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
일정 9월 4일~10월 1일 장소 명동예술극장 출연 하성광, 장두이, 정진각, 이영석 등
억울하게 멸족당한 조씨 가문의 마지막 핏줄을 지켜내고 복수를 도모하는 한 필부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2015년 초연 직후 동아연극상 대상을 포함해 대한민국연극대상, 올해의 연극 베스트3 등 각종 연극상에 이름을 올리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연출을 맡은 고선웅은 “이 연극은 뱉은 말에 대한 의리를 이야기하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연극) 운명
일정 9월 7~29일 장소 백성희장민호극장 출연 양서빈, 홍아론, 이종무, 박경주 등
이화학당 출신의 여성이 하와이에 사는 남자와 ‘사진결혼’을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렸다. 1921년 예술협회 창립공연에서 상연된 극작가 윤백남의 작품으로 1920년대 ‘하와이 사진결혼’의 폐해를 드러내려는 의도로 창작되었다. 작품 전반에서 일제강점기 한국인들의 삶과 애환을 엿볼 수 있다. 국립극단 ‘근현대 희곡의 재발견’ 시리즈 아홉 번째 작품으로 김낙형이 연출을 맡았다.
(뮤지컬) 신흥무관학교
일정 9월 9~22일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출연 지창욱, 강하늘, 김성규, 임찬민 등
일제에 항거하고 아스러져가는 조국을 다시 세우기 위해 온몸과 마음을 바친 청춘들의 이야기. 항일 독립전쟁의 선봉에 섰던 신흥무관학교를 배경으로 격변하는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치열한 삶을 담아냈다. 육군 본부가 건군 70주년을 기념해 선보이는 뮤지컬로, 현재 군 복무 중인 배우 지창욱, 강하늘, 가수 성규 등이 무대에 오른다.
(전시) 균열Ⅱ: 세상을 보는 눈 / 영원을 향한 시선
일정 9월 18~22일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3, 4전시실
다양한 방식으로 고정 관념에 균열을 일으키고자 했던 작가들의 도전정신을 ‘현실’과 ‘이상’ 두 가지 주제로 접근했다. 곽덕준, 백남준, 노순택 등 작가 40여 명의 작품을 선보인다.
(영화) 안시성
개봉 9월 19일 장르 액션 출연 조인성, 남주혁, 박성웅, 배성우 등
당나라 대군과 맞서 싸운 고구려 전사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안시성’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개봉한다. 동아시아 전쟁사에서 가장 극적인 전투로 평가되는 88일간의 안시성 전투를 약 200억 원의 제작비를 들여 스크린에 옮겼다.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일정 9월 28일 ~10월 7일 장소 경상북도 안동시 안동시내 일원
하회별신굿탈놀이, 송파산대놀이 등 12개 중요무형 문화재단체 공연과 중국, 터키, 볼리비아 등 12개국의 외국 탈춤 공연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나만의 탈 만들기, 탈춤 따라 배우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