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묘해진 보이스피싱…시니어 대상 AI활용 예방교육 등장

입력 2025-09-03 08:01

우리은행, 씽크풀과 AI기반 체험형 보이스피싱 교육 서비스

(우리은행)
(우리은행)
갈수록 보이스피싱 수법이 교묘해지고 있는 가운데 은행권에서는 시니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까지 실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보이스피싱 예방전문기업 ‘씽크풀’과 함께 AI 기반의 체험형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서비스 ‘하마터면’을 WON뱅킹에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디지털 금융사기 취약계층인 시니어 고객을 위한 금융 소비자 보호 활동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 서비스는 단순 이론 강의뿐만 아니라 고객이 실제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는 것처럼 상황을 체험해 보는 ‘실전 시뮬레이션’ 방식을 채택했다.

우리은행 고객은 WON뱅킹 앱 내 원더라이프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 메뉴에서 AI가 재연하는 다양한 사기 사례를 간접 경험해 보고, 이후 전문가 해설을 통해 올바른 대처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은 △경찰·검찰 사칭 △세금·보험 환급 △자녀 사고·납치 위협 등 고객의 심리를 악용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번 체험형 교육을 통해 고객이 위기 상황에서 무심코 송금하는 오류를 예방하고, 금융 소비자로서의 자기 방어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정부도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자 ‘예방중심의 유관기관 통합 대응을 통해 보이스피싱 근절’이라는 정책목표를 세웠다.

먼저 정부는 보이스피싱 대응이 통신·금융·수사기관으로 각각 분선해 정보공유와 협업에 한계가 있는 점을 개선하고자 이달부터 경찰청 중심으로 관계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보이스피싱 통합대응단’을 운영한다.

대응단은 치안감급 단장을 중심으로 정책협력팀, 신고대응센터, 분석수사팀으로 구성한다. 금융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금융감독원, 금융보안원 등 유관기관 파견 인력도 대폭 보강한다.

아울러 보이스피싱과 관련된 금융·통신·수사 등 전 분야의 정보를 한데 모아 AI 패턴분석 등을 통해 범죄 의심계좌를 파악하고,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해당 계좌를 사전에 지급 정지하는 ‘(가칭) 보이스피싱 AI 플랫폼’을 구축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뉴스

  • 교묘해진 보이스피싱…시니어 스마트폰 교육 ‘주목’
    교묘해진 보이스피싱…시니어 스마트폰 교육 ‘주목’
  • 정부, ‘보이스피싱’ 전면전 선언… 샘 알트만의 경고 들었나?
    정부, ‘보이스피싱’ 전면전 선언… 샘 알트만의 경고 들었나?
  • 정진완 우리은행장 “초고령 사회, 통합자산관리체계 통해 대응”
    정진완 우리은행장 “초고령 사회, 통합자산관리체계 통해 대응”
  • 이투데이피엔씨, 굿네이버스 미래재단과 '시니어 뉴스 서비스 제공' 협약
    이투데이피엔씨, 굿네이버스 미래재단과 '시니어 뉴스 서비스 제공' 협약
  • 새로운 집의 풍경, ‘2025 마곡리빙디자인페어’ 개막
    새로운 집의 풍경, ‘2025 마곡리빙디자인페어’ 개막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