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보 마이 라이프와 노사발전재단이 함께 재취업에 도전하는 중장년을 응원하는 ‘지혜와 경험, 다시 현장으로’ 캠페인을 펼칩니다. ‘다시 시작하는 중장년 우수사례 공모전’의 수상 대상자들을 지면을 통해 소개합니다.
“회사의 경영 사정이 좋지 않은가?”
“구조조정을 하려고 이런 교육을 시키나?”
회사에서 만 40세 이상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직스쿨 프로그램을 열겠다고 하자 에스엔유프리시젼 직원들의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하지만 강의가 시작되자 사내 여론이 바뀌기 시작했다. 퇴직 후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시름을 덜어주고자 시행한 프로그램이란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에스엔유프리시젼㈜은 OLED, LCD 등 산업용 제조 장비를 연구하고 제조·판매하는 종합장비 전문 기업이다. 반도체 및 2차전지, 수소 연료전지 등의 측정 검사장비와 공정장비도 주문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지만 인력 수급에 대한 고민이 깊었던 것이 사실이다. 반도체 중소·중견 기업은 대기업의 공격적인 채용 확대에 밀려 청년 인력의 지원이 줄고 핵심 인력이 이탈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에스엔유프리시젼의 40~60대 중장년 재직자는 전체 근로자의 48%에 달하는 81명으로, 정년퇴직 후 그들이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단절되는 상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복잡한 문제를 내부 인적 자원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도달했을 때, 충청중장년내일센터의 사업주지원패키지를 접하고 상담을 의뢰했다. 상담 결과 패키지 내 재직자 교육 중 하나인 전직스쿨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이다. 생애 설계와 중장년의 전직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는 반면, 당사자인 중장년 재직자 대부분은 관련 준비가 매우 미흡한 현실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전직스쿨 프로그램은 퇴직 예정자를 대상으로 경력 목표를 수립하고 전직 준비 자신감을 확보할 수 있게 돕는 서비스다. 에스엔유프리시젼은 올해 재직자를 대상으로 성격과 가치관, 흥미 등을 파악해 각 개인의 성향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퇴직 후에는 상담을 통해 창업 혹은 재취업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직 기술 향상을 위한 과정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응축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전수해 기업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지역맞춤형 인력 양성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같은 아산시에 위치한 순천향대학교와 호서대학교에서 각각 재학생 23명을 대상으로 채용 연계형 ‘기계 부품 3D 설계 전문가 양성과정’을 시범 운영하는 방식이다. 사내 강사 경험이 있는 현직 부장·차장급 직원들이 대학을 방문해 2개월간 강의를 진행한다. 강사로 활동한 해당 직원들에게는 추후 직업훈련 교육도 수강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퇴직 후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교사로 제2의 인생을 살 수 있게 돕기 위함이다. 각자의 성격만큼이나 다양한 출발을 앞으로도 힘껏 지원하고자, 에스엔유프리시젼은 지금도 충청중장년내일센터와 함께 내일을 고민하고 있다.
‘다시 시작하는 중장년 우수사례’에 선정되셨어요.
감사합니다. 장관상이라는 큰 상을 받게 될 거라고는 생각도 못 했던 터라 이 상이 더욱 값지게 느껴집니다. 인사 담당자로서 채용에 대한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고 싶었습니다. 아울러 정년퇴직을 앞둔 50대 중년 재직자로서 제가 고민하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시작한 일인데, 외부에서도 인정받아 기쁩니다.
중장년내일센터 서비스가 어떤 부분에 보탬이 됐나요?
전직스쿨 프로그램 첫 수업에서 성격유형검사(MBTI)를 진행했어요. 청년들은 자신이 무슨 유형인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라지만, 자기 탐색이 부족했을 중년 직원들은 이번 기회에 스스로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몰랐던 개개인의 성향과 특징을 이해하고 나니 각각의 업무나 사고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다는 점도 깨닫게 되었죠. 덕분에 조직 내 숨어 있던 갈등이 문제로 터지지 않고 매끄럽게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전직스쿨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는 어땠나요?
이번 전직스쿨 프로그램에 총 33명이 참여, 수료했습니다. 교육 후 만족도를 조사해보니 5점 만점에 4.47점으로 교육 내용과 강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기존에 해본 적 없는 프로그램을 신설해 진행한 것이라 교육 내용이 제대로 전달될지, 효과는 있을지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중장년내일센터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계획이 있나요?
그럼요. 전직스쿨 프로그램 말고도 중장년내일센터의 지원 프로그램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장년 재직자의 체계적인 경력 관리를 위해 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 서비스도 이용해볼 계획입니다. 올해처럼 사업주지원패키지를 활용해 저희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산업별 특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요.
무엇보다 기업 맞춤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받을 수 있을 것 습니다.
노사발전재단 공동 캠페인 | 지혜와 경험, 다시 현장으로브라보 마이 라이프와 노사발전재단이 함께 재취업에 도전하는 중장년을 응원하는 '지혜와 경험, 다시 현장으로' 캠페인을 펼칩니다. '다시 시작하는 중장년 우수사례 공모전'의 수상 대상들을 지면을 통해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