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시니어 신춘문예 공모전을 통한 퇴직연금 가입자 문화 재발견”

기사입력 2021-09-01 08:00 기사수정 2021-09-01 08:00

더 나은 사회를 바라는 이병철 신한은행 퇴직연금그룹 부행장의 목소리

신한은행과 ‘브라보 마이 라이프’가 공동으로 개최한 ‘50+ 시니어 신춘문예 공모전’이 예상을 뛰어넘는 350편의 지원작이 몰린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힘든 코로나 시국에 시니어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도록 용기와 꿈을 실현할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재능과 창의력 넘치는 작품이 다수 발견되어 액티브 시니어의 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한 자리이기도 했다. 이번 공모전을 함께한 이병철 신한은행 퇴직연금그룹 부행장을 만나 공모전 뒷얘기와 신한은행이 바라보는 새로운 시니어 라이프 가치 등에 대해 들어봤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DB )
(브라보 마이 라이프 DB )


신한은행은 자사의 퇴직연금 가입자들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본지와 시니어 비즈니스 사업 제휴를 추진하게 되었다. ‘50+신춘문예 시니어 공모전’은 ‘브라보 마이 라이프’와의 첫 제휴 협업이다. 본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한 이병철 신한은행 퇴직연금그룹 부행장은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지원할까 걱정했지만, 그 걱정은 기우였다. 예상했던 작품 수를 훨씬 넘은 약 350편의 작품이 접수되었고, 그 안에서 시니어의 삶을 담은 우수한 작품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번 공모전의 명칭이 ‘나의 미래 설계를 위한 브라보’인 것처럼 신한은행과 ‘브라보 마이 라이프’의 협업이 시니어 문화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최근 MZ세대가 소비와 문화의 주류로 언급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구매력을 갖추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여유로운 세대는 은퇴 후 시니어 세대입니다. MZ세대 중심의 문화 콘텐츠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시니어들에게 두 번째 인생을 즐기며 의미 있게 노는 법을 알려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새로운 시니어, 쏠드족에 주목하다

‘놀 줄 아는 시니어’라는 이 부행장의 말처럼, 최근 신한은행은 시니어 정체성을 ‘쏠드족’으로 정의하여 분석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도 특별상 부문에 ‘쏠드상’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예상치 못한 초유의 사태를 계기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기술 등이 놀라운 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순식간에 언택트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시니어 고객들의 삶에 맞는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새로운 세대 정체성이 필요했습니다. 신한은행은 뉴 노멀을 주도할 베이비부머의 새 정체성으로 ‘쏠드’를 제시했습니다. 쏠드란 ‘Smart+Old’의 줄임말로 스마트한 시니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쏠드족’은 조용히 사라지는 은퇴를 거부하며, 건강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을 지속하고 소비 시장을 주도합니다. 과거 시니어들이 사회 변화에 적응이 더딘 ‘Slow Old’였다면, 지금 우리 시니어 고객들은 변화된 사회에 잘 적응하고 오히려 주도하는 ‘Smart Old’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라보 마이 라이프 DB )
(브라보 마이 라이프 DB )


공모전에 참여한 작품들 수준에 놀라

이 부행장이 바라보는 이번 공모전은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시니어인 쏠드족을 위한 자리이기도 했다. 그가 추구하는 은행의 역할에는 사회 구성원들이 공동체의 가치를 느끼며 함께 만들도록 돕는 것도 포함된다. 그런 관점에서 그는 이번 공모전에 도전한 이들이야말로 자칫 우울하고 무거울 수 있는 언택트 시대에 행복한 노년을 위해 취미 생활을 하며 의욕 있게 살아가는 이들이라고 분석했다. ‘50+ 시니어 신춘문예 공모전’은 그들에게 인생의 의미를 되새길 신선한 기회가 되기에 충분했다.

그는 인터뷰를 하는 동안 거듭 지원자들의 높은 참여도와 내공을 탄탄히 쌓은 수작이 많은 작품 수준에 놀랄 정도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을 계기로 지원자들이 퇴직 후 변화된 제2의 삶과 생의 반환점에서 정신없이 달려온 길을 돌아보며 숨을 고른 후 삶의 여정을 다양하게 이어가게 되었다는 걸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대상을 수상하신 김영식 님의 작품을 보니 많은 역경을 이겨내고 50세에 다시 시작한 제2의 삶에 응원을 보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최우수상을 수상하신 김귀순 님의 ‘부록’이라는 시도 인생을 잔잔하고 담담하게 관조하는 느낌이 매우 좋았습니다. ‘은퇴’라는 단어는 개인마다 다른 의미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초고령 사회가 다가오면서 은퇴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텐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남은 생에 대한 긍정과 자신감을 되찾고 인생은 살아볼 만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셨을까 합니다.”


