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회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지난 4일 개막해 한창 진행 중이다. 대한민국은 뜨거운 응원 속에 15일 현재 15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양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중장년층도 도전해볼만한 종목을 추천한다.
◇컬링 : 컬링은 해외에서도 따라하기 가장 쉬운 종목으로 꼽힌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기 때문. 운동신경이 둔한 사람도 30분만 기초자세를 배우면 컬링을 즐길 수 있다.
컬링은 16세기 스코틀랜드에서 시작했다. 얼어붙은 호수나 강에서 돌덩이를 미끄러뜨리며 즐기던 놀이에서 유래했다. 일본 나가노에서 열린 제18회 동계올림픽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컬링은 길이 44.5m, 너비 4.75m 아이스링크 위에 표시된 '하우스'라는 원에 스톤을 밀어 넣는 경기다. 얼마나 원 중심 가까이에 스톤을 밀어 넣는가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경기는 10엔드로 구성되며 각 팀 선수들은 각 엔드마다 2번씩 스톤을 던진다. 하우스 중앙에 가까이 보낸 팀의 스톤 수대로 점수 부여가 된다.
컬링은 단순해 보이지만 '빙판 위의 체스'라고 불릴 정도로 두뇌 싸움을 요구하는 종목이다. 이에 중장년에게 특히 좋은 이유는 치매 예방이 될 수 있으며, 스톤을 투구할 때 곧은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세 교정 효과가 있다.
더욱이 컬링 장비는 보통 대여받을 수 있고, 특별한 복장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컬링 슈즈가 필요하기는 하지만(구입 비용 12~15만원), 비용이 부담된다면 운동화 위에 보조슬라이드를 착용하면 된다.
◇크로스컨트리 스키 :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북유럽에서 유래 됐으며, 눈 덮인 지형을 스키와 폴을 사용해 이동하는 겨울 스포츠이다.
1967년 노르웨이에서 군인들이 '스키를 신고 설원 위를 달리는 대회'를 열면서 스포츠의 형태를 띠기 시작했다. 올림픽은 1924년 프랑스 샤모니에서 열린 제1회 동계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다.
크로스컨트리용 스키는 일반 스키와 종류가 다르다. 디자인이 더 날렵하고, 뒷꿈치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스키를 타는 방법은 클래식 주법과 프리스타일 주법이 있다.
클래식 주법은 평행을 이룬 상태에서 빠른 걸음을 걷는 것처럼 앞뒤로 움직이는 방식이다. 처음에는 보통 기본인 클래식 주법을 배운다. 프리스타일 주법은 스케이팅을 하듯 V자로 스키를 벌리고 11자로 폴을 찍고 힘차게 밀며 나아가는 동작이다.
크러스컨트리 스키는 평지를 걷는 운동이고 속력이 빠른 스포츠가 아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아이스하키 : 한국 선수들은 출전하지 않지만, 아이스하키는 '동계올림픽의 꽃'으로 불린다. 과거에는 젊은 남성의 스포츠로 인식됐지만, 현재는 아이스하키를 배우는 연령층이 다양하다.
특히 중장년에게 아이스하키가 좋은 이유는 건강 증진에 좋은 운동이기 때문이다. 체중이 감량하고, 혈압이 정상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아이스하키는 팀당 2명의 골키퍼와 20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된 두 팀이 상대 골대에 퍽을 넣어 득점이 많은 팀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동시에 출전하는 6명은 일반적으로 3명의 포워드, 2명의 디펜스, 1명의 골키퍼로 구성된다.
체력을 요구하는 아이스하키는 처음부터 잘하기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스케이팅을 하면서 스틱을 제대로 다루는 데까지만 3개월이 걸린다. 운동 신경이 부족하다면 4,5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또한 아이스하키는 운동 전 스트레칭은 필수이고, 중간 중간 휴식을 가져주는 것이 중요하다.
무더위엔 피부도 몸살을 앓는다. 따가운 햇볕에 예민해지는가 하면,흐르는 땀에 메이크업이 번지는 일도 허다하다. 뜨거운 여름을 더욱 시원하게 대처하기 위한 뷰티 아이템들을 만나보자.
사진 각 사 제공
RMK 2020 서머 컬렉션 스플래쉬 컬러 아이즈
눈가에 부드럽게 밀착해 선명하게 발색되는 크레용 타입의 아이컬러 제품. 로얄 블루, 일렉트릭 블루, 그린, 레드, 브라이트 실버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됐다. 한 번만 발라도 장시간 유지돼 여름에도 산뜻한 컬러 메이크업이 가능하다(3만3000원).
파티온 아쿠아 바이옴 카밍 크림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쫀쫀한 수분 막을 형성해주는 고농축 카밍 크림. 햇볕 때문에 피부가 예민해지고 건조할 때, 크림을 도톰하게 듬뿍 발라 슬리핑 마스크처럼 활용해도 좋다(3만 원).
비욘드 피토 아쿠아 올데이 세트
아가베 수분 즙과 해양 심층수를 담은 ‘피토 아쿠아 크림’과 비타민C 유도체 등 미백 기능성 성분을 함유한 ‘피토 아쿠아 나이트 마스크’를 여름 에디션 세트로 만날 수 있다. 무더위로 지친 피부에 생기 넘치는 보습을 채워준다. 파라벤 4종 및 타르색소, 향료, 석유계 계면활성제 등이 첨가되지 않아 피부 자극이 적다(5만7000원).
폴앤조 스파클링 아이컬러 리미티드
따사로운 햇빛 아래 더욱 선명한 광채를 연출해주는 2020년 여름 한정 아이섀도. 풍부한 오일 성분을 함유한 젤 베이스로, 부드럽게 발리고 장시간 깔끔한 컬러를 유지해준다(3만5000원).
숨 37° 워터풀 타임 리프 모이스처라이징 크림
뜨거운 날씨로 인해 일어나는 피부의 수분 번 아웃 현상을 개선해주는 수분크림. 이화곡 발효 배양액의 풍부한 영양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끈적임이 적어 여름철에 사용하기 좋다(9만 원).
예화담 쑥딩 수분 라인
자외선으로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쑥 성분으로 다스리는 수딩 케어 라인으로, 쑥딩 수액(2만6000원), 쑥딩 유액(2만6000원), 쑥딩 크림(3만2000원) 3종이 출시됐다. 6~8월 무더위를 이겨낸 경북 영천 여름쑥 성분을 담아 메마른 피부 보습과 진정효과를 강화했다.
VDL 엑스퍼트 워터밤 마스카라
수분과 유분에 강한 포뮬러로 풍성한 볼륨과 컬링을 표현할 수 있는 워터프루프 마스카라. 탁월한 세팅력으로 오랜 시간 번짐 없이 처지지 않는 속눈썹을 유지해준다(2만2000원).
숨 37° 대즐링 모이스트 마이크로 폼 쿠션
아침 메이크업의 광채와 윤기를 오랜 시간 유지해주는 메탈 쿠션. 기존 제품에 2020년 여름 트렌드로 손꼽히는 트로피컬 블라스트 패턴을 입혀 특별함을 더했다(5만5000원).
