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사회연구원 ‘주택상속 의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고령자 가계를 중심으로)' 논문 결과
소득이 적은 노인일수록 상속할 의향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간한 ‘주택상속 의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고령자 가계를 중심으로) 논문에 따르면 60∼84세 주택보유자 또는 그 배우자 2000명을 대상으로 상속 의향을 분석한 결과, 소득은 적을수록 노인들이 자녀에게 상속할 의향이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논문을 작성한 상명대학교 금융경제학과 유승동 교수와 상지대학교 부동산전공 김주영 교수는 조사결과 주택을 물려주겠다고 응답한 가계의 비율은 59.2%였으며 주택가액 일부를 물려주겠다고 말한 응답자는 19.5%였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존 이론을 바탕으로 자산과 근로소득이 높을수록 노년층의 상속 가능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들은 "주택상속은 주택 정책적 측면이나 노인 복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라며 "고령자 가계는 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을수록 '평생 벌고 다 쓰고 떠나겠다'는 자산 운영 전략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관련 뉴스
-
- 송파시니어클럽, 신중년 사회참여·일자리 연계 지원
- 서울 송파구는 ‘송파시니어클럽’을 중심으로 신중년의 지속적인 사회참여와 일자리 연계를 돕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송파시니어클럽은 노인 일자리 지원 전담 기관이다. 올해는 취업, 교육, 커뮤니티 지원 등 3개 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했다. 취업지원 분야에서는 매월 22일 ‘컨설팅데이’를 운영 중이다. 경력진단, 직업심리검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클리닉 등 실질적인 취업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50·60대 신중년을 대상으로 한 1대 1 상담을 통해 생애 이력에 맞춘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하고 있다. 교육지원 분야는 변화하는
-
- 與 안도걸 의원, ‘퇴직연금 기금화’ 도입 법안 대표 발의
- 더불어민주당 안도걸 의원은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모든 사업장과 근로자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안을 22일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기존 계약형 방식만 허용했던 퇴직연금 운용에 더해 ‘기금형’을 새롭게 도입할 수 있다. 가입자는 직접 투자 상품을 선택(계약형)하거나, 전문가가 통합 운용하는 기금을 선택(기금형)할 수 있다. 또한, 현재 30인 이하 중소기업에만 한정했던 기금형 제도의 적용 범위를 모든 사업장, 근로자로 확대한다. 근로복지공단뿐 아니라 요건을 충족한 민간 퇴직연금사업자도 기금운용
-
- [챗GPT 브리핑] 정은경 복지부 장관 취임 “국민 중심 의료개혁” 外
- 바쁜 일상 속 알짜 뉴스만 골랐습니다. 정책·복지·건강·기술까지, 꼭 필요한 시니어 관련 정보를 챗GPT가 정리하고 편집국 기자가 검수해 전해드립니다. ◆정은경 복지부 장관 “국민 중심 복지·의료개혁 추진” 정은경 신임 복지부 장관이 22일 사회안전망 확대, 국가 돌봄 책임 강화, 의료개혁, 제약·바이오 육성을 4대 과제로 제시했다. 노후소득 보장과 고독 대응, 돌봄·간병비 지원, 공공일자리 확대 등 고령사회 복지 대응책도 강조했다. 정 장관은 “국민에게 필요한 진료를 적시에 제공하고 보건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도 확보하겠다”고 밝혔
-
- [민생회복 소비쿠폰] ④신청 접수 완료 메시지 확인하세요
- #. 서울 영등포구에 거주하는 A씨(1982년생)는 22일 오전 자신과 만 5세 자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함께 신청했다. 30만 원 소비쿠폰을 받을 예정인 A씨는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 외식할 계획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첫날 700만 명 가까이 접수하면서 신청 완료 메시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 첫날인 21일 하루 동안 전체 대상자의 13.8%인 697만5642명이 신청을 했다. 22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2’이거나 ‘7’이면 신청할 수 있다. 1942년 또는 1
-
- 에프오씨씨, 시니어 콘텐츠 넘어 IMC 마케팅 사업 본격화
- 시니어 콘텐츠 전문기업 에프오씨씨(FOCC)가 브랜드 통합 마케팅(IMC) 서비스로 사업영역을 확대한다. FOCC는 최근 시니어 콘텐츠 제작에서 나아가, 시니어 타깃 브랜드를 위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대행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에프오씨씨는 약 4만 명 이상의 시니어 회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시니어의 경력과 전문성을 반영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기획·제작해왔다. 이번 사업 확장을 통해 단순 제작을 넘어 △시니어 모델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브랜드 캠페인 기획 △SNS 바이럴 및 매체광고 집행 △고령친화산업 특화
저작권자 ⓒ 브라보마이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