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과 증권사들이 시니어 고객을 겨냥한 연금 수령 계좌 유치 경쟁에 불을 붙이고 있다. 고령화와 함께 국민연금ㆍ퇴직연금 수령자가 급격히 늘면서, 이들을 장기 고객으로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예를 들면, 일부 은행에서는 연금 수령 계좌를 해당 은행으로 설정하면 현금 캐시백이나 우대금리 혜택을 제공한다. 또 시니어 브랜드 출시나 전담 상담 서비스로 고객 경험을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은퇴 후에도 활발하게 경제, 사회, 여가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시니어들은 투자 시장에서도 핵심 고객층으로 떠올라 이들을 붙잡기 위한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진행 중인 은행과 증권사의 연금 모시기 이벤트를 모아봤다. (세부 조건 등은 각 금융사 홈페이지 참조) 은행은 4대 연금을 받는 계좌를 유치하는 고객 행사가 눈에 띄었고, 증권사는 개인연금저축, IRP(개인형 퇴직연금) 순입금 금액에 따라 상품권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가 주를 이뤘다.
▲KB국민은행
‘당신의 연금에 금(金)을 더하다! -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을 국민은행 계좌로 연속 수령하면 추첨을 통해 골드바, 가전제품, 상품권 등 증정 ( ~2025.12.31)
‘황금빛 노후생활을 위한 평생 금융 파트너 KB골든라이프 센터!’ 이벤트 기간 중 KB골든라이프 센터를 방문하여 자산관리 상담을 완료한 고객에게 커피 쿠폰 제공 등 (~ 2025.10.20)
▲하나은행
‘지금 IRP 골든타임’ – IRP 최초 신규 또는 만기 ISA 연금전환입금 또는 연금저축/IRP 가져오기 진행한 고객에게 커피쿠폰 추첨과 하나머니 증정 ( ~2025. 9.30)
‘연금은 하나은행으로!’ – 이벤트 신청 후 하나은행으로 4대 연금을 처음 받으면 현금 캐시백, 62년생 고객 추가 혜택, 선착순 금리우대 쿠폰 등 증정 ( ~2025.12.19)
▲신한은행
‘연금고객님을 위한 이로운 연금 패키지’ – 2025년 신한으로 국민연금 등 5대 연금을 처음 받는 고객에게 연금 머니, 금리 우대, 신한 50+ 걸어요 추가 혜택 등 제공(~2025.12.24)
‘DC+IRP 신한과 함께라면’ – 신한은행 퇴직연금 DC가입자 또는 신규 고객이 IRP 가입 후 응모하면 커피쿠폰 추첨(~2025.12.31)
▲한국투자증권
앵콜 IRP SUPER EVENT – 뱅키스 IRP 신규 또는 기존 고객 고객에게 순입금 별로 모바일 상품권 제공(~2025.09.30)
개인연금 이벤트- 다른 회사 연금 이전 또는 ISA 만기자금 입금 시 모바일 상품권 제공 (~2025.09.30)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연금자산 50조 이벤트 – 미래에셋증권 개인연금 또는 퇴직연금 보유 전 고객에게 이벤트 참여시 모바일 상품권 추첨 (~2025.10.03)
그 외 개인연금 IRP 이전 및 순입금 금액에 따라 상품권 증정 이벤트 등
▲삼성증권
연금저축, IRP 순입금 이벤트
신규 개설 고객 및 기존 고객의 순입금액 구간에 따라 경품 지급 등 ( ~2025.09.30)
혜택이 풍성해지면서 고객은 선택지가 다양해졌다. 다만 단기 이벤트만을 기준 삼아 판단할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금융회사가 자산관리 서비스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운영해 왔는지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은행과 증권사가 운영하는 ‘연금 고객 전용 상담 창구’ 서비스를 이용하면 연금 운용 전략을 재점검하는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