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은 간단히 말하면 피를 뽑아 남을 주는 것이다. 남의 피를 받는 사람은 사고나 수술로 피를 공급받지 못하면 죽을 지도 모르는 급박한 사람들이다. 피는 아무리 과학이 발전해도 기계로 만들 수 없고 동물의 피를 사람에게 대신 수혈도 불가능 하다. 오직 사람을 위해 사람에 의한 사람의 헌혈일 수밖에 없다. 피를 분석하여 여러 가지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처럼 피는 그 사람의 모든 건강정보를 담고 있다. 피를 통해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고 우리는 살아간다. 오염된 피는 건강보다 질병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고 건강한 피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헌혈자의 의무다. 필자는 헌혈예정 1주일 전부터 술을 멀리하고 가벼운 운동으로(심한 운동은 오히려 나쁘다) 최상의 몸 상태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헌혈을 하면 혈액에 대한 분석을 해서 보내주므로 약식의 무료로 받는 건강검진이다.
헌혈을 계속하던 사람은 69세까지 헌혈이 가능하다. 모든 행위는 해야 하는 목적과 달성할 목표가 있어야 계속 실천이 기능하다. 대한적십자사로부터 부탁도 있어서 그러면 100회까지 하고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로 마음을 고쳐먹었다. 까마득한 목표에 과연 달성할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도 있지만 한발두발 뚜벅뚜벅 앞으로 횟수를 채워 나가고 있다.
헌혈을 하면 혈액관리 본부에서 헌혈자에 대해 설문조사를 한다. 헌혈하는 동안 불편함은 없었는지 간호사는 친절했는지 등등을 물어온다. 설문결과를 통해서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는 목적이지만 헌혈업무를 직접 담당하는 간호원 들에게는 무언의 압력이 될 것이다. 이런 대답을 제대로 하려면 한 곳의 헌혈의집에서 계속 헌혈하는 것 보다는 여러 곳의 헌혈의집을 방문하는 것이 비교가 되어 보다 올바른 대답을 할 수 있다. 그런 목적으로 가능하면 여러 곳의 헌혈의집을 순회하면서 헌혈을 하고 있다.
헌혈의집마다 운영실태가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느낀다. 같은 제도 하에서 운영되는 헌혈의집 이다보니 헌혈하는 과정은 똑 같지만 고객을 대하는 태도는 조금씩 다르다. 특히 헌혈시간이 오래 걸리는 혈장헌혈에 있어서다. 헌혈자의 지루함을 달래주기위해 노트북을 제공해서 인터넷 서핑을 하도록 하는 곳도 있고 개인별로 TV를 시청토록 해주는 곳도 있다 헌혈도중 과자나 음료수를 주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헌혈 후에 휴식하면서 먹으라고 한다.
이런 고객 서비스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있다. 피를 뽑는 지점이 양쪽팔의 팔꿈치 안쪽 1cm 부분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한곳에 여러 번 주사바늘을 꼽으면 혈관에 난 상처는 어찌 되는가에 대한 걱정스런 의문이다. 간호원은 걱정 말라고 하지만 팔에 있는 여러 개의 주사바늘자국을 보면서 혹시 내 혈관에 무슨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있다. 헌혈자의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말하지만 여기에 의료적인 믿을만한 대답을 해주면 좋겠다.
다음으로 간호원의 태도다. 주사바늘을 꼽을 때는 주의력을 최고로 하여 바늘 끝에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똑 같은 행위를 오래해서 숙련되었다고 자신해서인지 안이하게 옆 사람과 대화를 하기도 하고 심지어 아는 사람이 왔다고 인사까지 하는 것을 보고 아연 실색했다. 딱 한번이지만 간호원의 실수로 주사바늘이 혈관을 관통하여 살에 박히는 일이 있었는데 결국 1주일정도 혈관이 붓고 멍이 들기도 했다. 헌혈자가 불안해 하지 않도록 주사바늘 찌를 때는 집중해 달라는 이야기를 나는 간호원에게 헌혈 전에 반드시 이야기를 한다. 앞으로도 불평하는 자기 있어야 세상이 발전하는 것처럼 헌혈의집이 불편해서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를 매의 눈으로 살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