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아는 게 힘이다]100세 시대, '건강엔진' 닦고 조이고 점검하자

기사입력 2014-01-13 18:53 기사수정 2014-01-13 18:53

10여가지 검진 프로그램 질병 증상이 없어도 조기 발견으로 치료효과 높여

가는 세월만큼이나 신체의 노화도 막을 방도는 없다. 다가올 질병이나 노화를 보다 일찍 예측하고 조기에 예방해서 자신의 신체를 지키고 보호하는 것 정도가 현재 할 수 있는 최선이라면 최선이다.

건강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이제 ‘종합건강검진’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어르신들에게 건강검진권은 언제부터인가 현금이나 상품권 못지 않은 꼭 필요한 선물이 됐다.

간혹 건강에 대한 지나친 걱정 때문에 ‘걱정을 사서 한다’는 핀잔을 듣기도 하지만, 사실 건강을 염려하고 걱정하는 것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마음 자세다. 지나친 건강 염려증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다면 모를까, 자신의 신체적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대해 의문을 갖고 적극적으로 알아가려는 자세는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이다.

흔히 종합건강검진하면 신체의 모든 병을 다 찾아 낼 수 있을 것으로 오해한다. 종합건강검진이라는 명칭에서 혼돈을 초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건강검진’에만 매달려서는 안된다. 평소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등은 아랑곳하지 않고 때마다 받는 건강검진만으로 건강을 지킬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백유진 교수는 “종합건강검진은 성인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중에서 증상이 없어도 조기 발견으로 치료 효과가 높은 질병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들을 묶어 놓은 것”이라며 “따라서 현재 특별히 아픈 곳이 없는 성인으로서 혹시 어떤 질병이 조금씩 자라고 있지나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검사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새해가 되면 남성은 금연, 금주, 운동하기 등을, 여성은 다이어트를 목표로 많이 세운다. 하지만 신년이라고 해서 무작정 무리한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먼저 건강검진을 통해 몸 상태를 점검한 후 전문의의 조언에 따라 적합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주요 사망 원인은 각종 암과 뇌혈관, 관상동맥질환 등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남자는 폐암, 간암, 위암, 대장암, 췌장암, 전립선암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고, 여성은 폐암, 위암, 대장암, 간암, 췌장암, 유방암 순으로 사망하는 빈도가 높다. 때문에 종합건강검진은 이들 질환을 조기예방해서 수검자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종합건강검진이라고 할 때에는 이러한 질환들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검사들이 포함된다. 건강검진의 기본 프로그램은 보통 10여 가지. 신체측정, 안과검사, 청력검사, 폐기능검사, 심전도검사, 혈액검사, 소변 및 대변검사, 흉부X-선, 체지방측정, 상부위장검사, 복부초음파, 유방X-선(여), 자궁검사(여), 골다공증검사 등이다. 이는 건강을 위해 1년마다 받아야 하는 항목들이며, 연령대와 상황에 따라 다른 검진이 추가되거나 제외되기도 한다.

일반적 건강검진에서는 머리가 아프다거나 허리가 아프다, 어지럽다 같은 특정 증상이 있을 때 이러한 증상이 왜 생기는지에 대한 답을 얻기 어렵다. 때문에 특별히 불편한 곳이 있을 때에는 그 진단을 위한 진료를 반드시 추가로 받아야 한다.

30~50대 직장인들 못지 않게 건강한 노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60대 이상 노령자의 체계적인 건강검진도 중요하다. 이 시기에 질병은 자칫 환자 자신뿐 아니라 전체 가족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건강증진의학과 송호진 과장은 “가족-나이-평생이라는 3요소를 하나의 맥락으로 파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하나의 공동체(가족)에서 평생 삶을 영위하기 때문에 나이에 따른 건강관리 역시 ’평생‘이라는 개념과 접목될 때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더 궁금해요0

관련 기사

  • “이것은 꼭 맞으세요”, 노인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은?
    “이것은 꼭 맞으세요”, 노인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은?
  • [카드뉴스] 밤마다 붓고 아픈다리 ‘이것’ 일 수 있다
    [카드뉴스] 밤마다 붓고 아픈다리 ‘이것’ 일 수 있다
  • 유튜브 운동법, 무작정 따라 하면 안 되는 세 가지 이유
    유튜브 운동법, 무작정 따라 하면 안 되는 세 가지 이유
  • 중장년 봄 나들이 막는 '족저근막염'… 통증 막으려면
    중장년 봄 나들이 막는 '족저근막염'… 통증 막으려면
  • 위암과 같은 유발인자, 40대 이후 발병 많은 위궤양
    위암과 같은 유발인자, 40대 이후 발병 많은 위궤양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브라보 스페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