공놀이하며 건강도 챙기고 두뇌 운동도 할 수 있는 실버스포츠 함께 즐겨요.
강남구립 압구정노인복지센터(관장 김성진)는 한국체육대학교 노인체육복지학과(학과장 박채희)와 최근 지역 어르신을 위한 실버스포츠 프로그램 운영 및 상호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압구정노인복지센터는 실버스포츠 프로그램 홍보 및 전용공간을 제공하고, 한국체육대학교 노인체육복지학과에서는 양질의 실버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협력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보치아' (동계스포츠 컬링과 유사한 경기로 기준 공 하나를 던져두고 그 공에 가까울수록 점수가 높아지는 경기) '시나볼로'(볼 타겟팅 운동) 등이 있다.
김성진 압구정노인복지센터 관장은 “스포츠 분야에 특화된 우수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리며,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위한 더 건강한 프로그램과 특화된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 농업·농촌에 대해, 이동필(李桐弼·63)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간단하게 ‘전환기’라고 명명했다. 자신의 고향이자 농업 현장인 경상북도 의성군에서 농부로 일하면서 느낀 솔직한 속내였다. 그러나 그는 전환기 속에서 맡은 바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고자 한다. 장관 자리에서 물러난 후 스스로 돌아보는 ‘마음공부’ 뜨락에 씨앗을 뿌리고 일구는 데 모든 것을 바치고 있는 게 그 증거다. 농촌경제연구원에서 장관을 거쳐 귀향한 후 농부의 삶을 살아가는 그에게서 한국 농업과 농촌이 직면하게 된 현재와 미래의 활로에 대해 물어봤다.
경상북도 의성군은 우리에게 무엇보다도 마늘로 친숙한 도시다. 그리고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특별하게 유명해진 지역이기도 하다. 전 국민의 관심을 모았던 컬링 종목의 스타들이 모두 의성 출신이라는 점 때문이다. 의성은 컬링 종목의 스타들을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이제 대한민국 컬링의 수도라고 봐도 좋을 정도로 아낌없는 지원도 이루어지고 있다.
30년 뒤면 사라질 수도 있는 도시
그러나 이처럼 사람들에게 알려진 의성의 대외 이미지와는 달리, 이동필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걱정이 많았다. 그는 인터뷰를 하던 중 서산대사의 시를 읊었다. ‘환향’이라는 제목의 시다.
삼십 년 만에 고향에 돌아오니
사람은 죽고 집은 부서지고
마을은 황폐화됐는데
청산은 말이 없고 봄 하늘은 지는데
어디서 두견새 우는 소리만
들리는구나
그야말로 막막하다.
“이게 내 심정이에요.”
그의 먹먹한 기분은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들 때문이었다. 그가 장관 퇴임 후 한 명의 농부가 되어 귀향한 의성군은 2016년 ‘중앙 이코노미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30년 뒤 사라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었다. 그리고 그 자신도 그러한 현실을 체감하고 있었다.
“고령화, 양극화, 그리고 예전 같은 공동체가 스러지고 있다는 점이 문제죠. 연구소나 중앙부처에 있을 때는 망원경으로 세상을 봤지만 현장에서는 현미경 보듯 보이지요.”
장관, 농부가 되다
이 전 장관은 뼛속까지 농업인이다. 그의 경력을 보면 바로 드러나는 사실이다. 농촌지도자였던 아버지를 둔 그는 영남대학교 축산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와 미국 미주리주립대학교에서 농업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30여 년 넘게 근무하면서 농촌의 현실과 문제를 연구하고 대안을 내놓는 일을 했으며 2013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입각해 역대 최장수인 3년 6개월의 시간을 지냈다. 그리고 2016년 9월 5일 퇴임한 다음 날 고향으로 돌아와 2500평(8264㎡)의 땅을 관리하는 농부가 되었다.
“요즘은 아침 다섯 시에 일어나 동물들 밥 먹이는 일로 하루를 시작해요. 온몸이 타박상과 상처투성이예요.(웃음) 며칠 전에는 경운기 사고가 나서 갈비뼈가 부러졌어요. 도처에 해야 할 일이죠. 옛날 방식으로 농사를 하면 힘만 들고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실감했어요.”
귀향할 때 나름 세운 ‘일이삼사 원칙’이 있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하루 두어 차례 텃밭을 돌보고, 삼시 세끼 어머니와 밥을 먹고, 사람들이 찾아오면 말동무가 된다’는 것이었다. 3년간 보리·콩·팥·참깨·마늘·양파·옥수수 등 온갖 농사를 다 지어봤다.
그 과정에서 사모님은 반대 안 했느냐고 묻자 퇴직한 그날 밤에 어찌 내려가느냐며 딱 하루 반대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 후로는 함께 고생하면서 도와주고 있다 한다.
“가끔 외롭고 답답할 때가 있는데 아내가 그걸 풀어줘요. 신세를 많이 지고 있죠.”
남는 농산물을 판매하는 수고로움은 모두 아내 이정숙 여사가 맡아서 하고 있다. 노모를 돌보고 남편 수발하고 농사일까지 거들며 집안 곳곳을 돌보는 1인 다역을 하고 있는 만큼 이 전 장관은 이런 아내를 인생 최고의 반려자라고 손꼽았다.
고향에 돌아온 그는 먼저 오래된 집을 손보면서 마당에 5평(16.5㎡)짜리 사랑채를 지어 사원재(思源齋)라 이름 붙였다. 농사일하며 이곳에서 책을 읽고 손님을 맞는다. 사원재라는 말은 조상과 부모, 그간 살아오며 도움을 줬던 수많은 사람들에 대한 의리를 잊지 않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는 또 40년이 다 된 부친의 생가 마당 한가운데에 작은 정자를 세우고 애일당(愛日堂)이라 이름 지었다. 노모가 황반변성 때문에 눈이 불편하신데 남은 날 하루하루 즐겁게 사셨으면 좋겠다는 뜻을 새겨 넣었다. 이 또한 안빈낙도(安貧樂道)가 아니겠는지.
‘故鄕創生’에 몰두하다
하지만 눈앞의 일을 두고 보고만 있을 수는 없어 종일 흙에 파묻혀 있다 들어오면 너무나 피곤해 바로 쓰러져 자는 현실. 그는 자신의 현재를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 중 농가에 비유했다.
“이 사람들은 농사를 짓는 게 세상 근본 이치란 주장을 했어요. 그런 주장을 갖고 등나라를 갔죠. 그 나라 임금이 너희들의 주장은 뭐냐 물어보니 첫째는 근면 검소해야 한다, 둘째로는 왕과 왕비도 직접 농사를 지어야 한다고 대답했어요. 왕이 그 말을 듣고는 첫 번째는 공감할 수 있는데 두 번째는 못하겠다며 거절했죠.(웃음) 이 사람들은 농업인들과 함께 일만 열심히 하다 보니 자기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했어요. 당시 유가들은, 실천보다 말로 사는 사람들이니까 자신들의 주장을 다 책으로 만들었죠. 나도 이렇게 농사일만 하다가는 정작 농촌의 살길에 대해 글을 써보겠다는 생각은 시작도 하지 못하고 마는 게 아닌가 걱정돼요.(웃음) 이제 좀 바꿔야겠어요.”
