 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고 해서 우리나라만 그런 것은 아니다. 미국은 신용평가사 무디스에 따르면 지난해 20~30세대 소비가 미국 전체 소비의 13%에 그친 것에 비하면 43%가 베이비붐 세대 지갑에서 나왔다고 한다. 현재 일본은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는 28%에 달한다고 한다. 나이는 많지만, 몸은 아직 건강하니 이들 시니어가 뜻밖에도 성인산업에 눈을 돌리고 있다는 것이다. 젊은 층이 찾는 매춘 산업보다는 점잖은 장르이긴 하다. 명품 모델로 노인들이 등장하는 것도 요즘 트렌드라고 한다. 좋은 시니어 모델은 시니어들에도 좋은 인상을 주지만, 젊은 층에도 신뢰감을 주면서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화장품 역시 그전에는 젊은 층 위주였지만, 지금은 노인 냄새 제거 등 시니어 대상의 마케팅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는 소식이다.
확실히 요즘은 시니어들의 세상이다. 전성기를 맞은 것 같다. 요즘 시니어들은 돈 있고 시간 많고 아직은 건강하다. 전철을 타 봐도 경로석에는 앉을 자리가 없어 일반석에서 자리를 찾아봐야 할 지경이다. 물론 필자가 시니어라서 시니어들이 선호하는 곳에 가는 탓도 있지만, 어딜 가나 시니어들이 북적인다. 필자 개인으로 봐도 지금이 가장 행복한 시기인 것 같다. 생업에 대한 걱정 없고, 식구들에 대한 부담도 없다. 젊을 때는 시간 없고 돈도 없었지만, 지금은 시간이 많고, 돈은 많지는 않지만, 쓸 만큼은 있다. 인생에서 가장 풍요롭고 자유로운 시기이다. 건강만 잘 유지한다면 그야말로 인생의 최고 전성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