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노인행사 이래도 좋은가?

기사입력 2018-11-26 11:21 기사수정 2018-11-26 11:23

요즘은 서민들 사이에서 경제가 어려워졌다는 얘기를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다. 정부에서는 조금만 더 기다리면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는 얘기를 하지만 이제 그 말을 믿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은 듯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말이 가까워 오니 주민센터마다 노인잔치를 벌인다. 노인잔치 스케줄은 입소문을 타고 시니어들 사이에서 오간다. 어느덧 노인잔치에 초대받을 나이가 되었지만 관심을 안 두었으나 돌보아드리는 어르신이 같이 갈 것을 권하는 바람에 따라나섰다.

(김종억 동년기자 자료사진 )
(김종억 동년기자 자료사진 )

막무가내 노인들

서울시 강동구의 한 주민센터에 어르신과 함께 찾아갔는데 열시가 조금 넘은 시간에 행사장은 꽉 차있었다.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앞자리부터 차례대로 앉기를 권하지만 요지부동이다. 중간 중간에 앉은 여자 분들이 꿈쩍도 않는다. 자원봉사자들이 애원해도 말이다. 이유는 미리 자리를 맡아 놓기 위해서란다. 오히려 남자 분들은 그런대로 잘 따르는 모양새였다. 나이가 들면 성호르몬이 바뀐다더니 맞는 말인 것 같다. 미리 차려놓은 반찬 몇 가지는 기다리는 동안 허기를 참지 못한 노인들이 앞에 있는 음식을 드시기 시작했다. “여기 떡하고 김치 좀 더 갖다 주슈!” “머리고기가 떨어졌어!” 행사 시작도 전에 밥상은 텅 비어 갔다.

오겠다던 시간에도 나타나지 않는 지역행정 수장 때문에 기다림이 길어졌다. 100여명의 시니어가 모이다 보니 행사 진행이 쉽지 않았다. 더구나 노인들을 위한 공연에는 별 관심이 없었다. 그저 앞에 있는 음식에만 자꾸 눈길을 줬다. 공연장이 아니다 보니 스피커가 무용지물이었다. 무대에서 가수가 신나게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어도 뒤에 앉은 노인들은 즐기지도 못하고 관심 밖. 빨리 식사가 나오기만을 기다리는 표정이 역력했다.

행사시간에 늦게 와서 행사가 끝나기도 전에 빠져나간 외빈들

드디어 행사를 주관하는 수장이 등장하자 사회자는 우레와 같은 박수를 유도한다. 무표정한 노인들은 사회자의 요구에 따라 건성건성 박수쳤다. 문제는 내, 외빈 소개시간이었다.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 각종 단체장 등 얼핏 들어봐도 20여명이 훌쩍 넘는 사람들이 호명됐다. 그럴 때마다 박수를 유도하고 인사말을 듣지만 ‘소귀에 경 읽기’. 끝나고 나면 1년 동안 수고했다는 공무원과 단체들의 상장수여식이 이어졌다. 고생하고 잘 한 사람에게 상을 주는 것은 좋지만 하필 노인들을 불러다 놓고 밥 한 끼 대접하면서 지루한 행사를 이어나가는 것은 크게 바람직하지 않아보였다. 낮 열두시가 가까워오자 여기저기서 불만의 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아우성 또 아우성

점심식사는 열두시가 가까울 무렵 시작됐다. 고기를 듬뿍 넣고 끓여낸 국밥이 배달됐다. 테이블마다 서로 먼저 달라고 소리쳤다. 봉사자들은 식사배달 쟁반을 들고 허둥거린다. 이 때, 테블마다 목소리 큰 노인이 등장한다. 아예 일어서서 손을 흔들어가며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다. 참으로 볼썽사납지만 누구하나 말하는 사람은 없다. 헌데, 옛 속담에 ‘우는 아이 먼저 젖준다’는 말과 같이 설쳐대는 테이블에 식사가 먼저 도착한다. 어디 그 뿐이랴. 테이블 마다 올려놓은 홍시를 잽싸게 가방에 챙겨 넣은 노인들. 자원봉사자를 부르더니 홍시가 없다고 아우성이다. 살기 어렵던 1960~70년 대. 동네잔치에 가서 콧수건에 떡이며 과자를 챙겨오시던 할머니 생각이 났다. 그래도 맛있게 식사 하시는 노인들의 얼굴에는 주름이 훈장처럼 자글자글하게 열려있다. 어려운 시절에 자식들 먹여 살리느라 뼈빠지게 고생했던 세대이기도 하다. 식사를 맛있게 끝낸 할머니들은 부리나케 자리를 챙겨 빠져나가고 할아버지들은 그나마 막걸리 잔을 기울이며 시간을 보낸다. 게다가 노인들이 식사하던 자리를 찾아 인사했던 내, 외빈의 모습은 찾아 볼 수 가없었다. 행사를 위해서 잠깐 얼굴 보이고 사라져 버린 것이다. 그 사람들을 기다리던 시간에 비하면 너무 성의가 없는 건 아닐까?

외롭고 쓸쓸하게 지내는 노인들을 위한 진정한 잔치가 되었으면 좋겠다

매년 10월 하순부터는 노인들을 공경하고 수고로움에 보답하는 행사가 많이 열린다. 바람이 있다면 조금만 더 행사에 신경을 썼으면 하는 것. 보여주기 식 행사는 조금 더 간단하게하고 노인들이 행복하고 화기애애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면 좋겠다. 노인들을 위한 잔치이니 세심한 주의와 보살핌이 힘을 기울여야할 것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카드뉴스] 품위 있는 노후를 위한 7계명
  •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정년 후 불안하면 강점부터 찾아야” 日 N잡러의 조언
  •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영웅들 기억하겠습니다”…‘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어른 됨은 성숙한 시민성”, 좋은 어른 꿈꾸는 청년 공동체 ‘유난’
  • 효과적 연금 활용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들
    효과적 연금 활용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