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노인의 날’ 앞서 고령자 통계 발표
“65~74세 621만6000명, 75세 이상보다 약 200만명 많아”
“2038년부터 75세 이상 인구가 더 많아질 전망”
초고령사회가 가속하면서 65세 이상 인구 중에서 75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인다. 2038년에는 75세 이상 비중이 64~74세를 역전할 것으로 예상된
대신증권 나미선 연구원 ‘도쿄 타임머신 - 후기고령자’ 보고서 내
日 정부, 2008년에 75세 이상 국민 대상 ‘후기고령자 의료제도’ 도입
일부 고령자 의료보험료 자동 공제로 ‘홀대’ 논란 커져
“日 고령화, 재정적 부담 및 세대 갈등 보여줘…초고령사회 진입한 韓 유사”
17년 전 일본에서 논란이 됐던 유행어 ‘후기고령자’가 현재 우리나라를
나이 구간별로 접종 시작 시기 달라…날짜 확인해야
75세 이상, 내달 15일부터…70~74세, 내달 20일부터 각각 접종
65~69세 이상, 내달 22일부터 접종…무료접종 종료일 내년 4월 30일로 동일
다음 달부터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독감 무료 예방접종이 시작된다.
19일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층의 20
고령 운전자의 면허 갱신 주기를 지금보다 단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천지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14일 ‘인구 고령화에 대응한 고령 운전자 관련 제도 개선 방안’ 보고서에서 “면허 갱신 주기 단축 시점을 앞당겨 고령 운전자 전반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운전면허 갱신 주기는 65세 이상은 5년, 75세 이상은
통계청, 10일 ‘2025년 8월 고용동향’ 발표
60세 이상 경활률 48.4%…15~29 청년층 47.4%
올해 6월부터 60세 이상 경활률, 청년층 앞질러
60세 이상 고령층의 경제활동참가율(경활률)이 청년층을 앞지르면서 역전 폭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고령층의 고용률이 증가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10일 통계청에 따르면 8월
충남 보령시에서 운전면허를 반납한 고령 운전자가 작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보령시에 따르면 6월부터 지난달까지 고령 운전자 106명이 면허를 반납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48명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보령시는 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 70세 이상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지원금을 제공하는 데
영국 정부가 70세 이상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3년마다 의무적인 시력검사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불합격 시 면허가 박탈될 수 있으며, 치매와 같은 건강 상태에 대한 의료적 평가까지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현행 제도는 갱신 시 운전자가 스스로 시력 이상 여부를 신고하는 방식이라 “유럽에서 가장 느슨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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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9일 주요 뉴스
◆주택연금 신규 가입, 넉 달 만에 감소세
물가 상승과 수도권 집값 반등 영향으로 시니어들의 ‘주택연금’ 가입이 넉 달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가를 위해 헌신한 이들의 희생을 되새기는 가운데,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속에서 보훈대상자, 국가유공자 등의 복지 사각지대가 사회적 과제로 떠올랐다. 국가보훈부는 관련 지원책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을까?
초고령사회의 그늘
2018년 3월 기준(e-나라지표) 국가유공자 대상별 평균 연령을 살펴보면, 전체 평균은 73세로
한국노년학회는 오는 5월 23일~24일, 양일동안 제주대학교 아라컨벤션홀과 인문대학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주제는 ‘새롭게 정의되는 노년: 가치를 재발견하고 시대를 연결하다’로 노인을 단지 부양과 돌봄의 대상으로만 여기지 않고, 건강하게 나이 듦과 경제·사회·문화 활동에 참여하는 능동적 주체로서 사회의 귀중한 자원으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