그렇다고 그가 다시 정치의 세계로 돌아올 것이라는 얘기인가 하면, 전혀 아니다. 이번 지방선거 때도 얘기들이 있었지만 그는 손사래를 쳤다.
“밖에 나가면 말이 많아 거의 두문불출하고 있어요. 무슨 운동을 하거나 당을 같이 해보자며 찾아오는 이도 있지만, 차나 한잔 먹고 가라며 돌려보내요. 한 눈 팔지 않고 텃밭 일구며 스스로를 돌아보고 평생의 과업인 희망찬 농업, 활기찬 농촌을 만드는 생각을 하기에도 바쁩니다.”
그러고 보니 그의 집에는 신문도 TV도 없었고 라디오 하나만 틀어놓고 있었다. 외부 활동이라면 가끔씩 강의를 나가는 정도다. 요즘 그의 주된 관심사는 ‘지방소멸과 고향창생’, ‘청년창업과 귀농귀촌’ 그리고 ‘농협의 역할’ 등이다. ‘늙고 지친 고향을 어떻게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화두와 관련한 고민거리인 것이다.
극장 하나 없는 곳, 젊은이들에게 와서 살라 말할 수 있나
“지역발전이라 하면 흔히 돈 버는 얘기만 하는데, 그에 못지 않게 이웃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너그러운 마음과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 그리고 생활환경 및 복지 서비스의 질적 개선도 중요하다고 봐요. 의성만 해도 극장 하나 없어요. 그런데 말로만 여기 와서 살라고 권유할 순 없죠.”
사실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많은 예산과 인력을 동원해 노력을 하고 있으나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전 장관은 지역활성화를 위해 일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중앙정부는 지방 분권과 지원체제 정비를 하고 지방에 도전할 기회를 준 후에 결과에 책임지도록 해야 해요. 지역의 특성과 농가를 유형별로 구분하여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길이거든요. 또한 조건불리지역 직불제도를 개선하여 개발 여건이 불리한 지역에 대해 지원을 차등화할 필요가 있어요.”
그는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의 조속한 시행과 함께 고향기부금제를 도입할 것을 적극 주문했다.
“무역이득공유제의 대안으로 매년 1000억 원씩 10년간 모으는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는데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어요. 당시 한중 FTA 협약 비준을 전제로 여야가 합의한 약속입니다.”
아울러 지방의 역할을 강화하고 주민과 민간 부문의 참여를 촉진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농촌에 젊은 사람들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스마트팜이나 공동경영체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있는 농산물을 생산하고 가공, 유통, 체험관광 등과 결합한 6차산업으로 매력적인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농교류를 하고 귀농·귀촌을 통해 외부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이런 일들을 책임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 스스로 자기들의 문제와 가능성, 부존자원을 기초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농가 유형별 육성정책 완성해야
이는 그가 장관 시절에 핵심적으로 추진한 과제 중에서 못 다 이룬 숙원과도 관계가 깊다.
“농정의 새 틀을 짜고 싶었어요. 농업·농촌을 둘러 싼 대내외 여건이 다 바뀌어버린 지금은 그 변화에 걸맞게 정책 프레임도 달라져야 한다고 봤죠. 그중 하나가 농업경영체를 등록하고 이에 기초하여 농가 유형별 육성정책을 추진하는 일이었어요.”
그는 경영주가 65세 미만이면서 소득이 연 5000만 원 이상인 농가는 규모 있는 농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기저리 융자와 컨설팅, 경영안정대책 등 맞춤형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후계자가 없는 영세고령농가는 농업 경영에서 은퇴를 유도하여 사회안전망으로 커버하고, 나머지 중간 규모 농가는 가공, 유통, 관광 등을 결합한 6차산업화를 통해 추가적인 소득원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농가를 한데 묶어놓고 획일적인 정책을 추진하니 돈은 돈대로 쓰고 손에 잡히는 효과를 못 볼 수밖에요. 이웃인 성주는 참외 하나만 갖고도 잘살아요. 참외 주산지로서 품목이 특화되어 전후방 관련 산업이 발달하고 6차산업으로 수급까지 안정되니 가능한 거죠. 이처럼 지역 및 농가 유형별 육성정책을 완성해야 했는데, 끝장을 못 보고 나온 게 아쉬워요.”
지역의 농업·농촌 관련 사업이 중앙정부에 지나치게 의존하다 보니 천편일률적으로 획일화해 특성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도 같은 문제다. 농촌 중심 활성화 사업을 보면 지역 여건이나 부존자원에 대한 고려없이 주민 의사나 참여도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건물이나 지어놓고 활용을 못해 심지어 전기세도 안 나온다는 얘기를 듣는다는 것이다.
“지역이라는 공간 정책 위에 산업 정책을, 그 위에 사람을 대상으로 한 복지정책이 이루어져야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제각기 따로 놀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사후관리는 안 되고 지자체는 책임 안 지려 하고…. 지역이 정책을 좀 더 주도하고 책임지도록 추진체계를 보강해야 해요.”
어쩌면 농협이 대안이 될 수도
그는 1·2·3차산업을 융복합해 농가에 높은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6차산업을 주창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가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아시아 몬순기후대의 영세소농이란 구조적 특징 때문이다. 여름에 고온다습한 기후 때문에 논농사에 특화하다 보니 계절별 유휴인력이 발생하게 되고, 유휴노동력을 생산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농외소득원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 것이다. 농업생산이란 1차산업과 가공이란 2차산업, 그리고 유통 및 관광서비스 등의 3차산업을 결합한 6차산업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그렇지만 현실은 생각처럼 간단치 않았다. 그는 지난해 수확한 팥 서 말과 양파 100kg을 팔 곳이 없었던 것이다. “콩 750kg은 다행히 인근 농협에 판매하였으나 시중보다 낮은 가격으로 넘겼어요. 오죽하면 농민들이 농협에 바라는 소망이 수확한 농산물을 제값 받고 팔아달라는 것이겠어요. 농사짓는 것도 힘들지만 판매하는 것은 더 어렵습디다.”
정부는 농협 개혁을 통해 경제사업을 활성화하려고 애쓰고 있으나 아직도 체감하는 성과는 얻지 못하고, 대부분의 사업장들도 적자 신세를 면치 못하는 실정이다. 더구나 농업인의 고령화로 준조합원 수가 늘어나면서 신용사업에 매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은 농협 회원 중 농사를 짓지 않는 준조합원이 정조합원보다 30% 정도 많고, 농협 계통 매장의 농산물 책임판매율이 50%밖에 안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농협이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2014년부터 개혁을 시작했어요. 그런데 우리나라 농협은 정조합원이 준조합원보다 훨씬 더 많은데도 농산물 책임판매율은 25%에 불과해 농민들로부터 돈장사만 한다고 비판받는 거예요.”
