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에 시작된 최현우의 마술 쇼가 새해까지 이어졌다. 모르고 갔는데 오늘이 마지막 공연이라 했다. 1월 6일 올림픽공원 역도경기장 공연장에서 신기하고 이상한 마술 공연을 관람했다. 마술은 당연히 관람자의 눈을 속이는 행위임을 아는데도 눈앞에서 벌어지는 쇼를 보면 그저 놀랍고 경이롭다.
좌석은 VIP석. 무대에서 다섯 번째 줄 중앙이라 마술사의 얼굴까지 자세히 보였다. 마지막 공연이고 일요일이라 그런지 아이들을 데리고 온 부모가 많았다. 다소 소란스럽긴 했지만, 오히려 축제의 분위기처럼 느껴져 좋았다. 공연 중 마술사가 관객들의 호응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아이들 함성으로 공연장이 떠나갈 듯했다.
최현우는 아담하고 매우 귀엽게 생긴 마술사로 또 다른 마술사 이은결과 쌍벽을 이룬다. 어렸을 때 봤던 마술사는 대부분 낡은 턱시도를 입은 늙수그레한 아저씨였다. 쓰고 있던 검정 모자 안에서 비둘기나 토끼, 종이꽃, 만국기를 줄줄이 꺼내곤 했다. 그러다 언제부터인가 이은결 같은 늘씬하고 잘생긴 청년 마술사들이 등장했다. 아무리 신기해도 마술은 눈속임일 뿐이라는 선입견이 컸지만 잘생긴 젊은 마술사들의 쇼는 남다르게 멋지고 놀라웠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저렇게 유망한 젊은 사람이 마술을 해도 되나?’ 하고 생각했는데 이후로 마술은 젊은이들이 선망하는 직업으로 떠올랐다. 많은 젊은이가 세계무대에 나가 상도 탄다고 한다.
어릴 때 봤던 마술은 별로 즐겁지 않았다. 이후 TV에서 본, 세계적인 마술사 데이비드 카퍼필드의 공연은 정말 놀라웠다. 스케일도 커서 커다란 비행기를 천으로 덮은 후 사라지게 하거나 만리장성을 없애는 등 상상도 할 수 없었던 마술을 보여주었다. 어쨌든 그 마술도 다 눈속임일 텐데 도대체 어떻게 하는 건지 너무나 궁금하다.
그 후부터 마술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고 즐기기 시작했다. 나는 카드 마술은 지루해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데 정말 비밀을 알고 싶은 마술이 하나 있다. 예쁜 어시스턴트가 침대에 누워 있는데 반으로 갈라서 이쪽저쪽 분리하는 마술이다. 아무리 봐도 숨을 공간이 전혀 없는데 어떻게 하는 걸까? 마술은 그냥 즐기면 되는데 그 마술의 비밀만은 꼭 알고 싶다.
이번 공연은 부제가 ‘더 브레인’이다. 두뇌게임을 암시하는 제목이다. 관객과 대화를 하면서 무대 위 칠판에는 숫자와 단어가 차례로 쓰였다. 공연을 시작할 때 마술사는 관객 한 사람에게 봉인된 봉투를 공연이 끝날 때까지 잘 가지고 있으라며 주었다. 두 시간이 넘는 마술 공연이 끝나고 그 봉투를 열어보니 칠판에 쓰여 있는 숫자와 단어가 똑같이 들어 있어 소름이 돋았다.
내가 좋아하는 마술도 있었다. 아름다운 어시스턴트가 의자에 앉았는데 옆의 남자가 그녀의 목을 싹둑 잘랐다. 바로 눈앞에서 여자의 목이 사라졌다가 다시 돌아왔다. 이번에는 궁금해하지 않았다. 그냥 탄성을 지르기만 했다. 관람객을 감동시키려는 마술사의 노력이 느껴져 감동스러웠다. 새해를 멋진 마술 쇼를 보며 시작했으니 즐거운 한 해가 되기를 바라본다.
참으로 격세지감이라 할 만하다. 어제까지만 해도 무더위에 힘들었는데 정말 딱 하루 사이에 날씨가 변했다.
잠자리에서 여느 때와 같이 얇은 잠옷에 얇은 홑이불을 덮으려던 필자는 선뜻한 기온에 그만 장롱을 열고 두툼한 이불을 꺼냈고 목까지 끌어 올렸다.
정말 기온 변화가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는데 놀랍기만 하다.
오늘은 일요일 압구정동 광림 아트홀에서 마술공연을 보는 날이다.
날씨에 대비해 준비했던 외출복에 카디건 하나를 더 챙겨 들고 집을 나섰다.