은퇴 후에는 사회적 역할에 충실하고 싶다

이야기가 은퇴 후 삶으로 이어지자 자연스럽게 이 부행장이 준비하고 있는 은퇴 이후가 궁금해졌다. 수많은 데이터를 접할 수 있는 은퇴 분야의 전문가인 만큼, 그가 내린 결론에는 직업적 전문성이 수반될 터였다.

“조사된 걸 보면 한 달에 100만 원을 벌면 두 사람이 최소한으로 살 수 있고, 보통의 삶을 살려면 300만 원이 필요하다고 해요. 여유 있게 살려면 500만 원, 웰빙으로 살려면 1000만 원이 필요하다고 하죠. 1000만 원은 상당히 큰돈이에요. 시니어를 대략 65세에서 85세까지라고 한다면 20년인데, 20년이면 24억 원이니까요. 그래서 저는 은퇴 후에는 경제적인 면을 추구하는 삶보다 사회적인 활동을 더 중시하려고 해요.”

그는 후배와 후손들에게 뭔가를 줄 수 있는 사회활동을 꿈꾸고 있었다. 시니어가 되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젊은 사람들에게 양보하고, 그들이 올바르게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보람 있는 시니어로서의 역할일 것이라는 설명이다.

“고객 중에 외교부에서 근무했던 사람에게 들은 얘기예요. 그분이 은퇴하는 순간부터 자고 싶을 때 자고 먹고 싶을 때 먹는, 맘대로 사는 삶을 살아보겠다고 다짐했대요. 그런데 은퇴 후 6개월 정도 그렇게 살아보니 그건 사람 사는 삶이 아니었다네요. 그래서 반대로 우리가 어릴 적 방학이 되면 실천해왔던 ‘피자판’ 생활계획표를 짜서 시간표대로 맞춰 사는 삶을 살아봤답니다. 그러면서 느낀 게 스스로하고 싶은 걸 하면서 산다는 게 무조건 좋은 삶은 아니더라는 겁니다. 그래서 자신이 만든 시간표에 맞춰 살면서 취미로 시작한 자격증에 도전해 문화해설사 일도 하게 됐고 더 신나는 일을 찾았답니다. 그 얘기를 들으니 은퇴 후 생활에 대해 저도 같은 생각이 들더군요.”


(브라보 마이 라이프 DB )
(브라보 마이 라이프 DB )


행복은 자신이 만든다는 믿음이 행복을 만든다

이 부행장은 행복한 인생은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었다. 그는 ‘은퇴자들을 위한 준비 사항’에 세 가지 포인트가 있다고 말했다.

“첫째, ‘주변과 풍요로운 관계를 맺자’입니다.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대인관계가 필요합니다.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친목 모임이나 취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둘째, ‘여가와 건강을 알차게 챙기자’입니다. 두 번째 인생에서 행복의 기본은 건강입니다. 꾸준한 운동과 건강 검진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다운 삶을 위한 일거리를 갖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거리란 경제활동에 국한된 것이 아닌, 정말 내가 해보고 싶었던 일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말은 ‘행복은 결국 내가 만드는 것’이라는 겁니다.”

신한은행은 2014년에 국내 은행 중 가장 먼저 ‘신한 미래설계’ 브랜드를 론칭하여 지금까지 7년 가까이 대한민국 은퇴 비즈니스를 선도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선도적 시니어 브랜드의 가치를 지속시키기 위해 이 부행장은 새롭게 펼쳐진 언택트 시대에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시니어의 삶을 계속 응원할 것이며, 향후 ‘50+ 시니어 신춘문예 공모전’이 대한민국 대표 시니어 문화 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 기사는 브라보 마이 라이프(BRAVO My Life) 2021년 9월호(VOL.81)에 게재됐습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은행 퇴직연금 ETF 매매 안 돼…증권사로 이전해야 하나?
    은행 퇴직연금 ETF 매매 안 돼…증권사로 이전해야 하나?
  • 퇴직연금, 운용방법 따라 수익률 40%p 차이…실적배당형으로 수익률 높여야
    퇴직연금, 운용방법 따라 수익률 40%p 차이…실적배당형으로 수익률 높여야
  • 퇴직연금, 투자 시뮬레이션으로 수익률 높인다
    퇴직연금, 투자 시뮬레이션으로 수익률 높인다
  • 인생이 초조한 중년에게… “우리는 아직 성장 중입니다”
    인생이 초조한 중년에게… “우리는 아직 성장 중입니다”
  • [카드뉴스] 벌써 마흔이 된 딸에게
    [카드뉴스] 벌써 마흔이 된 딸에게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