그는 오랜 연구생활과 장관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감 없이 농협 유통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아울러 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 시대에 있어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농협의 새로운 역할을 제시했다.
“농협이 지역 단위의 6차산업을 주도해야 한다고 봐요. 경제사업의 수지개선을 위해서는 경영 능력을 향상하고 규모화, 전문화해야 합니다. 인근 지역과 품목을 생산하는 농협과의 통합 또는 사업을 연계하거나 연합사업단을 운영할 수도 있겠지요.”
어째서 농협일까? 그는 지금처럼 개별 농가가 따로따로 로컬푸드니 직거래니 하는 식으로 장사를 하면 비용절감을 고사하고 소비자 신뢰를 얻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표준화, 규격화가 곤란하기 때문이다. 개별 농가가 하기 힘든 그 작업을 농협이 해줬으면 하는 의견이다.
“고령화 사회에서 농협은 농기계를 구비하고 영세농들의 영농을 대행할 수도 있습니다. 농촌지역의 교육, 의료, 복지 등 서비스 전달 체계로서 농협의 새로운 역할도 생각해볼 수 있겠죠. 그것이 농협이 살길이에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결국 농협이 대체 뭐하는 곳이냐는 정체성 논란이 심화될 겁니다. 농협이 당면한 현안을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도록 스스로 혁신하고 노력해야 해요.”
귀농·귀촌, 국가 정책으로 시행해야
이 전 장관은 요즘 세상이 시끄럽다는데 다 잊고 산다고 했다. 해야 할 일이 많아서 그렇기도 하지만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씨 뿌리고 가꾸는 즐거움이 여간 아니라고 한다. 농업과 농촌에서 미래의 꿈을 키우는 젊은이들은 물론 은퇴 후 여생을 편안하게 보내려는 사람들에게도 보람을 느끼는 새로운 삶이 가능함을 농촌이 가르쳐준다고 말했다. 지역의 균형발전은 물론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그는 귀농·귀촌 정책은 어느 한 부처가 아니라 여러 부처가 협력해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금의 농촌은 흡사 요양병원과 비슷해요. 우리 집 왼쪽으로 있는 집 세 채는 빈집이고, 오른쪽의 두 채는 독거노인이 살고 있어요. 소멸위험 지역에서 벗어나는 길은 외지 인구를 유입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러려면 이사비 몇 푼 보태주는 게 자랑이 아니라 이주자들이 필요한 것을 도와줘야죠. 여기서 태어나 20여 년 살았고, 지금 어머니를 모시고 있는 저도 적응이 쉽지 않은데 낯설고 물선 객지로 이사와서 얼마나 답답한 게 많겠어요? 지역을 찾아 온 외지인을 축복으로 여기고 따스하게 배려하는 너그러운 이웃이 있어야 이곳에 눌러 살고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킨답니다.”
그는 귀농·귀촌 통계확립과 관련 정책의 정비, 농촌지역에 대해 1가구 2주택에 추가적인 감세를 포함한 제도정비등과 함께 주민들의 귀농·귀촌자들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제는 청복(淸福)을 위해 노력할 때
오로지 고향의 발전과 활기찬 농촌을 위한 생각에 둘러싸인 그에게서 못다한 책임감과 꺼지지 않은 열정이 보였다. 해야 할 일과 책임이 없다면 그렇게 힘들게 생활할 리가 없다. 그에게 견딤의 비법을 물었더니 정약용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다산 정약용은 복을 열복(熱福)과 청복(淸福)으로 나눴어요. 열복은 출세해 권세를 누리는 것이고, 청복은 청빈한 삶을 통해 욕심과 번뇌를 지움으로써 얻는 복이죠. 다산은 열복보다는 청복을 얻기가 훨씬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제 인생을 돌아보면, 이미 열복은 과분하게 누린 셈이죠. 이제 마음을 내려놓고 이웃과 더불어 즐겁게 사는 복이 남았습니다.”
청복을 누려보겠다고 다짐했다는 말에서 그가 유독 마음가짐을 강조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었다. 더구나 그에게는 아직 풀어야 할 평생의 숙제, 희망찬 농업과 활기찬 농촌을 통해 국민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보자는 도전이 있다. 도전은 사람에게 살아가야 할 이유를 만들어준다. 그래서 마음의 가치를 알게 된 그는 사람들에게 마음이 만들어내는 위대한 변화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고향창생은 우리들 마음의 재생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내가 살아갈 지역의 미래를 위해, 무언가 하고 싶다는 주민들의 염원이 행동으로 나타날 때 활력은 다시 살아나게 될 것입니다.”
집에만 있지 말고 밖으로 나가보자! 지루함을 날려줄 이달의 문화행사를 소개한다.
에쿠우스
일정 3월 1일~4월 29일 장소 대학로 TOM 1관 출연 장두이, 안석환, 전박찬, 오승훈 등
라틴어로 말[馬]을 뜻하는 ‘에쿠우스’는 17세 소년이 자신이 사랑하던 말 여섯 마리의 눈을 쇠꼬챙이로 찌르고 법정에 선 엽기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한 연극이다. 기독교인 어머니와 사회주의자 아버지 사이에서 잘못된 사랑과 가치관으로 혼란스러워하는 소년 ‘알런’과 그를 치료하는 정신과의사 ‘다이사트’의 이야기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물음과 함께 인간의 잠재된 욕망을 보여준다.
명성황후
일정 3월 6일~4월 15일 장소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출연 김소현, 최현주, 양준모, 손준호 등
1995년 대한민국 초연 이후 국내 최초로 브로드웨이, 웨스트엔드에 진출한 뮤지컬 ‘명성황후’. 조선 제26대 왕 고종의 왕비이자 대한제국의 첫 황후였던 명성황후의 삶을 그린 작품이다. 2015년 ‘명성황후’ 20주년 공연에 처음 출연했던 김소현이 다시 ‘조선의 국모’로 분한다. 그의 남편 뮤지컬 배우 손준호가 극 중 명성황후 남편 ‘고종’ 역할로 출연해 기대를 모은다.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일정 3월 9~18일 장소 강원도 평창, 정선, 강릉
세 번의 도전 끝에 대한민국 평창이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개최지로 선정됐다. 3월 9일 오후 8시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펼쳐지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18일까지 10일간 설상 4종목(알파인 스키,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스키, 스노보드), 빙상 2종목(아이스하키, 휠체어 컬링) 등 총 6종목을 두고 금빛 사냥을 펼친다.
지금 만나러 갑니다
개봉 3월 14일 장르 멜로, 로맨스 감독 이장훈 출연 소지섭, 손예진 등
1년 후 비가 내리는 날 돌아오겠다고 약속하고 세상을 떠난 아내. 기적처럼 1년 뒤 죽었던 아내가 기억을 모두 잃은 채 남편과 아들 앞에 나타나는데…. 판매 부수 100만 부를 기록한 이치카와 다쿠지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다. 소지섭이 남편 ‘우진’ 역을, 손예진이 아내 ‘수아’ 역을 맡았다.
