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균형 잡힌 내 몸을 위한 트레이닝!

기사입력 2020-04-30 08:00 기사수정 2020-04-30 08:00

건강을 위한 홈 트레이닝















시니어가 선호하는 골프, 테니스, 배드민턴 등은 한쪽 근육 위주로 운동하게 된다. 가령 오른손잡이라면 골프채나 라켓을 드는 오른팔 근육을 주로 쓰기 때문. 꼭 이러한 활동이 아니어도, 일상에서도 무의식적으로 한쪽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양쪽 근육의 근력이나 유연성 차이가 클수록 신체 밸런스가 깨지고, 부상으로 이어지기 쉽다. 또 몸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자세가 구부정해지고 자칫 통증까지 생길 수 있어 이를 막기 위한 밸런스 운동을 꾸준히 해줘야 한다.

한쪽 상체 근육을 쓰는 운동을 하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을 경우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때 목과 어깨 통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상부교차증후군’이다. 목과 어깨 주변의 특정 근육이 수축 긴장하면서 또 다른 근육을 약화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 상부교차증후군은 말린 어깨, 굽은 등, 일자 목 등의 체형 불균형과 연관이 있는데 심할 경우 호흡 장애와 두통을 유발한다.


◇ 상부교차증후군 예방을 위한 동작과 자세 ◇

엉덩이 밀기

1 적당히 의자 끝에 앉는다. 2 어깨를 편 상태로 엉덩이에 손을 대고 손바닥으로 엉덩이를 지그시 밀어준다. 3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면서 10회 반복한다. 절대 손바닥으로 허리를 밀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건 내리기

1 수건은 길게 말아 준비하고 의자 끝부분에 앉는다. 2 수건을 양손으로 잡고 만세 자세에서 호흡을 내쉬면서 머리 뒤쪽으로 어깨까지 내려준다. 이때 손목이 꺾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3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고 10회 반복한다.


운전할 때

1 엉덩이는 좌석 시트 끝에 닿게 하고 머리는 머리받침에 기댄다. 2 액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를 편안히 밟을 수 있게 좌석 앞뒤 간격을 조절한다. 3 핸들을 9시와 3시 방향으로 잡았을 때 팔꿈치가 자연스럽게 구부러질 수 있도록 좌석 기울기 및 핸들 높낮이를 조절한다.


책상에서

1 의자를 당기고 허리를 바르게 편다. 다리는 꼬지 않고 발바닥은 바닥에 닿게 한다. 2 무릎 각도는 90~110° 정도로 하고 몸과 책상 간격은 주먹 하나 들어갈 정도로 두고 앉는다. 3 팔꿈치는 책상 위에 가볍게 올리고, 책이나 모니터 등을 볼 때는 턱이 명치보다 뒤쪽에 위치하도록 한다.


소파에서

1 엉덩이는 소파 끝에 닿게 앉고, 쿠션을 놓아 머리를 기댈 수 있게 한다. 2 다리는 받침대 위에 올리고 무릎은 살짝 구부려준다. 3 휴대폰 등을 볼 경우 팔꿈치 아래 쿠션을 놓아 고개가 숙여지지 않도록 한다.


◇ 코어’(core) 운동 ◇

‘코어’ 근육이란 몸의 중심 부위에 위치한 근육을 일컫는다. 척추를 둘러싼 허리 근육을 비롯해 복부, 엉덩이, 골반, 허벅지까지 두루 연결돼 있는데 몸의 균형을 잡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어 운동’은 이러한 코어 근육을 강화하면서 몸의 밸런스를 잡아준다. 요즘에는 재활병원에서도 거북목이나 굽은 어깨를 치료할 때 코어 운동을 병행한다. 잘 알려진 운동으로 플랭크, 브리지 등이 있다.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이지만 코어 근육이 약하면 따라 하기가 수월치 않다. 중요한 것은 더디더라도 올바른 자세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코어 운동인 플랭크에 대해 알아보자.


플랭크

1 팔굽혀펴기 자세에서 팔꿈치를 구부려 손 대신 전완(아래팔)에 체중을 싣는다. 이때 몸은 발목부터 어깨까지 일직선을 이뤄야 한다. 2 복근에 힘을 주어 코어 근육 전체를 수축시킨다. 3 체력이 약하거나 과체중이라면 무릎을 바닥에 대고 해야 무리가 가지 않는다. 처음에는 30초씩 3세트로 진행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시간을 조금씩 늘린다.

※주의사항

1 항상 팔꿈치는 어깨 바로 아래 오게 하고 머리, 등, 엉덩이는 일직선으로 유지한다. 2 허리가 아치형으로 휘어지면 허리 통증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한다. 3 등이 굽으면 바른 자세를 잡는 데 방해가 되니 일자로 편다. 4 어깨가 올라가 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어깨를 낮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휘어 보일 때 방치하면 실명 위험… 3대 노인성 안질환, 황반변성
    휘어 보일 때 방치하면 실명 위험… 3대 노인성 안질환, 황반변성
  • 무릎관절염 한의 약침 치료, 유의미한 증상 개선 나타나
    무릎관절염 한의 약침 치료, 유의미한 증상 개선 나타나
  • 가을 산행 시 삐끗한 발목, ‘발목관절염’ 불러
    가을 산행 시 삐끗한 발목, ‘발목관절염’ 불러
  • 고령자에게 치명적… 뼛속 구멍 생기는 ‘골다공증’ 예방법은?
    고령자에게 치명적… 뼛속 구멍 생기는 ‘골다공증’ 예방법은?
  • 단풍놀이 이후 이유 없는 고열 시달린다면, 쯔쯔가무시증 의심해봐야
    단풍놀이 이후 이유 없는 고열 시달린다면, 쯔쯔가무시증 의심해봐야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