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는 코로나19로 손주와 만남조차 어려운 요즘이다. 기술이 발달해 영상 통화, 메신저 등 연락할 방법은 많아졌지만, 얼굴을 보고 꼭 껴안아 주고 싶은 마음을 작은 휴대폰 화면에 담기에는 부족하다. 길을 거닐다 손주 또래의 아이가 눈에 띄면 절로 생각이 나기도 한다. 집안에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리지 않아 적적한 시니어를 위해 이번 주 브라보 안방극장에서는 꼬마들의 활약이 돋보이는 영화 세 편을 소개한다. 소개하는 작품은 모두 넷플릭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
1. 마틸다 (Matilda, 1996)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라는 말처럼 자식은 부모의 행실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지만, 이 소녀만은 예외인 듯하다. ‘마틸다’의 이야기다. 태어날 때부터 남달리 총명한 마틸다(마라 윌슨)는 어려서부터 혼자 핫케이크를 만들고, 도서관에서 독서를 하며 시간을 보내는 씩씩한 소녀다. 반면 마틸다의 아버지는 사기꾼에 가까운 중고차 매매업자로 돈밖에 모르고, 어머니는 게임과 사치에 빠져 자식을 돌보지 않는다. 한 마디로 총체적 난국이다. 그러던 어느 날 TV나 보라며 책을 빼앗는 아버지에 화가 난 마틸다는 저도 모르게 눈빛으로 TV를 망가뜨리고, 자신도 몰랐던 초능력을 발견한다. 이후 학교에 들어간 마틸다는 교장 선생님이 학생들을 이유 없이 괴롭히자 자신의 초능력으로 못된 어른을 혼내주기 시작한다. 로얄드 달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영화는 로얄드 달 특유의 위트와 풍자로 무책임하고 부조리한 어른의 모습을 꼬집는다. 권선징악의 전개를 성실히 따라 극이 진행될수록 사이다를 마신 듯한 통쾌함을 느낄 수 있다. 마틸다의 똘똘한 표정과 야무진 말투가 흐뭇한 미소를 자아낸다.
2. 애니 (Annie, 1982)
“사랑 대신 구박을 받아. 키스 대신 매를 맞아.” 구슬픈 가사와는 달리 씩씩한 목소리로 합창을 하는 아이들. 이내 분주한 몸짓으로 집안일을 거든다. 그 중심에 애니(아이린 퀸)가 있다. 뮤지컬 영화 ‘애니’는 1933년 공황기, 미국 뉴욕의 아동 보호소에 사는 애니가 친부모를 찾으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앞서 나온 가사처럼 아이들의 보호소 생활은 녹록지 않다. 보호소 원장이 시키면 한밤중에도 일어나 청소를 해야 하고, 신경을 거슬리게 하면 멱살을 잡히기도 한다.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 아이들은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지만, 애니는 친부모가 살아있다고 믿으며 희망을 품고 지낸다. 그러던 중 억만장자 워벅스(알버트 피니)가 보호소를 찾아 애니를 양녀로 삼으려 하는데, 친부모가 그리운 애니가 이를 거절하자 얼떨결에 ‘친부모 찾기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애니’를 본 이들은 하나같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는 애니의 명랑한 태도와 사랑스러움을 극찬한다. 기분 좋은 에너지를 전하는 영화지만, 손주가 더욱 보고 싶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보스 베이비 (The Boss Baby, 2017)
탱탱한 볼살에 솜털 같은 머리카락. 영락없는 아기의 모습인데, 어딘가 이질적이다. 옷은 쫙 빼입은 양복 차림에 표정은 인생 2회 차인 듯 매사가 따분해 보이고, 목소리는 중년 남성처럼 중후하다. 그도 그럴 것이, ‘보스 베이비’(알렉 볼드윈)는 ‘베이비’가 아니다. 아기인 척하는 기업의 ‘보스’다. 영화 ‘보스 베이비’는 7살 팀의 집에 베이비 주식회사의 CEO가 경쟁업체인 퍼피 주식회사의 정보를 캐내기 위해 아기로 위장을 하고 들어오는 이야기다. 정체를 들키지 않기 위해 순진무구한 표정을 지으며 아기 행세를 하다 팀 앞에서만 본래의 성격으로 돌변하는 보스 베이비의 발칙한 행동이 웃음을 유발한다. 영화는 어린 시절 부모님 사랑을 독차지하려는 형제간의 다툼과 화해, 성공에 대한 열망 등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느껴본 감정을 기발하게 표현해 연령을 초월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또 본의 아니게 한 팀이 되어 투덕거리면서도 우애를 쌓아나가는 두 주인공의 귀여운 동맹이 감동을 자아낸다. 보스 베이비의 귀여운 매력에 홀딱 빠졌다면 넷플릭스 독점 만화인 ‘보스 베이비: 돌아온 보스’를 이어 봐도 좋다.