마마 돈 크라이
일정 3월 23일~7월 1일 장소 아트원씨어터 1관 출연 송용진, 허규, 조형균 등
사랑을 얻기 위해 뱀파이어가 되고 싶은 인간vs불멸의 삶을 끝내고자 하는 뱀파이어. 서로 다른 욕망을 좇는 두 남자의 치밀하고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를 다뤘다. 다섯 번째 시즌 공연을 앞두고 공개한 뮤직비디오 4편은 온라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17년 11월 29일 필자는 조달청의 초청으로 강릉 빙상장을 돌아보는 기회가 있었다.
이번 현장설명회는 코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의 준비상황과 조달청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해 공급한 경기장을 돌아보며 경기장이 건설되기까지의 과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친절하신 조달청 대변인실 주무관의 설명으로 조달청은 이번 올림픽에 필요한 다양한 관급자재를 납품하고 있으며 시멘트와 철근, 조명기구, 제빙시스템, 냉방기기, 엘리베이터, 펜스 등과 경기장 진입도로와 슬라이딩센터에 설치되는 봅슬레이, 스켈레톤, 쇼트트랙, 아이스하키, 피겨, 커스텀타워와 오버레이시설도 납품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또한, 시설뿐 아니라 상징조형물 디자인과 개, 폐회식 행사, 시설관리의 용역서비스도 제공하며 성화 봉송도 맡고 있다고 한다.
명칭이 평창 올림픽이어서 상대적으로 이곳 강릉올림픽 경기장은 주목을 덜 받는 느낌이 있는데 우리가 좋아하는 스피드스케이팅이나 하키 등 멋진 경기가 이곳 강릉에서 펼쳐지게 된다.
이번 동계올림픽은 평창에 6곳, 강릉에 5곳, 그리고 정선에 한곳의 경기장에서 치른다.
이날은 쓰레기매립지를 개발하여 최첨단 빙상경기장으로 탈바꿈한 강릉 올림픽파크를 견학했다.
경기 개막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어서 통제되는 곳 이외의 스피드 스케이트와 하키경기장만을 돌아보았다.
조직위 참여 홍보부의 매니저가 우리 기자단에게 유머와 위트 가득한 재미있는 설명으로 맞아주셨다.
첫 번째로 방문한 곳은 '빙원의 경치(ice scape)'라는 컨셉의 스피드스케이트 경기장이었는데 이곳은 기둥 없는 건축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최고 빙질을 위해 최첨단 제빙시설을 갖췄다고 한다.
또한, 실내경기장 최초로 지그재그 형태의 관람용 좌석을 설치해 어느 자리에서든 경기장 전체를 잘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필자도 연극이나 뮤지컬 공연에서 앞 좌석 사람의 머리에 가려 매우 불편하게 관람해야 했던 기억이 있어 이런 지그재그 좌석은 어디에나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 번째 방문한 곳은 강릉하키센터로 이곳은 국내 유일의 아이스하키 전용경기장이며 해체와 조립이 용이하고 임시관람석을 설계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관람석 아래에는 개별 냉 난방시스템을 설치했다고 한다. 관람석이 아이스링크와 가까워 생동감 있는 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우리나라는 아직 아이스하키가 큰 인기는 아니지만, 외국에서 아이스하키는 엄청난 인기종목이라 한다.
이번 동계올림픽에서는 아이스하키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의 인기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며 우리나라의 하키도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이다.
세 번째 방문한 관동 하키센터는 대회 이후 시민을 위해 다양하게 활용할 목적을 가지고 있다.
관동대학 내에 위치한 이곳은 테스트이벤트를 통해 아이스하키에 최적화된 경기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경기장마다 독특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갖추었다.
이곳에서 우리 국민이 염원하는 대로 우리 선수들의 선전이 있기를 기원한다.
오늘 팸투어에서는 우연히 국가대표 컬링팀과 코치를 만나 파이팅을 보내주었다.
멋지게 마무리 하고 있는 경기장을 뒤로하고 들른 커피공장 테라로사에서의 맛있는 커피도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주었다.
이제 70여 일 정도 남은 미리 둘러본 동계올림픽 경기장에서 우리 선수뿐 아니라 참가하는 많은 외국 선수들의 멋진 경기가 펼쳐질 것을 기대하며 즐거운 하루를 보냈다.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여섯 달 남짓 남겨두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바이애슬론, 컬링, 아이스하키, 피겨스케이트 등 총 15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이 중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종목도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종목도 있다. 동계올림픽은 하계올림픽과 비교했을 때 비인기 종목이 많다. 그래도 동계올림픽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만큼 이를 계기로 대회를 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동계올림픽 경기종목을 살펴보고자 한다.
1년 내내 얼음으로 덮인 곳이 있다. 바로 아이스링크장이다. 직사각형의 얼음판에 6명의 중무장한 선수들이 입장한다. 몇 분 지나지 않아 선수들의 얼굴에선 땀이 비 오듯 쏟아진다. 영하 9도의 실내온도도 그들의 땀을 멈추게 할 수 없었다. 스케이트 날에 빙판이 갈리는 소리와 선수들끼리 부딪치는 소리는 듣고만 있어도 짜릿함이 느껴진다. 아이스하키는 거칠고 빠르다. 그리고 중독적이다.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다는 아이스하키의 매력, 지금부터 알아보자.
지루할 틈 없는 아이스하키
아이스하키는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을 만큼 경기 시작부터 끝까지 폭발적인 스피드를 자랑한다. 그 비결은 제한 없는 선수 교체. 선수들은 경기 중에 자유롭게 경기장과 벤치를 들어갔다 나왔다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대표팀을 구성하는 25명은 3명의 골키퍼, 14명의 공격수, 8명의 수비수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골키퍼를 제외한 5명의 선수(공격수+수비수)가 한 라인을 구성하며 4라인까지 짝을 맞춰 연습을 한다. 그 이유는 교체 시 선수 한 명 한 명이 아닌 라인으로 교체하기 때문이다. 이런 방식은 선수들에게 충분한 휴식과 함께 끊임없는 스피드를 관중에게 제공한다.