버스 안에서 내다본 하늘이 너무나 깨끗하고 파래서 참 예쁘다고 감탄하며 바라보는 사이 잠시 후부터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날씨 세계가 왜 이리 변화무쌍한지 모르겠다.
공연 장소에 도착하니 초등학생과 같이 온 부모들로 로비가 매우 붐볐다. 작년에 이은결 마술쇼는 어린아이 입장이 불가였던 것 같은데 오늘 마술쇼엔 아이들이 많으니 어쩐지 수준이 좀 걱정스러웠다.
언제나 봐도 마술은 정말 신기하다. 보는 사람에게 어떻게 저런 일이 있을 수 있는지 놀랍고 즐겁게 해 준다.
필자는 카드 마술이나 물건이 없어지고 생겨나고 하는 등의 마술은 별로 흥미가 없다.
마술사의 정밀한 손놀림의 눈속임이라는 걸 잘 알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말 너무 꼭 알고 싶은 마술이 하나 있다.
같은 눈속임이라도 여자 어시스턴트를 테이블에 눕게 하고 반으로 잘라서 이쪽저쪽 분리하는 마술은 정말 신기해서 비밀을 알고 싶다.
어떻게 반으로 잘린 상체와 하체가 따로따로 움직일 수 있을까? 어디로 숨을 수도 없는 상황인데 말이다. 너무나 궁금해 꼭 알고 싶지만, 마술은 마술이니까 그냥 신기한 채로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알고 난 후 너무 시시해서 실망할 수도 있을 테니 말이다.
예전에 외국의 유명한 마술사가 방송에 나와서 자기가 한 마술의 비법을 그 자리에서 공개하는 걸 보았다
정말로 신기했던 마술이 알고 보니 너무나 허망하고 우스웠다.
저렇게 다 공개해버리면 신비함도 없어질 텐데 저 마술사는 왜 다 밝혀버리는 걸까? 그걸 보면서 어느 정도 마술은 베일에 싸여있는 게 낫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렇게 마술의 비법이 다 공개되면 마술사라는 직업이 없어지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되는데, 어떤 마술사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악보가 공개되었다 해서 누구나 연주를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자신만만이었다는데 맞는 말이다. 마술사들은 얼마나 피나는 노력으로 그런 경지에까지 오른 것이겠는가.
아무나 비법을 안다 해서 마술사가 될 수는 없는 일이다. 마술이란 그런 것 아닐까? 신기함을 느끼며 즐거우면 되는 것이다.
어릴 때 마술은 동네 장터에서 허름한 약장수 아저씨가 모자에서 토끼를 꺼낸다든가 가짜 꽃을 만들어 내는 정도로 기억된다.
그래서 마술하는 사람을 좀 헙수룩하게 보았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요즘 마술사는 매우 인기 있는 직업이 되었다.
잘 생긴 젊은이들이 다투어 나타나고 외국 마술쇼에서 상도 받는 등 마술의 세계가 변한 것이다. 이제 마술사는 동네 장터 약장수의 허름한 모습이 아니라 세련되고 멋있는 부러운 직업으로 바뀌었다.
오늘 최현우 마술사의 공연은 주제가 ‘더 셜록’으로 탐정 놀이를 하는 매지컬 이다.
매직과 뮤지컬을 합성한 공연이 시작되자 뮤지컬 못지않은 화려하고 웅장한 음향의 멋진 무대가 나타났다.
‘더 셜록’은 최현우 마술사가 런던의 셜록 홈즈가 되어 ‘제이슨’이라는 범인을 추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관객은 런던시민이 되어 셜록의 추리에 동참하니 관객도 공연에 한몫을 하는 듯 동화되어 흥미롭다.
마술쇼니만큼 추리하는 사이사이 마술이 펼쳐졌는데 의자에 앉아 있는 여자 어시스턴트의 목이 그대로 없어지는 기묘하고 신기한 마술도 있었다.
정말 의자에 앉은 채 금세 있던 목이 사라지고 없는 광경은 보면서도 믿을 수 없는 충격적인 장면이다. 역시 비밀은 아무리 생각해도 알 수 없었다.
2시간 가까이 환상적인 무대가 펼쳐졌다. 이런 무대를 만들려고 얼마나 노력했을지 마술사 일행에게 아낌없이 환호를 보내주었다.
너무나 궁금하긴 하지만 이렇게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니 마술 비법을 알려 하지 말고 신비한 채로 비밀에 싸여있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다.
놀랍고 신나는 마술로 어린아이처럼 즐거웠던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