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이미 2009년부터 경로우대할인 음식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들에게는 음식 값을 최대 20%까지 깎아주는 제도이다. 1만 원짜리 갈비탕이라면 경로우대를 받으면 8000원이 되는 것이다. 시에서 적극적으로 이런 음식점들을 홍보하는 책자까지 만들었다. 서울에도 몇 군데 있는 모양이다.
IMF금융위기 때보다 더 불황이라 손님이 없다고 울상인 음식점들은 참고할 만 하다. 지금이 호황은 분명 아니지만, 그렇다고 불황이라고 하기에는 무리이다. 손님이 많지 않은 것은 그때보다 음식점들이 더 많이 생겼기 때문일 것이다. 단독가구가 늘면서 밥 차려 주는 사람이 없으니 외식하는 비율도 늘었다. 대세는 시니어들이다. 그렇다면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일단 경로 우대 할인을 해주는 음식점이 생기면 입소문을 타고 시니어들이 몰려 들 것이다. 어르신을 대우해주는 음식점이고 음식 값도 깎아준다는데 호의를 가지지 않을 수 없다. 노인들도 얻어먹는 것이 아니라 신분증을 제시하고 가격 할인을 받기 때문에 당당하다.
음식점들이 그렇다고 손해 보는 것은 아니다. 빈자리를 남겨둘 바에는 음식값을 10%~20% 할인해서 손님을 받는 것이 낫다. 혼자 오는 사람도 있지만, 할인 받는 손님이 주도하여 할인 안 되는 사람까지 동반하는 경우는 덤이다.
대 시에서는 이런 음식점을 서류 및 현장 심사를 거쳐 모범업소로 지정한다. 모범업소로 지정되면 식품진흥기금 우선융자, 모범음식점 표지판 교부, 상수도요금 30%감면, 쓰레기봉투지원, 업소홍보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경로우대는 이미 영화관 등에서 실시되고 있다. 빈자리를 놔두고 영화가 돌아가는 것보다 할인을 해주더라도 시니어들이 와주면 그만큼 이익인 것이다. 아침부터 낮 시간은 거의 텅텅 비어 돌아간다. 빈자리는 그대로 고정비로 나가는 것이다. 고궁 등은 경로 우대로 무료입장이지만 그렇다고 고궁에 매일 갈 일은 없는 것이다. 노인 몇 명 더 들어갔다고 고궁 관리비가 더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전철도 65세 이상이면 무료 승차 혜택이 있다. 전철은 어차피 시간 맞춰 운행된다. 노인 몇 명이 더 탔다고 운행비용이 더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아름다운 사회적 배려이다.
전철이나 영화관의 경로 우대 정책을 보면 고정비에 대한 활용 아이디어이다. 이런 아이디어는 고정비 개념에서 음식점에도 적용이 가능한 것이다. 할인을 해줘도 안 파는 것보다는 낫다. 늘 손님들로 북적이면 사람들이 더 오게 되어 있다. 좋은 인상을 주는 것이다. ‘친절의 경제학’에서 얘기하는 호감 마케팅이다.
이런 제도가 확산되면, 우리 시니어들은 살 맛 날 것이다. 어딜 가나 시니어로서 대접받는 것이다. 시니어 유권자에게 여러 가지 공수표를 날리는 대선후보자들을 보면 차라리 이런 따뜻한 경제학이 더 실천 가능하고 지속 가능하며 재원도 따로 필요 없는 정책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