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의 맛] 공허한 마음을 채워주는 속 깊은 만두

기사입력 2016-01-05 09:17 기사수정 2016-01-05 09:17

▲자하손만두에서 맛볼 수 있는 떡만둣국.(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자하손만두에서 맛볼 수 있는 떡만둣국.(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만두는 화려한 맛보다는 뭉근한 정취가 떠오르는 음식이다. 먹을 것이 귀했던 시절, 밀가루로 반죽한 피에 김장김치와 돼지고기 소가 푸짐히 들어간 만두는 추운 겨울에만 맛보는 별미 중 하나였다. 새해가 되면 온가족이 둘러앉아 오순도순 만두를 빚고, 떡국과 함께 끓여 먹으며 정을 나누곤 했다. 정성으로 빚어 속이 꽉 찬 만두를 먹고 나면 허기뿐만 아니라 헛헛한 마음까지 달랠 수 있었다. 그런 의미를 담아 따뜻하고 진심 어린 손길로 만두를 빚어내는 ‘자하손만두’를 찾아갔다.

이지혜 기자 jyelee@etoday.co.kr

사진 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노을처럼 따뜻하고 은은한 서울식 손만두

▲자하손만두의 만둣국 차림과 만두전골 등.(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자하손만두의 만둣국 차림과 만두전골 등.(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보랏빛 노을이라는 뜻의 ‘자하(紫霞)손만두’는 창의문(자하문이라고도 불림) 인근 북악스카이웨이 초입에 자리 잡고 있다. 할머니와 어머니에게 배운 서울 음식을 토대로 20년 넘게 한국 음식의 한 장르로서의 만두를 선보이는 곳이다. 어린 시절, 온가족이 둘러앉아 만두를 빚는 날이면 줄곧 “만두를 참 예쁘게 빚는다”는 칭찬을 받았다는 주인장. 만두 하나만큼은 자신 있었던 그녀는 1993년 소박한 마음으로 장사를 시작하게 된다. 예나 지금이나 집에서 반가운 손님을 맞이하는 것처럼 정성과 마음을 다해 만두를 빚어왔다. 그 마음을 발견한 이들의 발걸음이 이어졌고, 그렇게 자하의 만두 맛은 서서히 입소문을 탔다.

▲자하손만두의 찐만두.(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자하손만두의 찐만두.(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단정한 차림의 만둣국과 떡만둣국은 부드럽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촉촉한 만두피를 한입 베어 물면 푹신한 만두소가 입안을 즐겁게 해준다. 어떤 이들은 이곳의 간이 조금 심심하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좋은 재료에 필요한 만큼의 양념으로 정성을 다했기에 건강한 음식이라는 점에서는 부족함이 없다. 만두 맛에 호불호가 있더라도 주인장의 소신은 변함없다. 여러 사람의 입맛에 맞추다 보면 본래 추구하던 맛과 신념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하손만두의 만두전골.(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자하손만두의 만두전골.(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박혜경 대표는 “몸에 좋은 재료로 정성껏 만들되, 먹고 난 후 포만감과 더불어 편안함까지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자하가 지향하는 바른 음식에 호응해주시는 분들이 다시 이곳을 찾는다고 믿는다. 요즘은 배는 부른데 마음이 공허해지는 음식이 많다. 결국 음식에도 마음이 담겨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하손만두의 만두 빚는 모습.(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자하손만두의 만두 빚는 모습.(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찾는 손님이 늘어나자 만둣집은 앞마당에서 집으로 옮겨졌다. 주인장이 살던 집을 개조했기 때문에 식당이 아닌 오랜 지인의 집에 찾아가는 듯 훈훈한 정이 느껴진다. 입구에는 한가족처럼 다정한 장독들이 보인다. 장사를 시작할 때부터 가장 큰 밑천으로 삼아온 간장이 담겨 있다. 해마다 봄이면 시골에서 띄운 메주와 서해안 소금으로 간장을 만든다. 이 전통간장은 자하손만두의 유일한 천연 조미료가 된다.

▲자하손만두 내·외관 모습(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자하손만두 내·외관 모습(오병돈 프리랜서(Studio Pic))

단골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공간은 2층 창가 자리다. 시원한 통유리 창밖으로 아기자기한 부암동 일대의 전경과 인왕산 경치가 한눈에 들어온다. 고즈넉한 풍경을 벗 삼아 뜨끈한 만둣국을 먹으면 몸과 마음의 피로가 한결 풀리는 기분이 든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백석동길 12

영업시간 11:00~21:30

문의 02-379-2648, 02-394-4488

홈페이지 www.sonmandoo.com

주차 발레파킹 가능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여름철 활력 높이는 보양식 삼계탕과 전복죽
    여름철 활력 높이는 보양식 삼계탕과 전복죽
  • 입맛 살리는 아삭바삭한 열무비빔국수와 가지튀김
    입맛 살리는 아삭바삭한 열무비빔국수와 가지튀김
  • 기력 회복에 좋은 낙지초무침과 오이김냉국
    기력 회복에 좋은 낙지초무침과 오이김냉국
  • 쫄깃 바삭한 봄 향기, 주꾸미볶음과 봄나물튀김
    쫄깃 바삭한 봄 향기, 주꾸미볶음과 봄나물튀김
  • 톡 쏘는 매운맛 달래 된장국과 달래 가오리찜
    톡 쏘는 매운맛 달래 된장국과 달래 가오리찜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