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0주년 기념] 독자들이 원하는 ‘진짜 시니어 매거진’은?

기사입력 2025-05-07 09:12 기사수정 2025-05-07 09:12

독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웰니스ㆍ건강에 대한 관심 커

진짜 시니어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떤 모습이며, 어떤 취향을 가지고 살아갈까? 본지는 이러한 모습을 알기 위해 지난 3월 18일부터 4월 15일까지 약 한 달간 온라인, SNS와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독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 참여자는 50대가 가장 많았고(41%), 60대(37%)와 70대(22%)가 뒤를 이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향후 ‘브라보 마이 라이프’의 콘텐츠 방향성과 운영에 반영된다.

전체 설문조사를 통해 독자들이 지목한 첫 번째 키워드는 ‘건강’이었다.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을 묻는 질문에선 28%가 ‘건강·운동’을 꼽았고, 시니어 매거진 콘텐츠 개선을 위한 질문에서도 ‘건강·웰니스’가 첫 번째(26%) 분야로 꼽혔다. 콘텐츠 개선을 위한 질문이나 행사‧커뮤니티 참여를 위한 문항에서도 건강과 웰니스 강의나 체험을 선택한 응답자가 압도적(37%)으로 많았다.

자기 돌봄에 대한 욕구 높아

건강과 웰니스가 눈에 띄게 높은 응답을 받은 배경에는 나이 듦에 대한 중장년의 인식 변화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 시니어의 건강관리는 질환이 발생하면 치료하는 형태가 일반적이었다. 병원을 적극적으로 가는 것만으로도 ‘건강관리에 열심이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웰니스’가 부각되는 것은 질환의 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에 관심이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지 의료기관을 자주 찾는 것뿐만 아니라 식단 관리나 운동, 수면, 명상 등을 통해 ‘의미 있게 오래 살기’를 원한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자기 돌봄’의 개념으로 확장해 설명하기도 한다.

관심사와 라이프스타일을 묻는 질문에서 취미·자기 계발이 18%로 건강·운동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지지를 받았고, 여행·휴식이 15%로 뒤를 이었다. 은퇴 세대에게는 여가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확인된 셈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시니어들의 ‘여가 경험’은 청년 세대에 비해 부족한 편으로, 늘어나는 여유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려워하는 이유로 작용한다고 지적한다.

가족·인간관계에 관심을 표현한 응답자도 9%나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중장년 남성의 경우, 직장 등 기존의 조직에서 벗어나면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어려워하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창업·일자리 정보 필요해

콘텐츠 개선을 위한 질문에서도 이러한 성향이 비슷하게 유지됐다. 건강이나 여행, 자기 계발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흥미로운 점은 관심사를 묻는 질문에서는 ‘창업·커리어 전환’ 항목이 1%의 응답자에게만 득표를 얻은 반면, 매거진 콘텐츠 개선을 위한 질문에서는 ‘창업·퇴직 후 커리어’ 항목을 선택한 응답자가 8%까지 상승했다는 점이다. 이는 현재 본인을 ‘창업 관심자’로 인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관련 콘텐츠를 소비할 의향이 있다는 점을 나타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주변인들이 퇴직 후 커리어를 고민하는 경우가 적지 않음을 유추해볼 수 있다.

커뮤니티•교육 참여 원해

다양한 참여의 장에 대한 욕구도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시니어 세대는 이제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닌, 참여자이자 학습자임을 드러냈다.

행사나 커뮤니티에 대한 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절반이 넘는 54%의 응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뜻을 나타냈다. 관심은 있지만 고민 중이라는 응답도 44%에 달했다. 새로운 사업·서비스 제안에 대한 질문에 시니어 대상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꼽은 것도 이와 유사한 성향을 읽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참여 욕구는 배움의 욕구와 맞닿아 있음을 알 수 있다. 시니어를 위한 여가 및 교육기관이나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으나, 아직 시니어의 욕구를 충분히 해소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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