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노화 첫걸음, 피부 체력 올린다..‘세포랩’

기사입력 2025-06-02 09:33 기사수정 2025-06-02 09:33

[기업탐방] 4050 여성에게 인기… 퓨젠바이오의 바이오제닉 코스메틱 브랜드

피부 본연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 퓨젠바이오가 전개하는 바이오제닉 코스메틱 브랜드 ‘세포랩(cepoLAB)’의 가치다. 생물 유래 원료 기반으로 순수함을 담은 세포랩 제품은 4050 여성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세포랩은 신생물 자원 기반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 퓨젠바이오의 바이오 화장품 브랜드다. 퓨젠바이오는 당뇨병 치료 신약 개발을 위해 잔나비불로초버섯의 종균을 배양하던 중 특이한 균주의 활성을 발견했다. 전문가 감정을 의뢰한 결과, 해당 종균은 버섯이 아닌 ‘세리포리아 락세라타’라는 희귀 미생물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잘못 배양한’ 결과가 새로운 가능성의 문을 열어준 셈이다.

미생물에서 찾은 가능성

이후 10여 년간 150억 원을 투입한 임상 연구 과정에서 보습, 탄력, 피부톤, 리프팅, 치밀도 등 14개 항목에서의 피부 개선 효과를 확인했고, 퓨젠바이오는 이를 화장품 원료 ‘클렙스(CLEPS®)’로 개발했다. 세포랩은 클렙스를 중심으로 피부 본연의 힘을 되살리는 기초화장품을 선보이며 시장에 진입했다.

세포랩은 클렙스를 주원료로 ‘바이오제닉 코스메틱’이라는 새로운 화장품 카테고리를 제시했다. 바이오제닉은 생물 유래 원료 기반의 친환경 화장품을 뜻하며, 화학성분을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원칙이다. 대표 제품 ‘바이오제닉 에센스 90%’는 클렙스 함량이 92.8%에 달한다. 전 성분은 단 5가지. 인공향료, 색소, 방부제를 일절 넣지 않고 클렙스의 순수한 색과 향을 그대로 살렸다. 유리병 패키지는 원액 자체를 투명하게 보여주고자 라벨 없이 로고만 각인했다.

해당 제품은 홈쇼핑 채널을 통해서만 350만 병 이상 판매됐으며, 누적 매출 1200억 원을 기록했다(올해 3월 기준). 40대 이상이 전체 고객의 92%를 차지한다. 세포랩 측은 “기초화장품은 한번 선택한 제품을 어지간해선 바꾸지 않는 고관여 제품인 데다, 소비 여력이 있고 피부 관리에 진심인 4050 여성은 기초화장품 선택 시 고가의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며 “입소문만으로 고가 기초화장품 시장에서 까다로운 해당 고객층의 선택을 받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라고 분석했다.

‘바이오제닉 에센스 90%’ 외에도 본품과 동일한 에센스 제형을 적용한 마스크팩 ‘바이오제닉 마스크’, 클렙스 함량을 50%로 조절해 가격 장벽을 낮춘 ‘바이오제닉 에센스 블렌디드 포뮬라’, 클렙스가 25% 함유된 세안 비누 ‘바이오제닉 솝’, ‘바이오제닉 모이스처라이저’ 등이 마련돼 있다.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그래픽=브라보 마이 라이프)

본질에 집중한 지속 가능성

최근 세포랩은 배우 김혜자를 첫 브랜드 모델로 기용했다. 2018년 브랜드 론칭 후 7년여간 마케팅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브랜드가 본격적인 성장기에 진입한 만큼 국내외 채널 다각화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시도할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신뢰와 연륜의 상징인 김혜자 배우가 브랜드의 원료에 대한 고집과 진정성을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세포랩은 기후 감수성(기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이 소비·라이프스타일 트렌드의 주요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점도 주목한다. 제조공정에서 동물실험이나 화학 용매를 배제하고, 배양부터 패키징까지 전 과정을 친환경적으로 설계하는 데 힘쓰고 있다. 완충재 사용을 최소화하고자 제품과 딱 맞는 크기의 FSC 인증 재생용지 포장 상자를 제작하기도 했다.

공병 수거 캠페인 역시 실질적인 자원순환을 위한 실천이다. 퓨젠바이오는 향후 PCR 비율이 높은 경량 용기를 지속 발굴할 계획이며, ESG 경영 강화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김윤수 퓨젠바이오 대표는 본질의 가치에 집중하겠다는 경영 철학을 강조한다. “단순히 기능성 고시 성분을 넣어 ‘기능성 화장품’ 타이틀을 붙이는 대신, 주원료의 효능과 제품력으로 승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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