또 다른 비결은 경기를 중단하는 일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구기 종목은 경기장에 라인이 그려져 있고 그 선을 넘으면 공격권의 방향이 바뀌지만 아이스하키는 그렇지 않다. 경기장 주위로 동그랗게 벽이 세워져 있기 때문에 선수들은 그 벽을 이용해 패스하기도 하고 몸싸움을 펼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경기 방식을 아이스하키만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경기 중 화끈한 주먹다짐도 가능
아이스하키는 거친 종목으로도 유명하다. 경기 중에 선수들은 상대편으로부터 퍽을 뺏기 위해 몸싸움을 하기도 한다. 이런 행위를 바디체크(body check)라고 하는데 어깨 위나 무릎 아래를 때리는 것은 반칙으로 간주한다. 정당한 바디체크도 많지만 교묘하게 이루어지는 반칙도 있다. 스틱으로 보호대가 없는 부분을 때린다거나 발을 걸어 넘어뜨리거나 하는 행위는 선수 간의 감정을 상하게 한다. 이처럼 흥분이 극도로 치닫는 순간 등장하는 선수가 있다. 바로 인포서(Enforcer)라 불리는 존재다. 인포서는 팀을 대표하는 싸움꾼이다. 어떤 스포츠 종목을 찾아봐도 선수끼리 주먹다짐을 하는 장면은 보기 힘들지만, 아이스하키 경기에선 종종 볼 수 있다. 싸움이 일어나도 심판은 말리지 않는다. 관중도 이런 장면을 아이스하키 문화로 존중한다. 인포서의 싸움은 위험요소가 많은 경기장 안에서 양 팀의 감정을 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격렬한 몸싸움과 자칫하면 위험할 수 있는 상황 때문에 선수들은 보호장비를 필수로 착용하는데, 그 종류와 무게만 해도 어마어마하다. 헬멧, 몸통 보호대, 팔꿈치 보호대, 하키팬츠(하체 보호대), 정강이 보호대, 낭심 보호대, 목 보호대, 마우스가드 등 가릴 수 있는 부분은 다 가린다. 그래도 매년 최악의 부상을 모아둔 영상이 따로 생길 만큼 다치는 선수는 여전히 있다.
북미아이스하키리그인 NHL선수 파스칼 두퓌는 경기 중에 일어난 몸싸움으로 이를 다쳤다. 놀랍게도 그 선수는 흔들리는 이를 손으로 뽑아버리더니 계속해서 경기를 이어나갔다. 그 선수가 유난히 강적이어서 그랬을까? 그건 아닌 것 같다. 아이스하키 선수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앞니가 없는 선수들이 꽤 있다. 마치 치아가 부러지는 건 아이스하키 선수에게는 당연한 훈장 같은 걸로 여겨지는 듯하다.
한국 아이스하키, 올림픽 첫 데뷔
미국에선 미식축구, 농구, 야구와 함께 4대 프로 스포츠로, 캐나다에선 국민 스포츠로 통할 만큼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는 아이스하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비인기 종목으로 통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마 전 우리나라 대표팀은 우크라이나에서 열린 2017 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 디비전 1그룹 A에서 조 2위를 확정지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16개국이 자리한 톱 디비전으로 승격했다. 그리고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대회에 개최국 자격으로 첫 올림픽 본선에 진출한다.
캐나다(1위), 체코(6위), 스위스(7위)와 같은 조로 편성된 우리나라(21위)는 다시 한 번 빙상의 기적을 노리고 있다. NHL 선수들이 이번 평창동계올림픽 불출마 선언을 하면서 올림픽에서 최고의 하키 선수들을 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크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대표팀이 1승이라도 더 거둘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빙상의 기적이 이번 평창에서도 재현될 수 있길 바란다.
박우상(33·한라) “한국 대표팀으로 뛰고 있는 에릭 리건 선수가 상대편과 싸움을 하다 스케이트 날에 손가락이 잘렸어요. 다행히 봉합수술이 잘돼서 괜찮다고 하네요. 경기 중에 찢어지거나 코피 정도는 아무렇지 않아요. 이런 일이 흔한 만큼 아이스하키는 격한 스포츠예요. 그만큼 매력도 철철 넘치죠!”
신상우(31·한라) “올림픽이라는 큰 축제에 우리가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에요. 관심을 가져주는 분들께 ‘아 이런 게 아이스하키구나’라고 느낄 수 있게 해드리고 싶어요.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성과로 보답해드리겠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일곱 달 남짓 남겨두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바이애슬론, 컬링, 아이스하키, 피겨스케이트 등 총 15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이 중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종목도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종목도 있다. 동계올림픽은 하계올림픽과 비교했을 때 비인기 종목이 많다. 그래도 동계올림픽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만큼 이를 계기로 대회를 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동계올림픽 경기종목을 살펴보고자 한다.
2009년 스키점프를 주제로 만들어진 영화 . 관객 수 803만5181명을 기록하며 영화가 흥행되면서 스키점프는 비인기 종목에서 단숨에 주목받는 종목으로 떠올랐다.
급경사면을 90km/h가 넘는 속도로 활강하며 내려오다 도약대로부터 직선으로 허공을 날아 착지한다. 마치 한 마리의 새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이 종목은 스키 경기의 꽃이라 불리는 ‘스키점프’다.
스키점프 국가대표가 훈련 중인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스키점프대는 노멀힐 K-98과 라지힐 K-125로 설계됐다. 숫자 앞의 K는 독일어 크리티슈 포인트(Kritisch Point)의 약자로 임계점을 뜻한다. 즉 K-98은 98m 이상, K-125는 125m 이상을 비행해야 가산점을 얻을 수 있는 점프대를 말한다. 단순하게 거리가 많이 나가는 선수가 우승하는 종목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스키점프는 거리점수뿐만 아니라 자세점수까지 포함된다. 총 5명의 심판이 비행과 착지 단계에서 자세를 20점 만점으로 채점한다. 이 중 가장 높은 점수와 낮은 점수를 제외한 3명의 점수와 거리점수를 합산해 순위를 결정한다.
보기만 해도 아찔한 점프대 높이
현장에서 본 스키점프대의 높이는 인터넷에서 본 점프대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옆에 3개의 보조 연습장이 있다. 15m, 30m, 60m의 연습장 중 가장 낮은 15m 연습장을 사진으로 보고 ‘저 정도면 직접 체험해봐도 좋겠다’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로 보는 순간 ‘정말 높다. 체험하는 순간 집에 무사히 돌아갈 수 없을 것 같다’고 판단, 체험은 바로 접었다. 선수들이 경기장으로 사용하는 점프대는 노멀힐 121m, 라지힐 143m의 아찔한 높이를 자랑한다. 과연 어떻게 저 높이에서 아무 안전장치 없이 내려올 수 있을까 싶지만, 스키점프 대표팀은 망설임 없이 시원하게 도약, 허공을 가로지르며 날아오른 후 착지에 성공한다.
장비의 역할이 크다
평창 알펜시아리조트를 찾은 이날은 운 좋게도 대표팀이 스키점프대에 올라 실전 훈련을 하는 날이었다. 선수들의 오전 훈련은 아침 8시 30분부터 시작된다. 점프대에 오르기 전에는 조깅과 스트레칭을 시작으로 자세 교정과 이미지 트레이닝을 함께 진행한다. 이날 영화 속 실제 주인공인 최흥철 선수와 올해부터 스키점프 코치로 활동 중인 강칠구 코치를 만날 수 있었다. 이들은 약 한 시간 정도 훈련한 후 장비를 챙겨 점프대에 올랐다. 스키점프 장비는 스키(플레이트, 바인딩), 부츠, 슈트, 헬멧, 고글, 장갑, 왁스로 나뉜다. 선수들은 이 중 가장 중요한 장비로 슈트를 꼽았다. 스키점프 슈트는 만드는 회사도 적을 뿐더러 기록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매년 규정이 바뀐다. 신체 부위마다 요구하는 정도가 다 다를 만큼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다. 심지어 슈트 안에 입는 옷도 규정한다.
