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6.23

[Trend&Bravo] 나이 들수록 친구가 줄어드는 '진짜 이유' 6

입력 2025-11-17 09:00

가깝다고 여기는 친구수는 평균 3.6명

나이가 들수록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어려워진다는 사실이 조사로 확인됐다. 뉴욕 시장조사업체 토커 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9%는 “나이가 들면서 가까운 친구를 만들기가 더 힘들어졌다”고 답했다. 현재 가깝다고 여기는 친구 수는 평균 3.6명 수준에 그쳤다.

가장 큰 이유로는 '지리적 거리'가 꼽혔다. 직장·가정·이사 등으로 생활권이 달라지면서 만남의 빈도가 줄고, 자연스럽게 관계가 멀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친밀도가 유지되려면 반복적인 만남이 필요하지만, 성인기의 환경은 이를 지속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설명한다.

좋은 관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작은 접점이라도 꾸준히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 지역 커뮤니티 참여, 취미 모임, 소규모 모임 등이 새로운 우정을 만드는 현실적 방법으로 제시된다.

‘나이 들수록 친구를 사귀기 어려운 구체적 이유’는 카드 뉴스에서 이어서 확인할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최신 뉴스

  • 기초연금부터 병원 동행까지, 커지는 ‘노후 지원’의 무게
    기초연금부터 병원 동행까지, 커지는 ‘노후 지원’의 무게
  • 기빙플러스, 기부물품 판매 수익으로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기빙플러스, 기부물품 판매 수익으로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
  • 김성주 이사장, 기금형 퇴직연금 청사진 제시 “수수료는 3분의 1, 수익률은 3배”
    김성주 이사장, 기금형 퇴직연금 청사진 제시 “수수료는 3분의 1, 수익률은 3배”
  • [윤나래의 세대읽기] 조문보다 실용, 더 작아지는 장례
    [윤나래의 세대읽기] 조문보다 실용, 더 작아지는 장례
  • 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 상향 검토…공청회 연다
    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 상향 검토…공청회 연다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