SBS ‘영재발굴단’이라는 TV프로그램에서 반가운 얼굴의 소녀들이 소개됐다. 서울 역삼동 LG아트센터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마틸다’의 주인공들이다.
이번 뮤지컬 ‘마틸다’는 쿼드 캐스팅(한 배역에 배우 4명을 캐스팅하는 것)으로 4명의 어린이가 같은 배역을 맡았다. 4명의 배우 중 내가 관람한 회차의 주인공 설가은 양의 체구가 가장 작아 보였다. 하지만 뮤지컬을 보는 내내 어찌나 당찬지 정말 놀랍다는 생각을 했다. 어디에서 그런 소리가 나오는지 똑 부러지게 연기와 노래를 잘 해냈다. 어떤 평론가가 우스개로 말했듯이 아동학대가 아닐지 우려될 만큼 긴 대사와 노래를 한다.
다섯 살인 마틸다는 도서관의 책을 모두 읽을 만큼 독서광이고 천재성을 가졌다. 반면 마틸다의 부모는 매우 천박하고 무식하다. 마틸다를 낳을 당시에도 엄마는 화려하고, 야한 옷차림으로 춤 경연대회에 가야겠다고 하는 등 딸에게 조금의 관심도 두지 않는다. 춤바람 난 엄마와 사기꾼 기질이 다분한 사업가 아빠는 마틸다를 학대하고 방임한다. 부모는 책을 좋아하는 딸에게 책을 보지 말고 게으른 오빠처럼 TV를 보라고 윽박지른다. 엄마 역할은 뮤지컬의 대모라 할 수 있는 최정원 배우가 연기했다. 부풀린 머리, 천박하게 느껴지는 말, 옷차림이 잘 어우러져 관객에게 웃음을 준다.
학교에 간 마틸다는 천재성을 보이지만 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사람은 담임인 ‘미스 허니’ 선생뿐이다. 하지만 그녀는 힘이 없고, 겁이 많아 교장 선생에게 꼼짝을 못 한다. ‘미스 트런치불’이라 불리는 교장 선생은 아이들을 몹시 싫어하는 괴팍한 여자다. 아이들을 혐오해서 마틸다를 포함한 학생들을 괴롭힌다. 트런치불 교장 선생의 무자비하고, 폭력적인 학교운영으로 친구들과 미스 허니 선생은 공포에 떤다. 그러나 조그마한 여자 어린이인 마틸다는 용감하게 맞서 “옳지 않아!”라고 소리친다. 무대에서 미스 트런치불이 워낙 체구가 크고 과장된 모습을 보여서 긴가민가했는데 그 역할을 남자 뮤지컬 배우 최재림이 여장을 한 것이었다. 올백의 쪽진 머리를 하고 어깨를 부풀린 투피스, 긴 부츠를 신었는데 그 모습이 참 잘 어울려 재미를 더했다. 아이들이 여러 줄의 긴 그네를 타는 장면은 무대를 벗어나 관객석까지 닿을 듯 아슬아슬하게 펼쳐져 신선했다.
뮤지컬 ‘마틸다’를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부모에게 사랑받지 못한 아이가 자신의 행복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옳지 않은 세상을 향한 재기발랄한 일침이 돋보이는 이 뮤지컬은 어린이만을 위한 이야기가 아니라 어른에게도 주는 메시지가 커서 가히 어른 동화라 해도 될 만하다. 어른들도 자기주장을 잘하지 못하고 사는데, 아니라고 생각되면 아니라고 외치는 용감한 마틸다의 모습이 매우 인상 깊다. 또한, 아이들이 많이 등장해서인지 매우 사랑스럽게 느껴지는 뮤지컬이다. 등장하는 어린이 배우들을 보니 우리나라 뮤지컬의 장래가 매우 밝겠다는 생각에 흐뭇하다. 지금도 당찬 아이가 불의에 맞서 당당하게 허리에 두 손을 짚고 외치는 카랑카랑한 대사 “옳지 않아!”가 귀에 맴돌고 있다.