최흥철 “올해부터는 배꼽보다 위로 올라오는 상의를 입어야 해요. 배꼽티라니, 너무한 거 아닌가요!(웃음)”
스키점프는 양력을 최대한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스키와의 다르게 폭이 넓고 긴 스키를 사용한다. 1998년 나가노동계올림픽 때 몸무게가 가벼운 일본 선수들이 긴 스키로 메달을 휩쓴 후 스키의 길이는 선수 키의 146%를 넘기면 안 된다는 규정이 생겼다.
스키점프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선수들의 모습을 가장 잘 볼 수 장소는 도약대 옆에 위치한 관중석이다. 이곳에서는 출발부터 착지하는 구간을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더러, 구간마다 달라지는 소리를 실감 나게 들을 수 있다. 출발 후 하강하는 소리는 마치 로켓이 발사되는 듯한 큰 소리가 난다. 이후 도약대에서 발을 뗀 5초 정도의 시간에는 순간적으로 고요함이 찾아온다. 그 고요함 속에 날아오르는 선수를 보면 스키점프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평창동계올림픽엔 최흥철, 최서우, 김현기 선수와 대한민국 유일무이 여자 스키점프 국가대표인 박규림 선수가 출전한다.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지만, 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도 힘든 연습을 이어간다.
김현기 “한계점이 없고 계속 배워야 한다는 점에서 스키점프는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아직 제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그날까지 노력할 거예요.”
최서우 “어렸을 때는 가장 낮은 점프대에서 연습하는 것도 무서웠지만 이제는 자면서도 날아가는 꿈을 꿔요. 맞바람을 잘 받는 날이면 ‘내가 정말 하늘을 날고 있구나’라는 기분이 들어요.”
박규림 “예전에는 ‘우와 날아간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이제는 성적을 신경 써야 하다 보니 그런 느낌보다는 자세와 기록에 초점을 두고 연습하고 있어요.”
스키점프 전망대
스키점프 경기장에 있는 모노레일을 타면 평창 알펜시아의 전경과 대관령의 풍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에 오를 수 있다. 스페셜 티켓 구매 시 가이드 설명과 함께 K-98 경기장 관람이 가능하다.
가격 성인 기준 2000원 (스페셜 6000원)
운행시간 오전 9시 25분을 시작으로 30분마다 운행
※모노레일 1대의 정원은 17명으로 정원 초과 시, 다음 시간을 이용해야 함.
여름에도 스키점프 가능할까?
스키점프는 동계스포츠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실제로는 여름과 겨울 모두 대회가 열린다. 물이 흐르는 트랙과 플라스틱 풀밭으로 이루어진 인공 환경이 제공된다면 여름에도 스키점프를 즐길 수 있다.
관전 포인트
선수 번호가 대략 1번에서 65번까지 있는데 끝 번호 일수록 랭킹이 높은 선수다. 즉 처음이 아닌 마지막에 뛰는 선수일수록 가장 잘하는 선수다.
평창동계올림픽대회가 여덟 달 남짓한 시간을 남겨두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바이애슬론, 컬링, 아이스하키, 피겨스케이트 등 총 15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이 중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종목도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종목도 있다. 하계올림픽과 비교했을 때 비인기 종목도 많다.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만큼 좀 더 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경기 종목들을 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컬링은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여자 팀이 예상 밖의 선전을 하면서 많은 주목을 끌었다. 특히 “헐! 헐~ 얍!”, “조금만 더요!! 네 언니~ 좋아요~”, “괜찮아요~” 라고 외치는 특유의 기합소리들은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스톤을 가운데로 옮기는 간단한 방식이지만 투구 순서를 고민하고 상대 스톤을 밀어내는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매번 투구를 할 때마다 끊임없이 전략을 생각해내야 하는 컬링은 빙판 위의 체스라고 불린다.
네 명이 함께 일심동체
엄청난 두뇌싸움이 벌어지는 컬링은 리드(Lead), 세컨드(Second), 서드(Third), 스킵(Skip) 총 네 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룬다. 각 선수에게 두 개의 스톤이 주어지며 연이은 순서로 상대 선수와 번갈아 투구한다. 양 팀 총 16개의 스톤이 모두 투구되면 한 엔드가 끝나게 되고 각 엔드가 끝날 때마다 점수를 계산한다. 총 10엔드로 진행되는 컬링은 팀당 73분이 주어지며 경기시간은 약 2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된다. 만약 73분을 초과할 경우 패하게 된다. 한 팀에서의 역할은 총 3개로 나눌 수 있다. 스톤을 투구하는 투구자, 얼음 바닥을 문지르는 스위퍼, 주장으로서 작전과 스톤의 방향, 속도를 지시하는 스킵이다.
컬링의 묘미는 마법의 빗질
선수들이 투구를 하면 빗자루같이 생긴 막대기로 열심히 얼음 바닥을 문지르는 선수들이 있다. ‘빗자루로 왜 저렇게 열심히 문지르는 거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컬링에서 이러한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 ‘스위핑’이라고 하는 이 행동은 브룸으로 얼음 바닥을 문질러 스톤이 빠르게 원하는 위치로 가도록 도와준다. 얼음을 닦아줄 경우 닦지 않았을 때보다 스톤을 약 3~5cm 더 나아가게 할 수 있고 컬의 각도를 펴주어 장애가 되는 스톤을 우회하여 목적지까지 보낼 수 있다. 이러한 스위핑은 스톤이 나아가는 길의 먼지와 불순물 등을 제거하고 얼음 표면을 잠시 녹여 스톤이 진행하는 데 마찰을 줄여준다.
상대 팀보다 중심에 가깝게
그렇다면 득점은 어떻게 할까? 컬링 경기장은 시트(Sheet)로 불리며 총길이는 45.72m이다. 반대쪽에 과녁같이 생긴 부분을 하우스라고 하는데 이 하우스 안에 스톤이 들어가면 득점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조건 들어갔다고 해서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중심에 가장 가깝게 위치한 스톤만 득점할 수 있다.
‘金 시스터스’의 활약을 기대하며
한국 컬링은 1994년 대한컬링경기연맹 창설 이후 2001년 아시아태평양컬링선수권대회 여자 팀 우승, 2007년 동계아시안게임 금메달, 2014 소치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8위를 기록했다. 단기간에, 출전하는 대회마다 높은 성과를 보여 평창동계올림픽을 더욱 기대하도록 만드는 경기 종목 중 하나다. 지난 5월에 열린 컬링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에선 경북체육회 소속 여자 컬링 팀이 송현고를 꺾으며 2018 평창동계올림픽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이들은 ‘김 시스터스’라고 불린다. 주장 김은정을 필두로 김경애, 김선영, 김영미 그리고 코치까지 모두 김씨이기 때문이다. 5년째 의성컬링센터 옆 아파트에서 함께 살며 동거동락하고 있는 이들은 이젠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한다. 심지어 의성여중과 의성여고 동창생인 여자 대표 팀은 학창 시절부터 친했던 친구이자 언니, 동생 사이다. 경북체육회 여자 컬링 팀이 2년째 국가대표 자리를 굳건하게 지킬 수 있는 이유는 오랫동안 함께 호흡을 맞춰온 덕분이 아닐까! 다가오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도 선전을 기원한다.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아홉 달 남짓 남겨두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는 바이애슬론, 컬링, 아이스하키, 피겨스케이트 등 총 15개 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이 중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종목도 있지만 처음 들어보는 종목도 있다. 동계올림픽은 하계올림픽과 비교했을 때 비인기 종목이 많다. 그래도 동계올림픽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특별한 의미가 있는 만큼 이를 계기로 대회를 좀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동계올림픽 경기 종목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승을 향한 힘찬 기합과 함께 출발 신호가 떨어지면 선수들은 가장 빠른 속도로 썰매를 밀기 시작한다. 추진력을 받은 썰매에 모든 팀원이 탑승하면 선수들은 1400~1600m의 얼음 활주로를 썰매와 한 몸이 되어 질주해 내려간다. 평균속도 135km, 최고속도 150km 이상으로 질주하는 봅슬레이가 결승선에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60초 미만. 이 엄청난 스피드는 봅슬레이가 왜 얼음 위의 F1(자동차 레이싱)인지를 증명해준다.
경기력을 좌우하는 스타트
0.01초로 순위를 다투는 봅슬레이 경기는 선수들 간의 호흡이 매우 중요하다. 봅슬레이는 남자 2인승, 4인승과 여자 2인승 경기로 나뉜다. 팀당 한 명의 파일럿과 브레이크맨이 존재하고 4인승인 경우 두 명의 푸시맨이 추가되어 한 팀을 이룬다. 맨 앞에 탑승하는 파일럿은 썰매 날과 연결된 로프를 잡아당겨 방향을 좌우로 조정하며 경기를 이끌어간다. 자칫 잘못하면 썰매가 중심을 잃고 전복될 수 있기 때문에 균형을 잘 유지하고 최고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최적의 궤도를 선택해야 한다. 브레이크맨은 썰매 맨 뒷부분에 탑승하며 결승선 통과 후 썰매가 멈출 수 있도록 제동을 거는 역할을 담당한다. 두 명의 푸시맨은 썰매가 출발할 때 최대의 추진력을 얻을 수 있도록 힘껏 밀어주는 임무를 수행한다. 선수들이 썰매를 밀고 탑승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6초 미만으로 이 순간 최대의 힘을 발휘하지 못하면 결승선에서 큰 격차가 난다. 그동안의 경기 결과를 종합해봤을 때 스타트에서 0.1초 줄이면 경기 기록을 최대 0.3초 정도 줄일 수 있다. 이처럼 출발이 중요한 만큼 푸시맨의 역할도 매우 크다. 주로 힘과 순발력 있는 선수가 담당한다.
봅슬레이는 계속해서 발전 중
썰매에 압력(무게)이 가해지면 얼음과 썰매 날 사이에 마찰이 생기는데 이때 발생한 마찰열에 의해 얼음이 녹는다. 얼음이 녹아 생긴 물은 썰매 날과 얼음 사이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며 썰매의 속도를 높여준다. 기록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썰매의 무게를 늘리기도 했는데, 1952년 총 중량을 제한하는 규칙이 생기면서 더 이상 일정 무게 이상으로 늘리지 못하게 됐다. 따라서 남자 4인승은 630kg, 2인승은 390kg, 여자 2인승은 325kg을 초과할 수 없다.
경기를 할 때 파일럿을 제외한 다른 선수들을 보면 모두 몸을 앞으로 숙이고 있다. 이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해 속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이와 같은 기록 단축을 위한 노력은 선수뿐만 아니라 썰매 자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공기의 저항을 최대한 받지 않도록 썰매는 총알 모양으로 제작되며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게 해주는 강철과 결합한 유리섬유 또는 탄소섬유의 동체를 사용한다. 이처럼 봅슬레이 썰매를 제작할 때는 속도를 0.01초라도 단축하기 위한 최첨단 과학과 기술이 동원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썰매는 한 대에 1억~2억원을 호가해 스포츠 중 가장 비싼 종목으로 불리기도 한다.
높게 갈 것인가? 낮게 갈 것인가?
경기장마다 다르게 설계되어 있는 봅슬레이 트랙은 평균 1500m 길이로 제작된다. 또 파일럿의 조종기술을 평가할 수 있도록 곡선, 직선, 오메가(Ω), 원형 코스를 갖추어야 하며 평균적으로 10~15개의 커브가 설치된다. 봅슬레이는 코스를 잘 이해할수록 기록을 단축할 수 있다. 커브 구간에서 너무 높은 궤도로 주행하면 거리가 증가하고 낮은 궤도로 가면 거친 곡선을 통과하는 원심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시간을 단축하기 어렵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속도를 내기 위해 높은 궤도를 선택하기도 하고, 커브를 빨리 빠져나오기 위해 낮은 궤도를 선택하기도 한다. 좋은 경기 성적을 내기 위해선 이처럼 상황에 따라 최적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파일럿의 능력이 요구된다.
대한민국 봅슬레이는?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올림픽 사상 처음으로 4인승 경기에서 19위의 성적을 거둔 것을 시작으로 2016년 캐나다에서 열린 봅슬레이 월드컵 5차 대회 남자 2인승(원윤종, 서영우) 경기에서 첫 금메달을 따는 쾌거를 이뤘다. 여자 2인승 또한 올해 북아메리카컵 8차 대회에서 시즌 통합 우승을 거두며 한국 봅슬레이의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줬다. 우리나라 대표팀이 선전하고 있기에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대회에서도 메달을 기대해볼 만하다.
관전 포인트
1 봅슬레이 국가대표 원윤종, 서영우 선수는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평창 알펜시아 슬라이딩 센터의 총 16개 커브 중 2번과 9번 커브를 승부처로 꼽았다. 두 커브 모두 가속도를 붙여줘야 하는데 옆의 벽과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이 크기 때문에 어렵다고 했다. 두 선수뿐만 아니라 트랙을 경험해본 선수 모두가 까다롭다고 말한 2번과 9번 커브를 어떤 선수가 부딪치지 않고 잘 빠져나오는지 보자.
2 TV로 시청할 경우 중계 화면에 녹색과 적색 불이 뜨는데 녹색은 선두 기록을 추월했을 때, 적색은 추월하지 못했을 때를 보여준다. 썰매가 각 구간을 지날 때마다 기록이 실시간으로 뜨기 때문에 0.01초를 두고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