레옹 (Leon, Léon)
1994년에 만든 영화이다. ‘니키타’, ‘택시’. ‘테이큰’ 시리즈를 만든 유명한 뤽베송 감독 작품이며 킬러 레옹 역에 장 르노, 가족의 복수를 꿈꾸는 소녀 마틸다 역에 나탈리 포트만이 데뷔작으로 나온다. 프랑스 영화로는 드물게 개봉 당시 15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작품이다. 아직도 평점이 10점 만점에 가깝게 매겨져 있고 18년 만에 재개봉되어 호평을 받은 작품이다.
영화의 줄거리는 레옹의 옆집 소녀 마틸다가 심부름 갔다 왔는데 온 가족이 몰살 당한다. 12살 마틸다는 킬러 레옹에게 도움을 청한다. 가족을 죽인 원수는 부패 마약 경찰 스탠스인데 워낙 노련한 자라서 복수의 기회를 잡기가 만만치 않다. 최후의 결전에서 마틸다는 혼자 살아 돌아가고 레옹은 장렬하게 스탠스와 함께 자폭한다.
이 영화 이후로 비슷한 작품들이 많이 쏟아졌다. 그러나 레옹만큼 강렬하게 캐릭터를 남긴 작품은 많지 않다. 레옹의 작고 동그란 검은 안경, 그리고 검은 턱수염. 비니 모자는 레옹의 강렬한 아이콘이자 캐릭터이다. 물론 마틸다의 헤어스타일 및 역시 검은 안경 등이 요즘도 그런 안경을 쓰고 나오면 “레옹” “레옹”한다. 그래서 이 영화를 보지 않으면 왜 사람들이 “레옹” “레옹”, 하는지 모른다.
나탈리 포트만은 1981년생으로 12살 마틸다 역으로 나온다. 강렬한 복수심을 표정에 담은 당찬 역을 하는데 그 후 성인이 되어 ‘블랙 스완’에 주연으로 나오며 아카데미 주연상을 거머쥔다.
레옹 역의 장 르노는 1948년생으로 모로코 국적의 배우이다. 어찌 보면 교장 선생님 스타일인데 서늘한 킬러의 눈빛을 하면 그 만큼 잘 어울리는 배우도 흔치 않다. 우리나라 영화에서는 늘 젊고 잘 생긴 사람들이 이런 역으로 나오는데 그러다 보면 레옹처럼 강렬한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 데 무리가 있다. 표정연기가 강렬한 중견 배우에서 액션 배우를 찾아야한다.
둘의 나이 차는 아버지와 딸 관계처럼 보인다. 그러나 당찬 마틸다는 레옹에게 남자를 느낀다. 그러나 레옹은 역시 그가 늘 지니고 다니던 화분처럼 그녀를 아낀다. 레옹이 죽고 난 후 마틸다가 학교 한 구석에 그 화분을 심으며 둘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12살이라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등학생인데 나타리 포트만처럼 강렬한 눈빛 연기를 할 만한 배우를 찾기가 어려울 것 같다. 예쁜 배우 위주로 뽑기 때문이다.
레옹은 마지막 장면에서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고 그동안 청부살인으로 번 돈을 마틸다에게 주라는 말을 자신에게 청부업을 맡겼던 친구에게 남긴다. 엄청난 액수일 텐데 아직 나이가 어리니 매달 와서 필요한 만큼 가져가라며 우선 100불을 준다. 레옹이 죽었는데 그 돈을 고스란히 마틸다에게 줄 것 같지는 않다.
우리나라는 총기 소지가 금지되어있기 때문에 영화처럼 민간인들인데 권총이 흔하고 자동소총이 난무하는 장면은 만들기 어렵다. 치안이 좋은 나라인 것은 다행이다. 스트레스는 이런 영화를 보며 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